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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오그리드 복합 배수재를 이용한 터널 배수성능 개선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unnel drainage system using a geogrid composit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1, 2016년, pp.31 - 40  

이준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일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임지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윤석철 (이정테크(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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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터널의 배수재로 사용되는 부직포의 배수 특성을 정밀하게 조사하기 위하여 실제 터널 시공현장과 유사한 경계조건 및 하중조합을 가진 실험장비를 고안하였다. ASTM D4716과 유사한 성능을 갖는 실험장비는 숏크리트 및 방 배수재와 콘크리트 경계면의 굴곡을 현장 조건과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으며 관련 시방조건 만족유무에 따른 실험결과로부터 일반 배수재의 성능을 규명하였다. 또한 배수성능 개선을 위하여 부직포 사이에 지오그리드를 삽입한 혼합형 배수재를 사용한 경우와 일반 배수재에 대한 실험결과로부터 혼합형 배수재의 배수성능 및 적용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testing equipment i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drainage fabric which is used in the tunnel drain system. The equipment is possible to model the loading as well as boundary conditions of the shotcrete precisely and it follows the general guideline of ASTM D4716 so th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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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숏크리트의 표면 거칠기에 따른 투수량 저감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ASTM D4716-08 및 KS K ISO 12958에 근거한 소규모 실내 실험장치를 제작하였으며, 배수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일반 배수재 사이에 지오그리드를 접합한 합성 배수재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실제 관련규격은 평평한 바닥면을 이용하여 층류 흐름을 유지한 후 배수재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숏크리트 표면의 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매끈한 표면 외에 거칠기가 관련 규정을 초과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배수재의 특성 중, 통수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대안의 하나로 지오그리드를 합성한 배수재의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KS K ISO 12958의 규정을 최대한 준수한 일반 및 합성 배수재 투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연구방법과는 다르게 실제 숏크리트 및 콘크리트 라이닝 재료를 사용하여 시편을 제작한 후 외부 하중에 따른 각종 배수재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숏크리트의 표면 거칠기에 따른 투수량 저감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ASTM D4716-08 및 KS K ISO 12958에 근거한 소규모 실내 실험장치를 제작하였으며, 배수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일반 배수재 사이에 지오그리드를 접합한 합성 배수재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실제 관련규격은 평평한 바닥면을 이용하여 층류 흐름을 유지한 후 배수재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숏크리트 표면의 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매끈한 표면 외에 거칠기가 관련 규정을 초과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하였다. 본 실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유추하였다.

가설 설정

  • 3의 숏크리트에 가해지는 최대 응력은 #로 계산될 수 있고, 여기서 ν 및 σc는 각각 콘크리트의 포아송비 및 수직응력, 즉 자중을 의미한다. 콘크리트의 단위중량 및 포아송비를 2.3 t/m3 및 0.17로 가정하면 10 m 높이의 라이닝 자중에 의한 숏크리트면내 최대 응력은 약 40 kPa에 이르나, 일반적으로 철도터널의 경우 콘크리트 라이닝은 수 회에 걸쳐 분할 시공되며 따라서 실제 실험에서는 분할시공의 영향과 실험장치의 변형 등을 고려하여 라이닝 높이 약 3 m에해당하는 약 12 kPa의 응력을 가정하였다. Table 2는 본 연구에서 수행한 매개변수별 시험 종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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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수시스템 설계시 고려하여야 하는 점은? 일반적으로 배수시스템 설계시 유입수가 많은 곳에 서는 배수재를 두 겹으로 설치하거나 드레인보드 등의 유도배수를 시행하게 된다. 그러나 용수가 많은 개소의 경우, 외부 압력 등으로 인한 배수재의 압착, 지반보강재의 용탈 및 토립자 등에 의한 배수재의 폐색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터널 입출구부의 경우, 외기 온도에 의해 라이닝 배면의 유입수가 결빙되는 경우가 발생 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된다. 한편 최근 유럽에서는 양호한 암반내 터널시공시 앞서 언급한방・배수시스템 설치를 대신하여 뿜어붙임식 방수재 (Holter, 2014)를 적용한 사례가 보고된 바 있으며 터널 상부의 비배수 조건을 감안하더라도 뿜어붙임식 방수재 주변의 수압증가가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철도터널의 방수재 및 배수재의 목적은? 철도터널의 방수재 및 배수재는 각각 터널 원주면으로 유입되는 유입수를 차단한 후 터널 측벽 하단으로 유도하여 외부로 유출시키는 목적으로 설치하며, 일부 특수구간을 제외하고는 방수재와 배수재를 사전에 접합한 일체형 방・배수재가 점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일체형 방・배수재는 현장에서 방수재와 배수재를 접합하여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한편 접합부 품질관리 측면에서도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일체형 방・배수재의 장점은? 철도터널의 방수재 및 배수재는 각각 터널 원주면으로 유입되는 유입수를 차단한 후 터널 측벽 하단으로 유도하여 외부로 유출시키는 목적으로 설치하며, 일부 특수구간을 제외하고는 방수재와 배수재를 사전에 접합한 일체형 방・배수재가 점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일체형 방・배수재는 현장에서 방수재와 배수재를 접합하여야 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한편 접합부 품질관리 측면에서도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철도터널용 방수재의 공학적 특성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KRNA, 2013a)에 비교적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나 배수재의 경우에는 선언적인 개념들이 나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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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STM (2013), D 4716-08 : Standard test method for determining the (in-plane) flow rate per unit width and hydraulic transmissivity of a geosynthetic using a constant head. 

  2. Barton, N., Choubey, V. (1977), The shear strength of rock joints in theory and practice, Rock Mech., Vol. 10, pp. 1-54. 

  3. Holter, K.G. (2014), Loads on sprayed waterproof tunnel linings in jointed hard rock : A study based on Norwegian cases, Rock Mech. Rock Eng., Vol. 47, pp. 1003-1020. 

  4. Jang, Y.-S., Kim, B., Lee, J.-W. (2015), Evaluation of discharge capacity of geosynthetic drains for potential use in tunnels, Geotextiles & Geomembranes, Vol. 43, pp. 228-239.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 Expressway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a), Drainage and Waterproofing, KR C-12060, KR Code. 

  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b), Railway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8.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2002), KS K ISO: 12958 Geotextiles and geotextile-related products: Determination of water flow capacity in their plane. 

  9. Murillo, C.A., Shin, J.H., Kim, K.H., Colmenares, J.E. (2014), Performance tests of geotextile permeability for tunnel drainage systems, KSCE, Vol. 18, No. 3, pp. 827-830. 

  10. Palmeira, E.M., Gardoni, M.G. (2002), Drainage and filtration properties of non-woven geotextiles under confinement using different experimental techniques, Geotextiles & Geomembranes, Vol. 20, pp. 9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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