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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0 no.1, 2016년, pp.18 - 23
As diesel engines have high power and good fuel economy on top of l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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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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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의 문제점은? | 디젤 엔진은 강력한 파워, 높은 연료 경제성및 낮은 CO2 배출량 때문에 상용차뿐만 아니라 일반 승용차 및 선박에서도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디젤 엔진의 연소 특성상 국부 적인 고온 반응구간에서 NOx가 생성되고 확산 연소기간에서 입자상 물질(PM, Particle matter)이 배출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1) NOx 저감을 위한 기술로는 전처리/후처리 장치로 구분이 되며, 그 중 대표적인 후처리 장치로는 LNT(Lean NOx Trap)2,3), urea-SCR4), LNT+SCR 복합시스템5,6)이 있다. | |
디젤 엔진이 상용차뿐만 아니라 일반 승용차 및 선박에서도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 디젤 엔진은 강력한 파워, 높은 연료 경제성및 낮은 CO2 배출량 때문에 상용차뿐만 아니라 일반 승용차 및 선박에서도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디젤 엔진의 연소 특성상 국부 적인 고온 반응구간에서 NOx가 생성되고 확산 연소기간에서 입자상 물질(PM, Particle matter)이 배출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 |
LNT 촉매의 수열 열화 온도가 증가하면 N2O 슬립양은 감소하는 이유는? | 수열 열화 온도가 증가할수록 더많은 양의 NH3가 슬립되며 약 300℃에서 가장 높은 peak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에 수열 열화 온도가 증가하면 N2O 슬립양은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수열 열화로 인하여 활성사이트가 감소하여 NOx 흡장량이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은 de-NOx 촉매의 비활성화를 야기시키는 수열 열화에 따른 촉매 성능 저하를 보상할 수 있는 LNT+SCR 복합시스템의 중요한 장점이라고할 수 있다. |
C. K. Seo, H. N. Kim, B. C. Choi and M. T. Lim, 2011, "The Optimal Volume of a Combined System of LNT and SCR Catalysts", Journal of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Vol. 17, No. 6, pp. 382-385.
C. K. Seo, H. N. Kim and B. C. Choi, 2010, "Characteristics of Adsorption, Desorption of Exhaust Gases and Deactivation of LNT and SCR Catalysts for Diesel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4, No. 12, pp. 13-19.
B. C. Choi and K. S. Lee, 2014, "LNT/CDPF Catalysts for Simultaneous Removal of NOx and PM from Diesel Vehicle Exhaust",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Vol. 240, No. 5, pp. 476-486.
W. Wang, J. M Herreros, A. Tsolakis and A. P. E York, 2015, "Increased $NO_2$ Concentration in the Diesel Engine Exhaust for Improved $Ag/Al_2O_3$ Catalyst $NH_3$ -SCR Activity",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Vol. 270, No. 6, pp. 582-589.
C. K. Seo, H. N. Kim, B. C. Choi, M. T. Lim, C. H. Lee and C. B. Lee, 2011, "De-NOx Characteristics of a Combined System of LNT and SCR Catalysts according to Hydrothermal Aging and Sulfur Poisoning", Catalysis Today, Vol. 164, No. 8, pp. 507-514.
J. Wang, Y. Ji, G. Jacobs, S. Jones, D. J. Kim, M. Crocker, 2014, "Effect of Aging on NOx Reduction in Coupled LNT-SCR Systems", Applied Catalysis B, Vol. 148, No. 8, pp. 51-61.
C. K. Seo, 2012, "Optimization of an LNTSCR Combined System to De-NOx the Diesel Engine Exhaust Gas"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Ph. D.,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p.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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