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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디자인 개선방안 - 성남시 지방세 고지서 디자인 개선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User Centered Public Service Design - focused on Sung-Nam local tax bil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381 - 389  

박진희 (용인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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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세 고지서 개선방안에 관한 본 연구자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경기도 성남시 지방세 고지서의 개선방안을 진행한 후속연구이다. 식상한 디자인에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지방세 고지서는 제공자 중심으로 제작되어 납세자의 이해를 저하시키고 납세라는 부정적 경험으로 시민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이에 이미 몇몇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지방세 고지서를 개선시키고자 고지서 리디자인을 실행하였으나 아직 그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개선작업을 진행하였다. 고지서의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납부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납부확인란을 추가하였다. 또한 세목별과 기분별로 구분될 수 있도록 차별화를 진행하였으며 납세자의 이해도 증진과 가독성 확보를 위해 레이아웃을 재배치하였다. 그리하여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다양한 개선방안을 현실적으로 적용시켜 고지서의 효율적인 개선과 함께 납세자들의 이해와 경험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본 성남시 지방세 고지서 개선작업으로 공공서비스 디자인 혁신을 통한 지역사회의 공익을 추구하고자 하였으며 선진화된 성남시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conducted this study, trying to improve the methods of Sung-Nam city local tax bills, which was based on my previous study where I suggested methods into developing redesign of tax bills. Local tax bills are labeled to be very intricate and puzzling experience to tax payers. To resolve this issu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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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관계자 심층 인터뷰 및 시민 설문조사 등의 기초 조사를 통해 현 고지서에 대한 문제점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 본 연구자의 선행연구[11]를 토대로 진행한 후속연구이다. 박진희(2014)의 연구에서 현 고지서 분석 및 관계자 인터뷰를 토대로 시민을 대상으로 한 FGI를 통해 고지서를 수령에서부터 납부에 이르기까지의 납세자들의 경험과 그들의 요구사항들을 파악한 결과, 복잡하고 다원화된 납부방법과 납세자의 혼동을 유발하는 요소에 대한 정리가 요구되었으며 최종 도출된 성남시 지방세 고지서 개선방안은 크게 개인정보 유츌 방지, 납부확인란 추가, 세목별과 기분별 구분, 가독성 개선 및 이해도 증진이라는 4가지 핵심가치의 개선이 제시되었다.
  • 따라서 본 후속연구에서는 이 4가지 핵심가치 항목을 중심으로 각 세부 항목별로 디자인 개선방안들을 검토하여 이들 중에서 가장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방안을 채택하여 실제 성남시 고지서 디자인 개선 작업에 적용하여 개선안을 진행하였다. 그리하여 수요자 중심의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시각적 개선과 시민의 편의제공뿐만 아니라 납세자의 긍정적 경험과 감성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통한 공공디자인 서비스 개선작업으로 지역혁신을 통한 지역사회의 공익을 추구하고자 한다.
  • 그리하여 수요자 중심의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시각적 개선과 시민의 편의제공뿐만 아니라 납세자의 긍정적 경험과 감성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통한 공공디자인 서비스 개선작업으로 지역혁신을 통한 지역사회의 공익을 추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납세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납부확인란을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우선 납세확인란의 형태는 납부 후 간단히 납부여부를 메모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체크박스 형태를 도입하였으며 위치는 납부금액이 명시된 바로 옆에 찾기 쉽게 배치하고 간단히 체크를 할 수 있게끔 디자인하여 정보의 연결성과 상관성을 도모하고 납세자들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 또한 차별화된 칼라 부여방법에 추가하여 각 세목을 상징하는 명확한 상징 아이콘을 사용하여 세목간의 차별화를 배가시키고자 하였다. 세금 고지서는 특성상 남녀노소를 모두 타겟으로 한다.
  • 세금 고지서는 특성상 남녀노소를 모두 타겟으로 한다. 따라서 남녀노소의 다양한 모든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고 평등성에 기반을 둔 유니버셜한 형태의 아이콘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정리하였다. 이는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직관적인 형태의 인지적인 측면이 심미적인 측면을 앞선다고 판단하였고 시각적 단순화를 통한 메시지 전달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14, 15].
  • 본 연구는 제공자 중심의 경직되고 관행적인 공공서비스 영역에 디자인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공공서비스의 혁신을 도모하며 이를 통해 공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관청 중심적으로 제작된 고지서에 납세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보다 시민들이 친근하고 편리하게 느끼도록 개선함으로써 수용자 중심의 세금 고지서를 제안하였다.
  • 납세자들의 가장 불편해하고 또한 많은 민원이 있었던 기분별, 세목별 차별화 개선작업은 명확한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각 세목별로 서로 구분되는 명확하고 적절한 칼라를 부여하여 시각적으로 한 눈에 차별화되도록 전개하였으며 또한 추가적으로 세목을 상징하는 명확한 아이콘과 글자표기를 사용하여 세목명의 메시지 전달력을 배가시켰다. 기분별 구분도 1, 2 기분을 나타내는 숫자를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고 이에 덧붙여 문구로 다시 한 번 1년에 같은 금액이 두 번 부과된다는 것을 강조하여 납세자의 혼동을 줄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해야 한다. 국내외 우수 사례 연구를 통해 공공분야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을 개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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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서비스는 무엇인가? ‘공공서비스’는 서비스의 한 유형으로 공공의 성격을 가지는 또는 공동으로 생산․소비되는 서비스를 가리키는 것으로 국가나 공공단체에서 공공의 복지를 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이다[6]. 공공서비스 분야는 대개 공급자가 유일하기 때문에 시장 경쟁을 통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공공서비스 혁신을 주도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하는 부분에서 디자인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치를 부여하는 심미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디자인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로 우리의 삶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냄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다. 최근 공공서비스 혁신을 주도하고 사회문제 해결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디자인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디자인이 유형적 가치뿐만 아니라 인간의 행동변화에까지 영향을 미침으로 사회 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1].
공공서비스 역할에 대한 인식 강화와 지속적인 공공서비스 부분의 혁신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흐름은 사회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비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오던 많은 공공기관들도 효율성, 효과성제고라는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 변화의 흐름에 부응하고 있다[4]. 현재 우리나라는 GDP중 사회서비스 공공부분 지출이 약 7%로 OECD 평균인 20.6%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따라서 공공서비스 역할에 대한 인식 강화와 지속적인 공공서비스 부분의 혁신이 시급한 실정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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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i Yyong Choi, "A study on the Apt Bill Redesign for Contributing to the Change of Energy Sav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pp585-586, 2011 

  2. Dong ung Cho, Boyoung Kim, "Innovation Design", Hans Media, 2006 

  3. Kyung Ah Lee, Ken Nah, "A Study on the Service Design Process Based on Emotion-Experience",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3, No 1, p415, 2013 

  4. Sung Pil Lee, "The Basic Study of Service Innovation Design", Journal & Article Management System, 2009 

  5. Su-Ryeon Han, "A Study of Direction for Evaluation of Public Service based on Service Design",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9 

  6.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195700 

  7. http://www.designdb.com/dtrend/trend.r.asp?menupkid238&pkid7794 

  8. Hyun Myong Phyo, Won Sik Lee, "Service Design Innovation", Ahn Graphics, p25, 2012 

  9. Sung Won Yoon, "A study of Public Service Design Model for Citizen-Centered Public Policy", Ph.D.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2015 

  10. Jeong Mi Kim, "Utilization of New Technology in the Advancement Public Service,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IT Policy Research, Vol 6, p4, 2010 

  11. Jin Hee Park, "Study and Analysis of the User Behavior Patten on Local Tax Notic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9, pp291-296, 2014 

  12. Eun Joo Oh, "Comparative Study on the Customers' Complaint Behavior by the Attributions of Disclosure of Personal Information", Master's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5 

  13. Jean Kim, "Sturdy on Planning of Product Design through Color Interface",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1 

  14. Man Seop Ro, Ho Jung Nam, "Proposal of Visual System for Universal Sign Design through Peirce's Semiotic Analysis",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12 No.4, pp145-154, 2014 

  15. Ena Kim, "Study on Formative Changes of Symbol marks and Visual Simplification", Master's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2014 

  16. Nam-Hoon Kim, Tong-Queue Lee, Suk-Yong Jung, Hae-Yong Park, "A Study on Integrated Billing System for Multi-langu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3, 2012 

  17. Lee Sun Woo, "Effects of Positive Attitude of Laughter Recreation Convergence Education on Psychological Happin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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