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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이 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Customer Orientation of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6 no.1, 2016년, pp.37 - 44  

이병호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정술 (춘해보건대학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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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는 2014년 8월 1일부터 2014년 8월 20일까지 부산, 울산, 경남지역 소재 12개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 19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번 연구는 치과위생사들의 내부마케팅고객지향성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치과마케팅의 고객만족을 위한 차별화된 경영전략 수립의 일환으로 내부마케팅을 제안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의의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치과위생사의 내부마케팅 하부요인별 인식도는 교육훈련이 3.88로 가장 높았으며, 권한위임 3.35, 내부커뮤니케이션 3.10, 경영층 지원 3.05, 보상시스템 2.7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성에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내부마케팅 하부요인은 교육훈련(r=0.381), 권한위임(r=0.380), 내부커뮤니케이션(r=0.216), 보상시스템(r=0.201), 경영층 지원(r=0.189)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부마케팅의 하부요인 중 교육훈련(${\beta}=0.277$), 권한위임(${\beta}=0.276$)의 순으로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의료 기관의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위해 고객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서비스 마인드를 높여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고객지향성 향상의 방안으로, 외부고객뿐만 아니라 내부고객인 직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내부마케팅이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준 이번 연구 결과가 향후 차별화된 치과 경영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eal association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Internal marketing was composed of empowerment, educational training, reward system, internal communication and management support. We thought these factors affect to the consumer orientation.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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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에 관한 기존 연구는 간호조직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치과의료기관의 대표적인 내부고객인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저조한 실정이다14-16). 이에 이번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주된 전달자이며 가장 중요한 내부고객인 동시에 환자 만족도 향상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치과위생사의 치과의료기관에 대한 내부마케팅 정도를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내부커뮤니케이션 및 경영층 지원으로 세분화하여, 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치과의료기관의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차별화된 경영전략 수립의 방향으로 내부마케팅을 제안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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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이란? 고객지향성은 조직이 고객으로부터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응답하는 전략을 수행하는 수준이며3), 고객의 욕구를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가장 부합되는 방향으로 충족시키려는 고객에 대한 종사자의 접근자세와 경향이라 하였다4). 결국 이러한 종사자의 고객지향적 활동은 고객만족을 증가시키는 행동유발과 함께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발전에 기여하므로 장기적 측면에서 보면 조직의 이익을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5).
의료기관 종사자의 고객지향적 활동을 통해 병원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결국 이러한 종사자의 고객지향적 활동은 고객만족을 증가시키는 행동유발과 함께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발전에 기여하므로 장기적 측면에서 보면 조직의 이익을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5). 의료기관 역시 병원종사자의 고객지향적 사고는 외부고객에 대한 친절과 서비스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외부고객의 병원에 대한 만족도와 병원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켜 병원의 이용고객을 늘리고 병원의 경영성과를 올리는 데 기여한다고 하였다6). 
의료서비스가 고객지향적인 사고와 행동이 중요한 이유는? 또한 인터넷이나 방송 등을 통한 일반인들의 의료기술에 관한 정보 수집이 용이해져 의료소비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이 급격히 높아져 있다. 의료서비스는 의료관련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고도의 전문적이고 과학화된 서비스로, 의료진과 고객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의료서비스가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종사자들의 고객지향적인 사고와 행동이 다른 어떤 서비스 업종보다 중요하다1). 또한, 의료서비스는 생산과 소비의 분리성이라는 특성도 지니고 있기에 서비스의 생산과 전달과정에서 직원과 고객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직원의 긍정적인 행동은 고객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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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Kim MH, Park CS, Seo JB: A study on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factors in relation to medical services on the values of the services and customer satisfaction. Korean J Health Serv Manag 2: 1-27, 2008. 

  2. Bitner MJ, Booms BH, Tetreault MS: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 Mark 54: 71-84, 1990. 

  3. Ruekert RW: Developing a market orientation an organizational strategy perspective. Int J Res Mark 9: 493-512, 1992. 

  4. Brown TJ, Mowen JC, Donavan DT, Licata JW: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workers: Personality trait effect on self and supervisor performance ratings. J Mark Res 39: 110-119, 2002. 

  5. Dunlap BJ, Dotson MJ, Chambers TM: Perception of real-estate brokers and buyers: A sales-orientation, customerorientation approach. J Bus Res 17: 175-187, 1988. 

  6. Kim EH: The effect of hospitals' internal marketing on nurses' customer orie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2011. 

  7. Yoo PH, Kwon HJ: A study on the employee segmentation and the product policy for the internal customers. Korea Bus Rev 25: 247-279, 1996. 

  8. Kim SB: Hospital Marketing Management. Hyunmoon, Seoul, pp.1-19, 2012. 

  9. Choi J, Ha NS: The effects of clinical nurse's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J Korean Acad Nurs Adm 13: 231-241, 2007. 

  10. Yi YJ: Service Marketing. 5th ed. Hakhyunsa, Seoul, pp.173-195, 2013. 

  11. Rafiq M, Ahmed PK: Advances in the internal marketing concept: definition, synthesis and extension. J Serv Mark 14: 449-462, 2000. 

  12. Chung KH, Hwang IH, Shin JI: A study i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public enterprise. Acad Cust Satisf Manag 9: 103-122, 2007. 

  13. Morrison EW: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s a critical link between HRM practices and service quality. Hum Resour Manag 35: 493-512, 1996. 

  14. Han JH, Ahn ES: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activities on motivating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14: 43-50, 2014. 

  15. Lee CS, Lim SH, Han JH: The effect of the intramural marketing activities in dental hygienist'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dental hygienist. J Dent Hyg Sci 12: 15-22, 2012. 

  16. Seong MG, Kim JH, Jang KA: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for medical service and reuse intention of patients at dental clinic in Gyeongnam province. J Dent Hyg Sci 15: 106-112, 2015. 

  17. Youn KH: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on employees effort, satisfaction and customer directivity in financial institu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Busan, 2007. 

  18. Park EY: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group cohesion and customer orientation: focusing on public officials of Seongnam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12. 

  19. Kang HC, Kwak DY: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Focused on domestic casino companies. Korean J Tour Res 28: 113-134, 2013. 

  20. Yeo YJ: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to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Focused on the government-sponsored research institut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gju University, Gongju, 2008. 

  21. Ahn YK: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police's customer orient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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