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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Data Science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1, 2016년, pp.263 - 290  

이명호 (상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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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양성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7개 대학교와 미국의 10개 대학교를 분석하였다. 14개의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이 대학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onway의 데이터 사이언스 3대 영역 중 수학 및 통계 지식 영역에 국내는 10% 그리고 미국은 26%가 치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강의계획서 분석에서 수업내용 및 평가 방법은 국내외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seven data science programs in Korea and ten data science programs in the US. Results show that 14 data science programs are housed in graduate schools. 10% of data science courses in Korea and 26% in the US fall under the Math and Statistics Knowledge area,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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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교육 및 교과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과 미국의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을 비교·분석한다.
  •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관심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여 이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외에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그램에 대한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데이터 사이언스 정의와 관련된 교과 과정이 개설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느 교육단위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를 제공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와 미국의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을 비교하여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에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그램에 대한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데이터 사이언스 정의와 관련된 교과 과정이 개설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느 교육단위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를 제공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와 미국의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을 비교하여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가운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그램의 교과과목에 대한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았다. 2016년 현재 국내에는 총 7개의 대학/대학원 과정이 있으며 과목 수는 181개의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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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사이언스의 정의는 무엇인가? 또한 데이터의 90%는 지난 2년간 만들어진 최근 데이터이다 (SINTEF 2013). 이처럼 최근에 만들어진 많은 양의 다양한 데이터는 수집되고 분석이 되어져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지만 기존의 방법으로는 데이터의 처리가 어려워지고 있다(Shi, Yu, Zhu, and Tian 2014).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처리하는 학문 분야 중 하나가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이며, 이는 수학, 통계학, 경영학, 컴퓨터과학, 문헌정보학 등 다양한 학문의 융합이라고 정의되고 있다(Shi et al. 2014).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을 통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배출이 되는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Data Scientist)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의 연구는(Davenport and Patil 2012; 이성신, 최재황, 이창수 2013)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Miller 2013; Provost and Fawcett 2013).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교육 및 교과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과 미국의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을 비교․ 분석하는데, 이를 위해 어떤 기법을 사용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교육 및 교과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과 미국의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법과 비교분석법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데이터 생성의 예로 무엇들이 있는가? 2012년 디지털 데이터의 양이 아날로그 데이터양을 앞지르는 것을 시작으로 이제는 측정조차 불가능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가 만들어지고 있다. 디지털 데이터 생성의 예는 비행기나 감시카메라 등 각종 센서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해 만들어지는 데이터, 웹 데이터 등이 있다. 또한 데이터의 90%는 지난 2년간 만들어진 최근 데이터이다 (SINTEF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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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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