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과 필라테스 몰입 및 열정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Instructor's Attractiveness Perceived by Pilates Participants, Pilates Flow and Pass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409 - 418  

노수연 (가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과 필라테스 몰입 및 열정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개의 팔리테스 클럽에서 필라테스에 참가하고 있는 회원 2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검사, 기술통계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경로분석AMOS 18.0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지하는 지도자의 매력성은 필라테스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지하는 지도자의 매력성은 열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필라테스 참가자들의 필라테스 몰입은 열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지하는 지도자의 매력성과 참가자들의 몰입 및 열정사이에는 인과적 관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instructor's attractiveness perceived by pilates participants affects participants' flow and passion.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214 participants who participated in pilates in Seou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test of the questionnaire were conducted by using SPSS &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이 필라테스 몰입 및 열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은 이 연구는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과 참가자들의 필라테스 몰입 및 열정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지도자의 매력성을 어떻게 인식하는냐에 따라 필라테스에 몰입하는 수준과 열정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이 연구는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과 필라테스 몰입 및 열정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분석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후)필라테스몰입에">필라테스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과 필라 테스 몰입이 참가자들의 열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Vallerand 등에 따르면 열정은 어떤 활동을 좋아하고 그 활동에 대한 중요성을 발견하여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하는 강력한 동기적

    가설 설정

    • 후)필라테스몰입은">필라테스 몰입은 열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과 필라테스 몰입 및 열정의 인과관계는 있는 가이다.
    • 후)필라테스몰입에">필라테스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매력성은 필라테스 열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필라테스 참가자의 필라테스 몰입은 열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필라테스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지도자의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웰빙에 기초한 건강에 대한 개념의 변화는 어떤 운동에서 어떤 운동으로 바뀌었는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웰빙에 기초한 건강에 대한 개념의 변화는 과거 동적이고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패스트 엑서사이즈(fast exercise)의 운동형태로부터 신체적으로 건강한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균형을 추구하는 슬로우 엑서사이즈(slow exercise)에 초점을 맞춘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종목들이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1,2].
필라테스에서 기초가 되는 여섯가지 움직임은? 1900년대 초 독일의 조셉 필라테스(Joseph H. Pilates)에 의해서 소개된 ‘필라테스’는 조절(control), 호흡(breath), 흐름성(flowing movement), 정확성(precision), 중심화(centering) 그리고 안정성(stability)의 여섯가지 움직임을 기초로 발전된 신체활동이다[3,4]. 이와 더불어 필라테스는 제약된 공간에서 효율적인 신체활동을 가능하도록 돕는 정적인 운동으로 명상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직면하게 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도와준다[5].
지도자 요인이 필라테스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이러한 요인들 중 지도자 요인은 필라테스 참가자들로 하여금 운동에 대한 몰입이나 열정을 증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참가 지속에 대한 합리성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6]. 즉, 잘 구축된 조직을 가지고 있고 이를 기초로 좋은 프로그램이나 시설을 확보하고 있을지라도 실제 운동에 참가하는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매력적인 지도자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참가자들에게 스포츠 활동에 대한 외적동기를 제공하지 못할 뿐 아니라 스포츠 활동을 중단하게 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필라테스 참가 동기 혹은 지속과정에 있어서 지도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Soon-Gi Back, "Effects of Using Prop for Convergence Pilates Met Exercise on the Immunoglobulin in Middle-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329-336, 2015. 

  2. Kyung Hee Ko, Jae Hyung Sung, "Sport philosophy: Balance between body and spirit through pilates." Philosophy of Movement, Vol. 17, No. 2, 2009. 

  3. E. M. Joseph, C. Simona, "Pilates and the powerhouse. Journal of Bodywork and Movement Therapies." Vol. 8, No. 2, pp. 122-130 2004. 

  4. J. H. Pilates, W. J. Miller, "Return to life through contrology." Boston: Christopher Publishing House, 2012. 

  5. So-young Yim, "The effect of pilates on physical fitness and body composi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2008. 

  6. Su Yeon Roh, "The influence of attraction of pilates instructors on exercise passion and adherence of pilates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s, Vol. 24 No. 2, pp. 279-290, 2015. 

  7. Hyun-a Choi, "The influence of instructor's attractiveness in sport centers on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participants."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013. 

  8. M, J, Baker, G. A. Churchil, Jr., "The impact of physically attractive model on advertising evalu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4(November), 1997. 

  9. Jeong-hwan Park, "The effects of sports leaders' attractiveness on professional identity,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buying behavior."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2009. 

  10. Myeong-soo Jung, Soo-kyeong Na,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service quality of sports instructor' attract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s, Vol. 20 No. 6, pp. 841-854, 2011. 

  11.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12. Ju-yeon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women golfer's participation in pilates on flow and exercise performance ability." Dance Research Journal of Korea, Vol. 13, No. 2 pp. 1-8, 2013. 

  13. Hyeonok Oh, "Effects of exercise capacity on exercise flow and exercise addiction in pilates and yoga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9, No. 6, pp. 139-148 2010. 

  14. R J. Vallerand, C M. Blanchard, G A. Mageau, R. Koestner, C, F. Ratelle, M. Leonard, M. Gagne, J. Marsolais, "Les passion de l'ame: On obsessive 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5, No. 4, pp. 756-767, 2003. 

  15. R J. Vallerand, "On passion for life activities: The dualistic model of passio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42, pp. 97-193, 2010. 

  16. A. S. Tan, "Mass Communication. Theories and Research." New york: John wiley sons. Inc., 1985. 

  17. T. K. Scanlan, "Social Psychological aspects of competition for male youth sports participations: Predictors of enjoyment."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8, pp. 25-35, 1993. 

  18. Yong Gak Jung, "Validity verification of sport commitment behavior scal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5, No. 1, pp. 1-22, 2004. 

  19. Jin Yoo, Kon Nym Chung, "Analysis of the dualistic passion model in danc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9, No. 1, pp. 163-175, 2008. 

  20.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ress, 2005. 

  21. Gye-Su Kim, "Structure Equation model." Seoul: Suk Jeong Publication. 2003. 

  22. Mi-na Hong, "The effect of communication styles and nonverbal communication factors on a service provider's evaluation: Analysis of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types." Graduate School of Kyeonggi University, 2007. 

  23. Woo-ryeong Kim,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Nanam Publication, 2007. 

  24. T. N. Bauer, S. G. Green, "Development of leader-member exchange: A longitudinal tes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9, pp.1538-1567, 1996. 

  25. D, Antonioni, H. Park, "The effects of personality similarity on peer ratings of contextual work behaviors." Personnel Psychology, Vol. 54, pp.331-360, 2001. 

  26. E. M. Engle, R. G. Lord, "Implicit Theories, self-sachems, and leader-member exchang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0, pp.988-1010, 1997. 

  27. Chang Hoon Seong, Tae Hyung Kim, Seung Joon Yoo, Ma Ri Choi, Sang Hyu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coach-athlete fit and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2 No. 2, pp. 187-200, 2011. 

  28. A. B. Bakker, "Flow among music teachers and their students: The crossover of peak experie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6, pp. 22-44, 2005. 

  29. Kunmi Lee, "The effects of the attraction of dance educators perceived by dance major students at universities on their dance flow and passion,"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Vol. 29 No. 1, pp. 29-44, 2015. 

  30. Hong Sik Cho,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he teaching enthusiasm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nd the subject interest and learning flow of students."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 20 No. 2, pp. 116-134, 2013. 

  31. Min Kyung Back,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the dance passion of the dance major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nce, Vol. 29, No. 2. pp. 165-182, 2011. 

  32. Sang-Yoon Park, Jin-Kee Park, "The relationships between exercise passion, exercise flow and intention to exercise adherence of silver generation females."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s, Vol. 22 No. 6, pp. 163-175, 2013. 

  33. Jeoung-Hak Lee, Chul-ho Bum, Wook-ki Kim, "The relationship of exercise passion, exercise flow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golf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s, Vol. 24 No. 3 pp. 491-501, 2015. 

  34. Wook Han Kim, Bong Yi, "A structural relation among the participation motive, exercise passion, exercise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of people participating into the golf."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4 No. 2, pp. 137-148, 2015. 

  35. Dong-Won Kim, "Wheelchair tennis has ever fusion of classroom participation of the physically disabled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exercise emotional and exercise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5-23, 2015. 

  36. Je eun Shim, "Verification of self-identity, passion, organization flow and subjected well-being on private security workers with SEM."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