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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편익이 사용-확산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Benefits of Mobile Application Use-Diffusion and Purchase Intention in Service Manage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63 - 69  

임기흥 (광주여자대학교 실버케어학과) ,  권진희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전지현 (광주여자대학교 대체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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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통신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이다. 서비스경영에 있어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의 공급자가 선정한 기능만을 탑재한 피처폰과는 달리 사용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춤화(customizing)되도록 구성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즉시 온라인상에 접속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고 또 하나의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때문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는 첫째, 편익 유형에 따라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수록 사용양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biggest recent issues in the communication market is the explosive distribution of smartphones. One of the reasons why a smartphone could have seen this rapid distribution in terms of the service management is because it enables the access to the Internet without getting restricted by p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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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Shin & Venkatesh(2004)의 연구[1]에서 제시된 사용-확산 이론을 중심으로 컨버전스의 제품 편익 유형과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며, 기술 제품 마케터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소비자의 사용-확산이 빠르게 일어날 때, 해당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가 발전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조성도, 김경은(2007)연구도 사용다양성-사용량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는데, 사용다양성이 높다고 하더라도 사용량이 증가하지는 않았다[14].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사용다양성-사용량의 관계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가설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의 문헌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모형은 다음 [Fig.

가설 설정

  • [가설 1]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편익은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편익은 사용다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애플리케이션의 경험적 편익은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애플리케이션의 경험적 편익은 사용다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사용다양성은 사용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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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익이란 무엇인가? 편익이란 특정 제품의 속성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욕구(need)나 욕망(want)로서 제품사용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주관적 보상이나 기대이다. 또한 편익이란 소비자가 상품으로부터 얻고자 하는 효용이다.
애플리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의 공급자가 선정한 기능만을 탑재한 피처폰과는 달리 사용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춤화(customizing)되도록 구성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즉시 온라인상에 접속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고 또 하나의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때문이다. 대중 마케팅 시대에는 TV, 신문, 잡지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일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만을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소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쌍방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서비스경영에 있어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통신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이다. 서비스경영에 있어 스마트폰이 이렇게 급속도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는 기존의 공급자가 선정한 기능만을 탑재한 피처폰과는 달리 사용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춤화(customizing)되도록 구성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즉시 온라인상에 접속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고 또 하나의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때문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각기 다른 편익 유형들이 사용량과 사용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확산 과정에 대해 고찰하며, 또한 편익유형 간에 사용-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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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hin Chuan-Fong, Alladi Venkatesh(2004), "Beyond Adoption: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Use-Diffusion Model", Journal of Marketing, Vol.(68), pp. 59-72. 

  2. Peter, J. P. and Olspn, J. C.(1987),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IL: Irwin. 

  3. Keller, Kevin Lane(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pp.1-22. 

  4. Holbrook, Morris B. and Hirschman, Elizabeth C.(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pp. 132-140. 

  5. Bloch & Ridgway(1996), "The shoppingmall as consumer habitat, Journal of Retailing, 70(1), pp.23-42. 

  6. Berry, Lenard L.(1995),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 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3, pp. 97-107. 

  7. Park, C., & Kim, Y.(2006) , "the effect of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relational benefit on consumers online shopping site commitment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in oganization, 4(1), 70-90. 

  8. Kim, N. W. and Rajendra K. Srivatava(1998), "Managing Intradorganizational Diffus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27), pp. 229-246. 

  9. Dae-Ryeon JangSung-Do Cho (2000), "A Study on the organization innovation resistance in the purchase situation of technology product - focused on the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Marketing Research. pp. 75-97. 

  10. Ram, S. and Hyung-Shik Jung (1990),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product us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8(1), 67-76. 

  11. Greenberg, Marshall and McDonald, Susan Schwartz(1989), "Successful Need, Benefits Segmentation : A User's Guide", Th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6, pp.29-36. 

  12. Su-Gyeong, Park, Ji-Hae Park, Tae-Hun Cha (2007), "Experience factor (4Es) affect the re-visit and the experience joy and satisfaction, " Ad Research pp. 56-78. 

  13. Pine, B. J., And Gilmore, J. H. (1998). Welcome To The Experiences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97-107. 

  14. Sung-Do Cho, Yeong-Eun Kim(2007),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the spread of using technology products : using sheep, using the right kind of diversity standpoint," Marketing Research. 

  15. Bagozzi, Richard P.(1992), "The Self-regulation of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Social Psychology Quarterly, 55(2), 178. 

  16. Bagozzi, Richard P. and Utpal Dholakia(1999), "Goal Setting and Goal Striving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Special issue, 63(4). 

  17. Blackwell, Roger D., Miniard, Paul W. and Engel, James F.(2001), "Consumer Behavior",Harcourt. 

  18. Lark Sang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26, 2015. 

  19. MyounJae Lee, Khoe Kyung-Il, "Development Method of Digital Content Finance-Focused on by Technical Value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11-11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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