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해사의 항해기기 취급 능력 향상을 위한 해기 교육 개선에 대한 연구: ECDIS를 중심으로
A Study on Advanced Seafarers' Training for Improving Abilities of Officers in Charge of a Navigational Watch who Handle Navigational Equipment: To Focus on the ECDI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2 = no.80, 2016년, pp.323 - 335  

이보경 (한국해양대학교) ,  김대해 (한국해양대학교) ,  이상도 (한국해양대학교)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reason of marine casualties is the human error in respect of ship's operation. The human error of officers in charge of a navigational watch is related to their abilities to handle of navigational equipment. Navigational devices play a key role to help officers decide what to do for safe 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외 해양 사고 원인의 60% 이상을 차지한 인적 오류에 의한 사고는 책무를 다하기 위한 사람의 노력에 의해 감소될 수 있지만 사람이 사용하는 시스템을 인간공학적으로 잘 만들어 제공함으로써도 개선될 수 있다. 선박의 대표적인 항해 보조 장비 ECDIS와 관련하여 최근 8년 동안 발생한 해양 사고 사례를 독일수사국(Federal Bureau of Maritime Casualty Investigation, BSU), 미국연방교통안전위원회(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NTSB), 영국해양사고조사위원회(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Branch, MAIB), 미국방성 (Department of Defense, DOD)에서 보고한 문서를 토대로 분석하여 인적 요인이 사고에 끼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 2]는 이 논문에서 수행한 연구의 흐름이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선박 선교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대표적인 항해 보조 장비 ECDIS와 관련한 사고사례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식별된 항해사의 항해 장비 취급 능력의 부족을 보완하여 해양 안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적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연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최근 선박 선교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대표적인 항해 보조 장비 ECDIS와 관련한 사고사례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식별된 항해사의 항해 장비 취급 능력의 부족을 보완하여 해양 안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적 측면에서 고려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선박의 항해시스템은 어떠한 장치를 사용하여 물표를 식별하는가? 최근 선박에 탑재되는 항해 통신 장비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을 접목한 e-Navigation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현대 선박의 항해시스템은 레이더를 사용하여 야간이나 무중에서도 안전한 항해가 가능하고 자동레이더추적장치(Automatic Radar Plotting Aids, ARPA)나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s, AIS)를 사용하여 위험 물표를 쉽게 식별함으로서 안전한 해상교통에 기여한다.
항해 통신 장비는 최근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최근 선박에 탑재되는 항해 통신 장비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CT)을 접목한 e-Navigation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현대 선박의 항해시스템은 레이더를 사용하여 야간이나 무중에서도 안전한 항해가 가능하고 자동레이더추적장치(Automatic Radar Plotting Aids, ARPA)나 선박자동식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s, AIS)를 사용하여 위험 물표를 쉽게 식별함으로서 안전한 해상교통에 기여한다.
선박에서 구조, 설비, 운용이 상호 보완적이지 않다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해양 사고와 해양 안전을 가르는 선박의 요소는 구조, 설비, 운용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세 가지가 상호 보완적으로 조화롭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선박은 충돌, 좌초, 전복, 침몰에 의한 멸실 또는 유기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인명 손실, 해양시설물의 손상, 해양 오염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llianz Global Corporate & Specialty(2015). Safety and Shipping Review, 6. 

  2. BSU & MAIB(2009). Grounding of the LT CORTESIA on 2 Jan. 2008 on the Varne Bank in the English Channel, Investigation Report 01/08. 

  3. BSU(2011). Grounding of the MV BELUGA REVOLUTION off ENUS(Tench) Island in the South Seas on 30 Apr. 2010, Investigation Report 174/10. 

  4. DOD(2013). Command Investigation into the Grounding of USS Guardian on Tubbataha Reef, Republic of the Philippines that occurred on 17 Jan. 2013. 

  5. European Maritime Safety Agency(2014). Annual Overview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15. 

  6. IMO(1972).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7. IMO(1974).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Life at Sea. 

  8. IMO(1978).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9. IMO(1999a). Radar Navigation, Radar Plotting and Use of ARPA_Radar Navigation at Operational level, IMO Model Course 1.07. 

  10. IMO(1999b). Radar, ARPA, Bridge Teamwork and Search and Rescue_Radar Management level, IMO Model Course 1.08. 

  11. IMO(2001). On-Board Assessment, IMO Model Course 1.30, 4-24. 

  12. IMO(2008). Report of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on its Eighty-Fourth Session, Maritime Safety Committee, 84th session, Agenda item 24, Annex 1, 7. 

  13. IMO(2012). Operational Use of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s (ECDIS), IMO Model Course 1.27, 3. 

  14. Kentaro, O..Shoji, F..Saeko, F. & Masaki, F.(2015). Evaluating Navigational Information and the Abilities of OOW who handle Navigational Instruments, The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132, 1-8 

  15. Kim, H. T..Na, S. & Ha, W. H.(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30(1), 137-138. 

  16.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4), Marine accident statistics, 4. 

  17. MAIB(2008). Report on the Investigation of the Grounding of CFL Performer Haisborough Sand North Sea 12 May 2008. 

  18. MAIB(2009). Report on the Investigation into the Grounding of Pride of Canterbury "The Downs" off Deal, Kent 31 Jan. 2008. 

  19. MAIB(2012). Grounding of CSL THAMES in the Sound of Mull 9 Aug. 2011. 

  20. MAIB(2014). Report on the Investigation of the Grounding of Ovit in the Dover Strait on 18 Sep. 2013. 

  21. Nam, K. H..Oh, W. Y..Kim, H. G. & Seo, J. S.(2013). Discussion and Challenges on Restructuring of the IMO's Sub-committees, Journal of Ships & Ocean Engineering, 53, 81. 

  22. NTSB(2009). Allision of Hong Kong-Registered Containership M/V Cosco Busan with the Delta Tower of the San Francisco-Okland Bay Bridge San Francisco, California, Marine Accident Report. 

  23. Park, B. S. & Kang, I, K.(1995). The Primary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the Counterplan for Promotion of Marine Safety,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7(2), 173. 

  24. Park, Y. S.(2015). Domestic Legal Effect in Korea of "the ordinary practice of seaman", The Journal of Korea Maritime Law Association, 37, 186-197. 

  25. Seo, M. S. & Bae, S. J.(2002). The Study on the Analysis of Marine Accidents and Preventive Measure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14(2), 15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