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간호응급지식,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2 = no.80, 2016년, pp.439 - 449  

조규영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regarding care in a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as related to knowledg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 간호응급지식,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 설계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간호응급지식,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시뮬레이션 기반 심폐간호응급교육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 능력 향상에 적합한 간호교육방법임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간호응급지식,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기존의 강의식 교육효과와 비교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간호응급지식,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간호학생의 심폐간호응급지식,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시뮬레이션교육이 임상실무능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교육방법임을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전달중심의 교육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지금까지의 간호교육은 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보다는 단순한 지식 중심위주로 행해져 왔다(Lee, Mi-Jin, 2013). 지식전달중심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교육자의 입장에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내재된 지식, 기술, 전문가적 태도, 임상추론을 통한 판단 등을 능동적으로 임상상황에 맞게 적절히 구사할 수 있으려면 전통적인 교육방법은 한계가 있다.
올바른 판단과 임상대처능력을 갖춘 간호사들이 필요한 사회요구에 따라 간호교육 과정은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et al, 2006). 이러한 사회요구에 따라 간호교육 과정은 학습된 지식과 기술을 복잡한 의료환경 속에서 적절히 사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임상간호수행능력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간호교육은 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보다는 단순한 지식 중심위주로 행해져 왔다(Lee, Mi-Jin, 2013).
문제해결이란? 문제해결이란 문제해결자의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하는 목표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시키는 장애물을 해소시키는 활동이며, 문제해결력이란 이러한 차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지적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Lee Seok-Jae et al.,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ckermann, Andrea Dodge.Kenny, Geraldine.Walker, Cheryl(2007). Simulator Programs for New Nurses' Orientation,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3(3), 136-139. 

  2. Alinier, Guillaume.Hunt, William B..Ray Gordon, R.(2004). Determining the valu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study design and initial results. Nurse Education in Staff Development, 23(3), 136-139. 

  3. Altun, Insaf(2003). The perceived problem solving ability and values of student nurses and midwives, Nurse Education Today, 23(8), 575-584. 

  4. American Heart Association(2010).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Dallas, TX:American Heart Association. 

  5. Arafh, Julie. M. R..Hansen, Sara. Snyder.Nichols, Amy(2010). Debriefing in Simulated-Based Learning Facilitating a Reflective Discussion. Journal of Perinatal & Neonatal Nursing, 24(4), 302-309. 

  6. Back, Chi-Yun(2006). Effects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es' competence in critical care settings, Mater degree, Yonsei University. 

  7. Brannam, Jane D..White, Anne.Bezanson, Judy L.(2008). Simulator effects on cognitive skills and confidence levels. Journals of Nursing Education, 47(11), 495-500. 

  8. Bremner, Marie. N..Auddell, Kathie..Bennett, David. N..VanGeest, Jonathan. B.(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4), 170-174. 

  9. Eom, Mi-Ran.Kim, Hyun-Sook.Kim, Eun-Kyung.Seong, Ka-Yeon(2010).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2), 151-160. 

  10. Facione, Peter A.(2010). Critical thinking:what it is and why it counts, 2010 update. Insight Assessment. Online Available: http://www.insightassessment.com/pdf_files/what&why. 

  11. Hoffmann, B.(2009). Why simulation can be efficient:On the preconditions of efficient learning in complex technology based practices. BMC Medical Education, 9(48), 1-6. 

  12. Hur, Hea Kung.Park, SoMi.Shin Yoon Hee.Lim Young Mi.Kim, GiYon.Kim, Ki Kyoung.Choi, Hyang Ok.Choi, Ji Hea(2013).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ul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9(2), 228-240. 

  13. Ironside, Pamela. M..Jeffries, Pamela. R..Martin Anne(2009). Fostering patient safety competencies using multiple-patient simulation experiences. Nursing Outlook, 57(6), 332-337. 

  14. Jeffries, Pamela R.(2005). A Frame 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 96-103. 

  15. Jeffries, Pamela R.(2007).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ew York:National League for Nursing. 

  16. Kim, Nam-Young(2005). The effects of web-based evidence nursing job education on the job knowledge, performance and motivation.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ju. 

  17. Kim, Yun Hee(2010).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ju. 

  18. Ko, Chong-Hyeon(2007).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ompetence of basic life support of the students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1(3), 31-45. 

  19. Kwon, Eun Ok.Shim, Mi Young.Choi, Eun Ha.Lim, Sang Hee.Han Kyoung Min.Lee, Eun Joon.Chang, Sun.Ju Lee, Mi Mi(2012).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Training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1), 126-135. 

  20. Lathrop, Anthony.Winningham, Barbara.Vande Vusse, Leona(2007). Simulation-based learning for midwives:Background and pilot implementation. Journal of Midwifery & Women's Health, 52(5), 492-498. 

  21. Lee, Jung-Ok(2014).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Underwent Before or After the Clinincal Practice for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203-211. 

  22. Lee, Mi-Jin(2013). The Effectiveness of the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elf-effica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Master degree, Inha University 

  23. Lee, Seok-Jae.Chang, Yu-Kyung.Lee, Hun-Nan.Park, Kwang-Yeop(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Working Paper,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4. Lee, Sun Nyeo(2015). Development and effect of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Program for Patient with Sepisis, Doctoral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Gwanju. 

  25. Lim, Kyung-Choon(2011).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40(1), 43-46. 

  26. McCausland, Linda L..Curran, Cynthia C..Cataldi, Penny(2004). Use of a Human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e Education. 

  27. Packer, Jennifer. L.(1994). Education for clinical practice:an alternative approach.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9), 411-416. 

  28. Rauren, Carol. A.(2004).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for Nursing Education and Orientation Cardiac Surgery. Critical Care Nurse, 24(3), 46-51. 

  29. Scherer, Yvonne.Bruce, Susan A..Graves, Brian T..Erdley, W. Scott(2003). Acute care nurse practitioner education:Enhancing performance through the use of clinical simul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Critical-Care Nurses Clinical Issues, 14(3), 331-341. 

  30. Tsui, Lisa(2002). Fostering critical thinking through effective pedagogy:Evidence from four institutional case studie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3(6), 740-763. 

  31. Woo, Ok-Hee(2000). The Effects of a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2. Yang Jin-Ju(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0(4), 548-560. 

  33. Yoon, Ji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egree, The Gatholic university 

  34. Zekonis, Donna.Everson, Faye P.(2007). New Graduates Nurse Orientation in the Emergency Department:Use of Simulation Scenario for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mergency Nursing, 33(3), 283-2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