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도움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통합검색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상세정보

팬덤 문화의 생산과 수용방식에 대한 연구 - 팬 픽션과 팬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Production and Acceptance of How Fandom Culture ; Focusing on Fan Fiction and Fan Illustration

초록
용어

논문에서 용어와 풀이말을 자동 추출한 결과로,
시범 서비스 중입니다.

문화는 인류의 발달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생산되어 소비되어지고 있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사람들이 특정한 곳으로 모이게 되면서 대중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대중이 향유하는 대중문화가 생성되게 되었다. 대중문화는 경제원리에 입각하여 자본을 만들어내기 위해 생산자들이 대중에 대해 분석하여 문화 산물을 만들어 낸다. 초기 대중문화는 생산자 중심으로 자본을 가진 기업이나 국가가 정해놓은 텍스트의 의미를 대중이 수용하는 형태였지만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중이 여론을 형성하며 정치력을 가지게 되면서 문화 산물을 능동적으로 선택하며 수용하게 되었다. 특히 팬덤은 문화 산물을 적극적으로 소비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문화 산물의 이미지를 재생산하고 여러 가지 활동으로 문화생산자에게 영향력을 주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으로 형성된 문화 소비 집단인 팬덤이 팬 아트를 이용한 문화 재생산활동을 하게 되면서 참여적 집단으로 변화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문화 산물의 소비가 적극적인 모습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그로 인해 문화제작자는 문화자본을 형성하는 집단으로만 여기던 팬덤을 문화 산물의 성공여부를 예측하기 위한 좋은 척도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팬덤 문화 중 팬 픽션과 팬 일러스트레이션 중심으로 문화 소비가 이루어지고 재생산되는 팬 아트가 어떻게 문화 제작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Abstract

Culture is being created and consumed as several form by human development. Populace is forming through movement of mass of people to specific place which influenced by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Since cultural products are created on base of economic principles cultural content makers are make culture products after lot of study and analyze. In early days popular culture was accepted only by the meaning of the text which has settled already via country or company which was holding the capital. But today we can apply culture products freely by the power of public opinion and media art's growth. Especially fandom is giving the opportunity to consume the image of cultural products actively and offering the good influence to make it by several ways of activities to the culture producers. In this study, consumption as a cultural group formed by the fandom in public will be transformed into participatory groups by the influence of cultural activities with fan art reproduction. These changes in the consumption of culture products will make it in positive way. Thereby culture creator who thinks fandom as a group of culture capital maker only use it now for the indicator for predicting success of culture products. Will find out in this study how culture consumption is accomplishing by fan fiction and fan illustration in the fandom culture and how reproduced fan art is affects to culture creators.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세대 대중문화
1세대 대중문화는 어떤 양상을 보였는가?
물질적으로 풍부한 문화 생산자가 주도적으로 문화 산물을 생산하고, 대중은 그것을 소비하는 것에 익숙하고 의존적이었다.

1세대 대중문화는 물질적으로 풍부한 문화 생산자가 주도적으로 문화 산물을 생산하고, 대중은 그것을 소비하는 것에 익숙하고 의존적이었다. 대중이 선택의 주도권을 포기하고 문화생산자가 자기중심적으로 만들어낸 문화 산물을 소비자는 소극적인 수용자의 모습으로 무책임하게 소비하는 모습이 러시아의 사회주의의 민중과 상치되는 요소가 있다.

팬덤
팬덤은 무엇인가?
특정한 스타나 엔터테이먼트 장르를 선호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 형태를 의미한다. 즉, 대중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일컫는다. 팬덤에서 ‘팬’(fan)은 ‘파나틱’즉 열정적인이라는 의미이고, 덤은 특정한 집단의 세력권을 의미한다. 따라서 팬덤은 특정한 대중음악 스타와 특정 문화 산물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의 집단적인 세력권을 뜻한다.

팬덤은 특정한 스타나 엔터테이먼트 장르를 선호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 형태를 의미한다. 즉, 대중문화에 다양하게 퍼져있는 뮤지션, 배우, 서사물 장르들을 선택하여 자신들의 문화 속에 수용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일컫는다. 팬덤에서 ‘팬’(fan)은 ‘파나틱’즉 열정적인이라는 의미이고, 덤은 특정한 집단의 세력권을 의미한다. 따라서 팬덤은 특정한 대중음악 스타와 특정 문화 산물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의 집단적인 세력권을 뜻한다.

1세대 팬덤
1세대 팬덤 특징은 무엇인가?
한 대상을 우상화하여 다른 스타에게는 배타적인 모습을 보이며 자신의 스타에 충성하며 끝없는 애정을 보였다.

1세대 팬덤은 1990년대 후반 2000년대 초반에 나타났다. 한 대상을 우상화하여 다른 스타에게는 배타적인 모습을 보이며 자신의 스타에 충성하며 끝없는 애정을 보였다. 한 연구에서 1세대가 팬덤에 속한 이를 인터뷰에서 동일한 색 풍선을 흔들며 잘 보이지도 않는 스타의 움직임에 반응하던 경험은 마치 공산당 같다고 표현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1. 강진숙, 강연곤, 김민철, 인터넷 팬덤 문화의 생산과 공유에 대한 연구-외국 영상물'팬 자막'제작자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6권 1호, 2012.1), pp. 7-42. 
  2. 2. 고진주, 팬픽션에 있어서 작가와 독자의 추구 동기와 상응성 연구,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8). 
  3. 3. 김현정, 원용진, 팬덤 진화 그리고 그 정치성. 한국언론학보, 46권 2호, (2002.4), pp. 253-278. 
  4. 4. 박윤성, 김혜성, 이가영,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니아 형성과 구조, 한국콘텐츠학회노문지 6권 12호, (2006.12), pp. 253-260. 
  5. 5. 이가영, 박윤성, 캐릭터 구조에 의한 매니아 형성에 관한 연구-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4권 1호, (2006.5), pp. 54-58. 
  6. 6. 이동연, 진화하는 팬덤의 문화세계, 안과박영미문학연구, 30호, (2011.5),pp. 206-225. 
  7. 7. 이찬훈, 대중문화와 헤게모니, 철학논총, 15호(1998.12), pp. 175-201. 
  8. 8. 이혜승, 1960-1980년대 초반 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해 본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변화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15권, (2009.5), pp. 29-47. 
  9. 9. 정민우,이나영,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미디어, 젠더 & 문화, 12호(2009.10), pp. 191-281. 
  10. 10. 조혜영, 드라마 시청자의 능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2)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Access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