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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메타이야기적 상상력과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 모델
Meta Storytelling & Character Storytelling Model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2, 2016년, pp.213 - 240  

이동은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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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토리텔링 기술은 서사 중심에서 캐릭터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이란 캐릭터가 하나의 스토리에 국한되지 않고 탄생의 기반이 되었던 원작 세계관을 뛰어 넘어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인물을 만나 새로운 사건을 경험하며 또 다른 이야기로 확장되는 현상을 총칭한다. 심지어 캐릭터 중심 스토리텔링은 탈서사적, 탈장르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캐릭터를 고정점으로 하여 다양한 미디어로 전개되고 스토리 세계를 넓혀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미디어 발달사와 서사 진화론의 관점에서 규명하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캐릭터를 중심으로 확장되고 있는 스토리텔링 기술은 미디어 발달사와 서사 진화론에서 그 등장 배경을 고찰할 수 있다. 미디어 발달사의 측면에서 고려되는 네 가지 요인은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의 출현으로 인한 큰 이야기의 소멸과 작은 이야기의 등장, 둘째 팬덤 문화의 출현과 캐릭터의 자율화, 셋째 데이터베이스 시대에서 비롯된 캐릭터의 공공재화성, 넷째 창작 주체의 변화이다. 반면 서사 진화론의 관점에서 캐릭터 스토리텔링은 최근 등장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담론과 조우하면서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캐릭터 스토리텔링은 전통적인 서사 이론에서 역할론과 성격론으로 나뉘어 연구되었다. 대립각을 세우며 연구되었던 캐릭터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패러다임의 도래로 캐릭터의 자율화와 공공재화성을 확보하게 되고 플롯과 동등한 지위를 가지게 되면서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다. 특히 이 현상은 캐릭터가 여러 플랫폼에 걸쳐 나타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가속화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중심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두 가지 모델로 성격 전이형과 역할 전이형을 제시하고 그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특징과 구조를 도출해 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는 새로운 형태의 스토리텔링 모델을 규명하고 그 유형별 체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 is not dependent on an original story world any more. It is not limited to it's own story, but gets out and expands the other story with new character, background story, and event regardless of genre and medi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y should this phenomenon happen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디지털 미디어의 도입은 21세기를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의 시대로 바꾸어 놓았고,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은 스토리텔링의 모델을 서사 중심에서 캐릭터 중심으로 변화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은 모더니즘 시대의 순서 짓기와는 대립되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적합한 문화적 형식이다. 뉴미디어의 대표적 이론가인 레프 마노비치(Lev Manovich)는 데이터베이스 이전 세계의 문화 표현의 핵심적인 형식인 서사가 컴퓨터 시대를 맞이하면서 바뀌고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창작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데이터들의 집합체인 데이터베이스에는 순서와 방향성이 존재하지 않는 독립적인 데이터들로 가득 차 있다. 따라서 데이터 생성자(작가, 예술가 등의 창작자) 들은 데이터를 모아서 구성하는 새로운 방법론으로 창작에 임하게 된다.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은 어떤 변화를 만들었는가? 디지털 미디어의 도입은 21세기를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의 시대로 바꾸어 놓았고,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은 스토리텔링의 모델을 서사 중심에서 캐릭터 중심으로 변화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패러다임은 모더니즘 시대의 순서 짓기와는 대립되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적합한 문화적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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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가이 애덤스, 하현길 옮김, 셜록:케이스북, 비채, 2013. 

  2. 레프 마노비치, 서정신 역, 뉴미디어의 언어, 생각의 나무, 2005. 

  3. 로버트 맥기, 고영범, 이승민 옮김,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황금가지, 2003. 

  4. 류철균, 한혜원 외,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5. 

  5. 미케 발, 한용환, 강덕화 옮김, 서사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1999, 

  6. 블라디미르 프롭, 황인덕 역, 민담형태론, 예림기획, 1998. 

  7. 송태현, 상상력의 위대한 모험가들 융, 바슐라르, 뒤랑, 살림, 2010. 

  8. S. 리몬 케넌, 최상규 옮김, 소설의 현대 시학, 예림기획, 2003. 

  9. 시모어 채트먼, 김경수 옮김,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민음사, 1990. 

  10. 아리스토텔레스, 천병관 옮김, 시학, 문예출판사, 2011. 

  11. 아즈마 히로키, 장이지 옮김,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현실문화, 2012. 

  12. 최유찬, 문학과 게임의 상상력, 서정시학, 2008. 

  13. 김양호, 포스트모더니즘 이후의 문화현상 고찰, 한국문학과예술 제16집, 2015. 

  14. 김석준, 홍미희, 포스트모더니즘이 현대 영상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제10권 0호, 2002. 

  15. 남명희, 팬픽션의 관점으로 보는 대안세계와 원소스 멀티유즈, 영화연구 51호, 2012. 

  16. 류유희, 이종한, 의 스토리텔링 분석을 통한 캐릭터비즈니스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 38호, 2015. 

  17. 서성은, "매체 전환 스토리텔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15, 2). 

  18. 서성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으로서 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언어문화학회 제 128호, 2015. 

  19. 이동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비교 분석,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1(1), 2008. 

  20. 이영수, 멀티버스에 기반한 마블코믹스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 31호, 2014. 

  21. Stein, Lousa Ellen & Busse, Kristina, Sherlock and Transmedia Fandom, McF, 2012. 

  22. Dowd, Tom & Niederman, Michael & Fry, Michael, and Steiff, Josef , Storytelling Across World: Transmedia for Creatives and Peoducers, Focal Press: New York & London, 2013. 

  23. http://blog.naver.com/kaestner/60099290663, 2016.01.22. 

  24. http://blog.naver.com/kaestner/60151731442, 2016.01.25. 

  25. http://interactive.nfb.ca/#/outmywindow/, 2016.01.25. 

  26. http://movie.naver.com/movie/bi/mi/reviewread.nhn?nid2125110&code51132, 2016. 1.24. 

  27. 아서 코난 도일, 백영미 옮김, 셜록 홈즈 전집 1: 주홍색 연구, 황금가지, 2002, 

  28. 최제훈, 셜록 홈즈의 숨겨진 사건, 퀴르발 남작의 성, (주)문학과 지성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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