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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실의 음환경 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Research on the Room Acoustical Environ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1 no.1, 2004년, pp.5 - 14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문규천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1990s in Korea,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have been designed toward open education system in pursuit of variety of educational purpose. Also, the architectural designs of schools have been acomplished for individual school not based on the standard design code. The present paper aims to in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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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건축시공연대와 설계방법이 다른 3개의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실내음향인자와 인접교실과의 차음성능을 측정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표준설계에 의해 지어진 과거의 초등학교와 설계경기를 통해 지어진 새로운 학교간의 음향성능과 차음성능을 분석·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에 실시되고 있는 열린교실의 유동성 있는 배치를 기존의 교실과 비교하였을 때 음향성능 면에서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건축시공연대와 설계방법이 다른 3개의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실내음향인자와 인접교실과의 차음성능을 측정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표준설계에 의해 지어진 과거의 초등학교와 설계경기를 통해 지어진 새로운 학교간의 음향성능과 차음성능을 분석·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에 실시되고 있는 열린교실의 유동성 있는 배치를 기존의 교실과 비교하였을 때 음향성능 면에서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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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는 교육에서 바람직한 청취환경을 갖는 교실형의 개발이 요구되는 이유는? 초등학교는 교육의 많은 부분이 교실에서의 음성정보 전달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고, 바람직한 청취환경을 갖는 교실형의 개발이 우선 검토되어야 한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정서적 측면이나 언어체득의 측면에서 보다 안정적인 청취조건 하에서 정확한 한국어 발음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열린교실에서 잔향시간이 높은 이유는? 2) 잔향시간은 열린교실에서 가장 높았으며 이는 바닥재를 콘크리트위에 바로 시공한 때문으로 비롯된다. 초등학교 교실의 적정치에 가장 적당한 값은 10년 이상된 학교에서 나타나고 있다.
초등학교의 학습 시스템의 변화는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 초등학교의 교육조건은 계속적인 학습 시스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없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시청각 교육이나 체험 및 실험 위주의 학습이 실행되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초등학교 교육환경에 따라서 교실의 형태 및 재료 등도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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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Mehta, J.Johnson & J.Rocafort, Architectural Acoustics;Principles and Design, p176, 2000 

  2. J.S.Bradley, R.D.Reich, and S.G.Norcoss 'On the combined effects of signal-to noise ratio and room acoustics on speech intelligitibilly' J.Acoust.Soc.Am. 106(4), 1820-1828, 1999 

  3. L.C.Sutherland and D.Lubman 'The Impact on Classroom Acoustics on Scholastic Achievement' Classroom Acoustics, 17th ICA, 2001 

  4. S.R.Bistafa and J.S.Bradley 'Reverbration time and maximum background-noise level for classrooms from a comparative study of speech intelligibillity' J.Acoust.Soc.Am. 107(2), 861-875, 2000 

  5. J.J.Sendra(edit), Computational Acoustics in Architecture, WIT Press, 1999 

  6. S.R.Bistafa and J.S.Bradley 'Predicting speech metrics in a simulated classroom with varied sound absorption' J.Acoust.Soc.Am. 109(4), 1474-1481, 2001 

  7. 이경회, 이상우, 최원령 '학습환경개선을 위한 초등학교 설계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II)-음환경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5권 6호, 225-233, 1989 

  8. 오양기, 주현경 '음성전달의 품질향상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의 표준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 건축학회논문집 16권 7호, 133-141, 2000 

  9. 양만우, 김재수 '대형강의실의 음향특성과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7권 7호, 187-19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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