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4, 2018년, pp.273 - 277
홍주영 (경운학교 간호학과) , 이소영 (경운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attempted to describe the essential structure of lived experience of a students trans ferring into the nursing program.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students who have a major in this of health or who have experience in a medical institution is aimed at identifying the nature of incorpor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턴 입학에서 선호되는 전공은? | 청년실업의 증가에 따라 직장에서의 불안정한 정년으로 인하여 좀 더 안정적으로 직장생활을 하고자 대학 졸업 후 다시 공부를 하는 유턴 편입학의 비율이 2016년 6,122명에서 2018년 9,202명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이러한 유턴 입학에는 삶을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한 취업이 주요한 수단으로 주로 취업에 다소 유리한 간호학이나 유아교육 등으로 전공을 선택하고 있다[1,2]. | |
대학 졸업 후 다시 공부를 하는 유턴 편입학의 비율 추세는? | 청년실업의 증가에 따라 직장에서의 불안정한 정년으로 인하여 좀 더 안정적으로 직장생활을 하고자 대학 졸업 후 다시 공부를 하는 유턴 편입학의 비율이 2016년 6,122명에서 2018년 9,202명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이러한 유턴 입학에는 삶을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한 취업이 주요한 수단으로 주로 취업에 다소 유리한 간호학이나 유아교육 등으로 전공을 선택하고 있다[1,2]. | |
국내에서는 간호학 편입생들의 나이 차이로 어려운 점을 겪는데, 미국과 비교하면 어떤 상황인가? | 이는 간호학의 경우에도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8,9]. 미국의 경우 임상에서 간호사의 평균 나이가 44.5세이며, 이전 유사한 직종에 경험이 있어도 간호조직에서는 생활에는 전혀 문제시 되고 있지 않지만[12], 한국의 경우에는 편입생이라는 꼬리표와 함께 이들을 또 다른 학생의 범주로 보는 경향이 있다[13]. 편입을 통한 신규간호사들의 경험을 본 연구에 의하면 이들의 돌봄은 이전에 긍정적인 경험이 존재할 경우 직무 만족, 병원 생활의 높은 적응력과 더불어 환자에 대한 긍정적인 돌봄의 경향도 높아진다고 하였다[9,10]. |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 2017 report, 2018
J.G.Kim, "Nursing students' thinking about employment",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3, No. 4, pp.83-92, 2017.
Y.J.Oh, "A study on the university life of transfer students after transference", Vol.24, No 2, pp.451-474, 2006.
T.J.Rhine.,D.M. Milligan,L.R. Nelson, "Allegrating transfer shock; Creating an environment for more sucessful transfer student", Community college journal of research and practice, Vol. 24, pp.443-453, 2000.
J. A.McCalla-Graham, "The lived experience of new graduate nurses in the acute car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 phenomenological study", Doctoral dissertation, Capella University, 2013.
B.F. Tobolowsky, B. E. Cox, "Rationalizing neglect: an institutional response to transfer student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83, No.3, pp 389-410, 2012.
J.S. Yeome,"A study of the experiences of transfe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4, No. 2, pp.239-263, 2009.
M.Y.Kim, J.S. Woon,"Transfer-students' lived experience of the first semester in the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Theory and praxis, Vol. 8, No 5, pp. 123-142, 2012.
K.H.Jo, S.J.Choi, A.R.Park, J.J. Lee,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ed palliative care empowerment program for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Vol. 4, No. 1, pp.139-151, 2018.
K. H. Kim, E.H. Hwang, "Transfer-students' lived experience of the first semester in the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Theory and praxis, Vol. 8, No. 5, pp. 123-142, 2012.
S. Letvak, "The experience of being an older staff nurse." West Journal nursing Res. Vol. 25, No 1, pp 45-56,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