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7 no.2, 2016년, pp.305 - 314
신채기 (계명대학교 미술사학전공) , 허아영 (계명대학교 미술사학전공) , 김슬기 (계명대학교 통계학전공) , 박철용 (계명대학교 통계학전공)
In this study, an analysis is performed for comparing the fractal dimension of Jackson Pollock's art works with that of Korean Infomel art works. In order to test the hypothesis that Jackson Pollock's fractal dimension is different from Korean Informel's, data is collected for the fractal dimension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랙탈이란 무엇인가? | 프랙탈 (fractal)은 일부 작은 조각이 전체와 비슷한 기하학적 형태를 말하며, 이런 특성을 자기유사성 (self-similarity)이라고 하며 자기 유사성을 갖는 기학학적 구조를 프랙탈 구조라고 한다(http://ko.wikipedia. | |
잭슨 폴록은 무엇으로 유명한가? | 잭슨 폴록 (Jackson Pollock)은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적인 화가로서 드립핑 (dripping)이라는 독특한 표현 기법을 통해 액션페인팅 (action painting) 형식의 작품을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1950년대에 풍미한 한국 앵포르멜 작업 (Korean Informel art)들은 당시의 비평가들이나 오늘날의 미술사학자들 사이에서 작업이 지니는 폴록과의 유사성으로 인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 |
프랙탈 차원에 근거한 미술작품에 대한 국내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프랙탈 차원에 근거한 미술작품에 대한 국내연구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간략하게나마 소개하도록 하겠다. 먼저 Byun (2011)은 폴록의 드립페인팅을 복잡계 이론의 창발 (emergence)과 공진화(coevolution) 관점에서 해석하였으며, Kim과 Kim (2013)은 프랙탈 차원의 관점에서 몬드리안, 칸딘스키, 에셔와 폴록의 작품을 비교하였다. 소수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연구가 있었기 때문에 예술 분야와 과학 분야의 공동연구의 디딤돌이 되지 않았나 생각되며, 이 연구도 폴록과 한국 앵포르멜 작업들을 과학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디딤돌 연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Abbott, A. (2006). In the hands of a master. Nature, 439, 648-650.
Byun, C. (2011). Emergence and coevolution in Pollock's drip painting : Based on complex system theory. Journal of Contemporary Art Studies, 15, 49-90.
Chung, M. (2001). Abstract Expressionism and Korean Informel. Journal of Art History, 15, 247-262.
Gneiting, T., Sevcikova, H. and Percival, D. B. (2012). Estimators of fractal dimension: Assessing the roughness of time series and spatial data. Statistical Science, 27, 247-277.
Gouyet, J.-F. (1996). Physics and fractal structures, Springer, New York.
Jones-Smith, K. and Mathur, H. (2006). Revisiting Pollock's drip paintings. Nature, 444, E9-E10.
Kim, C. K. and Kim, M. J. (2013). Comparison and analysis of paintings using fractal dimension - Focused on Mondrian, Kandinsky, Escher and Jackson Pollock's paintings. Journal of Korean Design Forum, 38, 287-297.
Kim, Y. (2000). Postwar abstract art in Korea and Korea's Informel. Postwar Abstract Art in Korea and the West: Passion and Expression, Hoam Art Gallery exhibition catalogue, 22-44, Hoam Art Museum, Yongin.
Mandelbrot, B. B. (1983). The fractal geometry of nature, W. H. Freeman, San Francisco.
Taylor, R. P., Guzman, R., Martin, T. P., Hall, G. D. R., Micolich, A. P., Jonas, D., Scannell, B. C., Fairbanks, M. S. and Marlow, C. A. (2007). Authenticating Pollock paintings using fractal geometry. Pattern Recognition Letters, 28, 695-702.
Taylor, R. P., Micolich, A. P. and Jonas, D. (1999). Fractal analysis of Pollock's drip paintings. Nature, 399, 422-4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