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지방대학 간호학과 편입생의 대학생활 경험
The Experiences of Students Transferring into the Nursing Program at Local Universitie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2 = no.80, 2016년, pp.366 - 375  

김문정 (부경대학교) ,  김소희 (영산대학교) ,  변은경 (경남정보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scribe the experiences of transfer students in nursing colleges. This study was based on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To collect qualitative data, 10 personal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June 2013 to September 2014. Five sub-themes emerged from the data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 2003). 이는 같은 전공을 하는 이들의 집단속에서 전문가에 의해 또는 학습자간 교류를 통해 전문지식과 가치, 감각, 행동규범 등을 습득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더구나 간호학과의 편입은 일반 타전공에 비하여 다소 독특한 과정을 밟도록 되어 있다.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있는가?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정체성을 확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Sin Gyeong-Lim et al., 2003).
대학 편입 증가현상을 가져온 원인은 무엇인가? 한국 사회의 학벌 중심적 특성은 최근 대졸자의 취업난과 맞물려 대학생들의 대학 간 이동과 전공의 재 선택이 가능한 대학 편입 증가현상을 가져왔다.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자료에 의하면 전국의 대학 편입생 수는 35,000명을 넘어섰고 간호학과의 편입자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ameron, C. S.(2003). The lived experience of transfer students in collaborative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oronto, Canada. 

  2. Guba, E. G.(1981). Criteria for assessing the trustworthiness of naturalistic inquiri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29(2), 75-91. 

  3. Graneheim, U. H. & Lundman, B.(2004).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 105-112. 

  4. Kang, Kyung-Ja & Kim, Moon-Jeong(2015). The experience of friendship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6), 1665-1675. 

  5. Kang, Kyung-Ja & Kim, Moon-Jeong(2015). The experience of friendship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6), 1665-1675. 

  6. Kim, Kyoung-Jun(2000). A study on the career decision level of transfer collegia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ung Ji University, Seoul. 

  7. Kim, Mi-Sook.Lee, Soo-Jeong & Kim, Sung-Hoon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with criteria for college admission decision and student's college achievement,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8. Kim, Yeong-Kyeong.Cho, Myung-Ok & Yang, Jin-Hyang(2005). The experiences of identity developing among the enrolled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6(1), 15-31. 

  9. Kim, Young-Gil(2008). We should cultivate integrated talents in the global era, The Monthly Technology & Standards, 72(0), 13-14. 

  10. Lee, Eun-Kyoung(2000). A study for transferring students' status, educational model and program development, A Study for Students Life, 34, 28-50. 

  11. Lewis, C. & Lewis, J. H.(2000). Predicting academic success of transfe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9(5), 234-237. 

  1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1). Education statistical year book. 

  13. Oh, Young-Jae(2006). A study on the university life of transfer students after transference,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4(2), 451-474. 

  14. Park, Byung-Young(2009). College students' transfer and countermeasures, KEDI Position Paper, 6(3), 1-32. 

  15. Park, Jin-Ah & Kim, Bog-Ja(200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6), 840-850. 

  16. Park, Jin-Hee(2012). Comparison of nurses' image among BSN, 2nd-BSN and RN-BSN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Gwangju. 

  17. Sandelowski, M.(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8(3), 27-37. 

  18. Sin, Gyeong-Lim.Cha, Eun-Jeong & Kim, Yeong-Hye (2003). The lived experience of a student transferring into the nursing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6), 722-730. 

  19. Yeom, Ji-Sook(2009). A study of experiences of transfe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2), 239-2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