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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1, 2016년, pp.123 - 140
This study searched the perception of observational evaluation system in visual art which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have in mind. As results, observational evaluation system in visual art is widely accepted as important and efficient to diagnose the artistic giftedness. At the sam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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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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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영재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은? | 미술영재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선발의 경우, 기관이나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단위 학교에서 학교추천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학생들을 학교장이 추천하면, 미술영재교육원(학급)은 각 학교에서 추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류 전형, 실기 평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이러한 다단계의 선발 전형에서 선발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비중이 높은 것은 실기 평가이다(이지현, 2013). | |
판별은 어떤 과정인가? | 셋째, 현재의 실기 중심의 미술영재 선발 방식은 미술영재성에 대한 판별을 생략한 체 선발의 절차만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론적 관점에서 볼 때 판별(identification)과 선발(selection)은 구분되는 것으로서, 판별은 영재성의 내용과 정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영재성에 관한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라면, 선발은 확인된 영재성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영재교육기관에 포함시킬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의사결정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현재의 선발 방식은 응시자가 획득한 점수에 대한 종합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부여하고, 이 순위에 따라 해당 미술영재교육기관의 ‘정원수’에 맞추어 순서대로 발탁 또는 배제하는 방식이다. | |
실기 능력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미술영재의 선발 방식의 문제점은? | 이론적으로도 실기 능력은 미술영재의 한 속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임에는 분명하지만 미술영재성(giftedness)이 미술 분야의 구체적인 성취 능력(talent)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실기 능력 외에도 심리적, 성격적, 행동적 특성 및 환경 등과 같은 다면적인 영역의 복합적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Clark & Zimmerman, 1984). 그런 점에서 실기 능력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는 선발 방식은 미술영재의 일부 특성을 과대평가하는 결과를 낳게 하며, 아직 발현되지 않는 잠재성을 간과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
강병직(2010). 미술영재의 다중지능 특성에 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24(2),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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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통계연보(2014). 교육통계서비스 홈페이지. http://kess.kedi.re.kr/index. (검색일: 2015.11.4.)
김건희 (2012). 문화예술교육정책 안에서 미술영재의 선발현황과 개선방향. 문화정책논총, 26(2), 152-173.
서울시 교육청(2012), 2012년 영재교육 세부추진 계획.
이미경, 강병직(2010). 예술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지현(2013). 미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 방법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한국교육개발원(2015). GED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https://ged.kedi.re.kr (검색일: 2015.11.4.)
Clark, G. & Zimmerman, A. (1984). Educating artistically talented students. Syracuse, NY: Syracus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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