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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1, 2016년, pp.263 - 29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seven data science programs in Korea and ten data science programs in the US. Results show that 14 data science programs are housed in graduate schools. 10% of data science courses in Korea and 26% in the US fall under the Math and Statistics Knowledge area,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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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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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사이언스의 정의는 무엇인가? | 또한 데이터의 90%는 지난 2년간 만들어진 최근 데이터이다 (SINTEF 2013). 이처럼 최근에 만들어진 많은 양의 다양한 데이터는 수집되고 분석이 되어져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지만 기존의 방법으로는 데이터의 처리가 어려워지고 있다(Shi, Yu, Zhu, and Tian 2014).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처리하는 학문 분야 중 하나가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이며, 이는 수학, 통계학, 경영학, 컴퓨터과학, 문헌정보학 등 다양한 학문의 융합이라고 정의되고 있다(Shi et al. 2014).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을 통해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배출이 되는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Data Scientist)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의 연구는(Davenport and Patil 2012; 이성신, 최재황, 이창수 2013)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대한 사회적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Miller 2013; Provost and Fawcett 2013). | |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교육 및 교과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과 미국의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을 비교․ 분석하는데, 이를 위해 어떤 기법을 사용하는가? |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교육 및 교과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과 미국의 데이터 사이언스 학위 교과과정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법과 비교분석법을 사용하고 있다. | |
디지털 데이터 생성의 예로 무엇들이 있는가? | 2012년 디지털 데이터의 양이 아날로그 데이터양을 앞지르는 것을 시작으로 이제는 측정조차 불가능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가 만들어지고 있다. 디지털 데이터 생성의 예는 비행기나 감시카메라 등 각종 센서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해 만들어지는 데이터, 웹 데이터 등이 있다. 또한 데이터의 90%는 지난 2년간 만들어진 최근 데이터이다 (SINTEF 2013). |
김희섭, 남권희, 강보라. 2013. 북미지역 iSchool 대학과 L-School의 교육과정 비교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295-314. (Kim, Heesop, Kwon Hee Nam, and Bora Kang. 2013. "A Comparative Analysis on Curriculum of iSchools and L-School in North Americ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295-314.)
이성신, 최재황, 이창수. 2013. 한국형 iSchool 탐색.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277-294. (Lee, Seongsin, Jae Hwang Choi, and Changsoo Lee. 2013. "An Exploratory Study On Korean iSchool."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4): 277-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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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덕현. 2015. iSchool 논의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1): 135-154. (Jang, Durk-Hyun. 2015. "iSchool Movement: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1): 135-154.)
장윤금. 2011. 문헌정보학 교육의 변화에 관한 국가 간 비교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4): 317-340. (Chang, Yunkeum. 2011. "Comparative Study of the Changes in LIS Education in Korea, U.S.A. and Australia." Journal of Korea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4): 317-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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