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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2, 2020년, pp.189 - 196
도유정 (위례탑치과의원) , 민희홍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on customer orientation and prepare basic data for the rational and effici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dental hygienis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20 dental hygienists from July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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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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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지향성은 무엇인가? | 고객지향성은 고객의 욕구를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충족시키려는 의료기관 구성원의 접근자세로서, 고객지향적인 구성원이 인적자원 관리의 핵심요인이 될 수 있다[4]. 병원조직은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조 직으로 구성원의 양적 비중이 클 뿐 아니라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병원의 경영성과는 향상되기 때문 에 고객지향적인 직원을 관리하는 것은 인적자원 관리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5,6]. | |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이유는? | 자기효능감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 조직 구성원의 행동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9]. 자기효능감이 높은 임상치과위생사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 병원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에 영향을 주고 고객 중심적인 행동을 한다. | |
병원에서 고객지향적인 구성원이 인적자원 관리의 핵심요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 고객지향성은 고객의 욕구를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충족시키려는 의료기관 구성원의 접근자세로서, 고객지향적인 구성원이 인적자원 관리의 핵심요인이 될 수 있다[4]. 병원조직은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조 직으로 구성원의 양적 비중이 클 뿐 아니라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병원의 경영성과는 향상되기 때문 에 고객지향적인 직원을 관리하는 것은 인적자원 관리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5,6]. 따라서 임상치 과위생사는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접점에서 환자만족을 담당하는 인적자원으로[7] 치과위생사의 태도나 숙 련도, 가치관, 기술, 과정 등에 의해 치과의료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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