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6년, pp.215 - 229
This study aims to identify Archimedes' idea used while proving proposition 23 in 'Quadrature of the Parabola' and to provide an alternative way for finding the sum of geometric series without applying the concept of limit by extending the idea though metaphor. This metaphorical model is characteriz...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auchy가 오늘날이 교과서에 사용되는 형태의 등비급수 개념을 세우는데 어떻게 기여하였는가? | 오늘날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형태의 등비급수개념은 Cauchy에 이르러 확립되었는데, Cauchy는 수열과 극한의 개념을 이용하여 부분합의 극한이라는 무한급수의 정의를 도입함으로써 무한히 더해야 하는 실행 불가능한 과정을 ‘합(sum)’이라는 용어로 대체 가능하게 하였다(Randolph,1957). Archimedes는 극한의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무한 등비급수의 합을 구하였으며, 수학사가들은 Archimedes가 무한 등비급수의 합을 최초로 계산한 것으로 간주한다(King, 1968). | |
수학사에서 등비급수는 어떤 것인가? | 수학사에서 등비급수는 수 개념과 적분 개념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학교수학에서도 중요한 학습 주제 중 하나이다. 등비급수의 개념은 수열의 개념보다 복잡하지만 시기적으로 수열의 개념보다 먼저 발생하였으며(Knopp,1956, p. | |
무한에 대한 Zeno의 역설에 대한 답변인 착출법 중 Eudoxus의 착출법이 기여한 바는 무엇인가? | 무한에 대한 Zeno의 역설은 그리스 시대의 수학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에 대한 수학자들의 답변은 착출법이었다(Heath, 2003). Eudoxus의 착출법(소진법, method of exhaustion)은 하나의 양을 계속해서 나누어서 원하는 만큼 작게 만들 수 있다고 가정하여 무한소의 필요성을 제거함으로써 동시대의 수학자들로 하여금 탈출구를 열어주었다(Heath, 2003). 이러한 측면에서 그리스 시대의 수학자들은 ‘무한히 작다’나 ‘무한히 크다’는 표현대신, ‘주어진 양보다 더 크다 또는 더 작다’ 등의 표현을 사용하였으며 ‘무한히 가까운 근사’, ‘무한급수의 합’, ‘원은 무한히 작은 변들로 이루어진 무한 다각형이다’ 등과 같은 표현은 결코 사용한 바가 없다(Heath,2002). |
황선욱 외 8인 (2015). 중학교 수학2. 서울: 신사고
황선욱 외 10인 (2015). 미적분 I. 서울: 신사고
Apostol, T. M. (1981). Mathematical Analysis(2nd ed.).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Borasi, R. (1994). Capitalizing on Errors as "Springboards for Inquiry": A Teaching Experi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5(2), 166-208.
Boyer, C. B. (1959). The history of the calculus and its conceptual development: The concepts of the calculus. Mineola, NY: Dover Publications.
Cornu, B. (1991). Limits.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pp. 153-166).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Christianidis, J., & Demis, A. (2010). Archimedes' quadratures. In S. A. Paipetis, & M. Ceccarelli (Eds.), The Genius of Archimedes-23 Centuries of Influence on Mathematics, Science and Engineering (pp. 57-68).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DeSouza, C. E. (2012) The Greek method of exhaustion: Leading the way to modern integration. (Master degree paper, Ohio State University).
Edwards, C. J. (1979).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the calculus. NY: Springer-Verlag.
Judith V. Grabiner, J. V. (1983). Who Gave You the Epsilon? Cauchy and the Origins of Rigorous Calculus.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90(3), 185-194.
Heath, T. (2002). The Works of Archimedes. Mineola, NY: Dover Publications.
Heath, T. (2003). A Manual of Greek Mathematics. Mineola, NY: Dover Publications.
Katz, V. J. (1993). A history of mathematics: An introduction. NY: HarperCollins College Publishers.
King, D. Albert. (1968). A Hisotyr of Infinite Series (Doctoral dissertation Paper, Peabody College for Teachers of Vanderbilt University).
Knopp, K. (1956). Infinite sequences and series. Mineola, NY: Dover Publications.
Randolph, J. F. (1957). Limits. In NCTM (Ed.) Insights into Modern Mathematics (pp.200-240). Washington, DC: NCTM.
Nelsen, R. B. (2000). Proofs Without Words II: More Exercises in Visual Thinking. Washington, DC: MAA
Sfard, A. (1991). On the dual nature of mathematical conceptions: Reflections on processes and objects as different sides of the same coi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1), 1-36.
Toeplitz, O. (1963). The calculus: a genetic approach.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White, M. J. (1992). The continuous and the discrete: Ancient physical theories from a contemporary perspectiv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