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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부하 공급을 위한 하이브리드 ESS의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의 최적구성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al Configuration Method of Hybrid ESS using Lead-acid and Lithium-ion Batteries for Supply of Variation Loads 원문보기

KEPCO Journal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v.2 no.1, 2016년, pp.49 - 54  

노대석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최성식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이후동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장병훈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김수열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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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부분의 도서지역에서는 태양광발전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대용량 연축전지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풍력발전의 도입, 축전지 교체로 인하여 리튬이온전지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많이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는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용 하이브리드 ESS의 최적 운용평가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상기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각 전지의 도입비용과 운용비용이 최소화 되는 운용조건에서 최적구성비를 산출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하이브리드 ESS의 최적구성 알고리즘에 대한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rge scaled lead-acid battery is widely used for efficient operation of the photovoltaic system in many islands. However, lithium-ion battery is now being introduced to mitigate the fluctuation of wind power and to replace lead-acid battery. Therefore, hybrid ESS (Energy Storage system) that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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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각 전지의 도입비용 (Fixed cost)과 운용비용 (Variable cost)에 따른 최적 구성비를 산출하는 하이브리드 ESS의 운용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상기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나리오 (각 전지에 대한 수명 및 단가의 변동)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각 전지의 도입비용과 운용비용이 최소화 되는 운용조건에서 최적 구성비와 하이브리드 운용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하이브리드 ESS의 최적구성방안에 대한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 즉 하이브리드 ESS는 용도에 따른 각 전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치이다 [5][6].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많이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는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용 하이브리드 ESS의 최적 운용평가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 여기서, 환산수명은 C-rate가 높을 경우 연축전지 수명은 급격히 저하되지만, 상대적으로 리튬이온전지의 수명은 완만하게 저하되는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즉, 고율방전특성을 가진 리튬이온전지를 급변성 부하에 우선적으로 도입하고, 저율방전특성을 가진 연축전지는 비급변성부하에 우선적으로 도입하는 경제적인 운용방안을 적용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환산수명을 고려한 비용특성을 운용비용에 반영한다. 또한, 각 항의 k1과 k2계수는 고정비용과 운용비용에 대한 가중치를 나타낸다.

가설 설정

  • 3. Concept of optimal composition rate.
  • 5% 감소하는 것으로 상정한다. 또한, 리튬이온전지의 연간 수명상승률과 단가 감소율은 각각 10%로 가정한다. 특히 2020년의 리튬이온전지의 수명에 대해서는 기술개발의 포화상태를 고려하여 2019년과 동일한 수명을 적용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하이브리드 ESS의 운용 알고리즘에 따른 최적 구성비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부하용량, 부하 변동특성, 전지용량, 전지 운용조건, 전지수명 및 전지단가에 대한 가정이 필요하다. 전체 부하용량과 전지용량은 각각 600 kWh로 가정하며, 부하 변동특성 및 전지 운용조건은 Table 2와 같다. 여기서, 부하 변동특성은 급변성, 중간 급변성, 비급변성의 3가지 형태로 구성되며, 전지는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를 대상으로 하여부하 변동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C-rate를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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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용량 연축전지의 단점은? 이러한 신재생에너지의 효율적인 운용과 유지관리를 위하여, 이차전지를 이용하는 기술들이 제안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도서지역에서는 태양광발전의 출력제어용으로 도입비용이 저렴한 대용량 연축전지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유지보수, 수명 등에 많은 약점을 가지고 있다 [2]. 또한, 풍력발전의 도입 및 연축전지 교체로 인하여 성능이 탁월한 리튬이온전지의 도입이 필요하지만 비용 측면에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기존의 연축전지와 조합된 하이브리드 전기 저장장치 (Hybrid Energy Storage system, 이하 Hybrid ESS) 의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3].
리튬이온전지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도서지역에서는 태양광발전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대용량 연축전지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풍력발전의 도입, 축전지 교체로 인하여 리튬이온전지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많이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는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연축전지와 리튬이온전지용 하이브리드 ESS의 최적 운용평가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연축전지 및 리튬이온전지의 가격 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1과 같으며, 2015년의 연축전지 kWh당 단가는 약 10만원으로 비용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고 리튬이온전지의 kWh당 단가는 약 70만원으로 아직까진 비용 측면에서 약점을 가지고 있다 [6]. 연축전지는 1900년대 초반부터 오랜 기간 사용하여 최근에는 단가변동이 거의 없는 추세이며, 리튬이온전지는 차세대 전지로써 꾸준하게 성능향상과 시장규모가 늘어나고 있어 매년 단가가 급격히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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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ongyun Jung and Daeseok Rho,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Hybrid-typed Electrical Energy Storage System(EESS)", Journal of KAIS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45-47, May, 2014. 

  2. Seungtaek Oh and Daeseok Rho, "A Study on the Operation Algorithm of Hybrid-typed Energy Storage System(ESS)", Journal of KAIS, Vol 15, No 1, pp. 48-50, May, 2014. 

  3. KBIA (Korea Battery Industry Association), "2013 the large scale lithium-ion secondary battery cost trends and forecast", Mar, 2013. 

  4. Sooyoung Park and Daeseok Rho,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Hybrid Battery Management System for Lead-acid and Li-ion Battery", Journal of KAIS, Vol 15, No 1, pp. 48-50, May, 2014. 

  5. Daeseok Rho, "A Study on Load leveling effect of the distribution system using the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s", Fall Conference for Society A of KIE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 111-113, Oct, 2012. 

  6. "SMART GRID ESS (Electric Energy Storage System)", KSGA (Korea Smart Grid Association), Sep, 2012. 

  7. Jukwang Lee and Daeseok Rho,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tandardization in Electrical Energy Storage System", Journal of KAIS, Vol 14, No 2, pp. 557-559, May, 2013. 

  8. Jaebum Park and Daeseok Rho, "A Study on the BMS Design of Lithium-ion Battery for Energy Storage System", Journal of KAIS, Vol 14, No 2, pp. 157-159, May, 2013. 

  9. IEEE 308-1991, "IEEE Standard Criteria for Class 1E Power Systems for Nuclear Power Generating Stations". 

  10. IEEE 323-1983, "IEEE Standard for Qualifying Class 1E Equipment for Nuclear Power Generating Stations". 

  11. IEEE 494-1974, "IEEE Standard Method for Identification of Documents Related to Class 1E Equipment and Systems for Nuclear Power Generating Stations". 

  12. IEEE 535-1986, "IEEE Standard for Qualification of Class 1E Lead Storage Batteries for Nuclear Power Generating S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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