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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예압 및 오일양에 따른 반작용 휠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Reaction Wheel according to Bearing Preload and Oil Quantity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0 no.1, 2016년, pp.35 - 42  

김지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윤진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이준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오화석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aring friction and disturbance are the important parameters in control spacecraft using reaction wheel. In this paper, those parameters are estimated by preload and oil quantity. In order to determine the bearing preload's impact on performance, measure the disturbance and the bearing friction co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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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베어링의 성능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크게 마찰계수와 외란의 크기를 들 수 있으며, 외란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용도에 따른 여러 가지 효과를 목적으로 베어링을 장착한 상태에서 억지 끼워 맞춤을 하여, 의도된 내부응력을 발생시키는 예압이 가장 중요하고, 마찰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베어링 내부에 주입하는 오일의 양이 가장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베어링에 가해지는 예압의 크기와 베어링 내부 볼에 주입되는 오일의 양에 따른 반작용 휠의 성능변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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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어링의 예압을 주는 방법 중 정위치 예압과 정압 예압 두 가지를 설명하시오. 예압을 주는 방법에는 크게 정위치 예압, 정압 예압의 두 가지가 있다. 정위치 예압에는, 짝 맞춘 베어링은 사용되지 않고 적정한 예압량을 얻을 수 있도록 스페이서나 시임 치수를 조정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스페이서나 시임을 사용하지 않고 적정한 예압을 기동 마찰 모멘트의 측정에 의한 관리를 통해 적정 조임량을 결정해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 정위치 예압은 베어링의 상대적인 위치가 사용 중에도 변화하지 않고, 일정하게 되는 예압 방법이다. 정압 예압은 코일 스프링, 접시 스프링 및 판 스프링 등을 이용해서 적정한 예압을 베어링에 주는 방법이며, 예압 스프링의 강성은 베어링의 강성에 비해서 통상적으로 충분히 작기 때문에 예압된 베어링의 상대적인 위치는 사용 중에 변화하지만 예압은 거의 일정하게 되는 예압 방법이다.[2]
반작용 휠은 무엇인가? 2도 이하의 매우 정밀한 자세 명령 추종 성능 및 안정성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1], 이러한 정밀 자세제어를 위하여 주구동기로써 Thrust, Magnetic Torquer, 반작용 휠등이 사용되고 있다. 그 중 반작용 휠은 반작용 토크를 이용하여 위성의 자세를 제어하는 구동기로써, 전기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Thrust처럼 별도의 연료를 필요로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Magnetic Torquer 보다 높은 모멘텀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높다. 이러한 반작용 휠을 설계함에 있어서, 회전 운동의 핵심 부품인 베어링의 성능 여부가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크게 좌우할 수 있다.
베어링의 성능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반작용 휠을 설계함에 있어서, 회전 운동의 핵심 부품인 베어링의 성능 여부가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크게 좌우할 수 있다. 베어링의 성능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크게 마찰계수와 외란의 크기를 들 수 있으며, 외란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용도에 따른 여러 가지 효과를 목적으로 베어링을 장착한 상태에서 억지 끼워 맞춤을 하여, 의도된 내부응력을 발생시키는 예압이 가장 중요하고, 마찰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베어링 내부에 주입하는 오일의 양이 가장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베어링에 가해지는 예압의 크기와 베어링 내부 볼에 주입되는 오일의 양에 따른 반작용 휠의 성능변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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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 G. Lee, "Reaction Wheel Friction Compensation Scheme and Its Performance Verification in Space Operations,"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pp. 966-969, Nov. 2009. 

  2. NSK Bearing Catalog, "Rolling bearing 1," 

  3. C. H. Kim and D. H. Choi, "A Study of the Determination of the Optimal Perload about the Miniature Ball Bearing for the VHS VTR Head Drum Assembly,"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703-710, 1991. 

  4. T. A. Harris, Roller bearings analysis, John Willey & Sons, Chichester, 1984. 

  5. J. S. Lee, Y. H. Choi, J. C. Kim, D. I. Cheon and H. S. Oh, "Estimation of friction Due to Temperature Change for FM Reaction wheel of STSAT-2C,"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2013 

  6. V. Carrara, A. G. Silva, H. K. Kuga, "A Dynamic Friction Model for Reaction Wheels," IAA-AAS-DyCoSS1-04-06 

  7.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Foundation of Korea Aerospace University, "Development of Prerequisite Elementary Technologies for Spacecraft Momentum Wheel," Space Core Technology Development program, pp. 124-14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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