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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센서가 없는 상용/전술차량용 APS내부 회로 불량이 오작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nternal Circuit Faults of Non-reference Type APS Malfunction on Commercial and Tactical Vehicles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1, 2016년, pp.163 - 170  

조용진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전공) ,  조행묵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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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제어 가속 시스템에서, APS 센서는 운전자의 의지를 반영하는 가장 중요하고 유일한 부품이다. 특히, 참조센서가 없는 형식의 APS는 이 시스템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품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형식의 부품은 참조 값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고장 상황에서 운전불능 상태나 고장 복귀모드 진입이 더욱 용이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이는 특히 전장에서 운전자와 군인 그리고 전쟁 물자 관리에 매우 위험한 조건이 될 수 있다. 전자제어 시스템이 전술 차량에 있어서는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전술 차량은 군인의 생명과 전쟁 물자를 보호, 구명, 탈출하기 위해 반드시 전자제어 시스템으로부터 독립된 수동제어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파손되어 수분이 침투된 경우의 APS 출력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만약 운전자의 의지와 무관하게 출력값이 변화된다면, 참조센서가 있는 형식의 APS라 할지라도, 이는 조정 불가능한 엔진 회전속도 변화 또는 고장복귀 모드에서의 성능 저하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어떤 종류의 APS가 적용된 경우에도 전술 차량에 수동제어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ndition of electronic controlled acceleration system, APS Sensor is the only and the most important parts to reflect the will of driver. Especially, the non-reference type APS is the critical part of this system. It can't provide the cross-reference values and it will make the vehicle go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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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만약 전술이나 작전 중 이 APS에 손상을 입거나 침수되는 경우 자칫 차량 자체를 운용하지 못할 수도 있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할 수 있다. 이는 상용차의 경우에도 예외 없이 상존할 수 있는 위험 가능성이므로 이제 간략한 실험을 통해 가상으로 설정한 상황에서 센서 출력 값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영향을 유추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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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술차량이 항상 최적의 상태로 관리되어야 하는 이유는? 전술차량은 전시 상황에서 반드시 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차량이므로 항상 최적의 상태로 관리되어야 하고 예방정비를 수행하여 언제 어느 상황에서도 제 능력을 100% 발휘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를 하고 있다.
Tin Whisker란? Tin Whisker는 터미널 단자의 주석 도금 층으로부터 자발적으로 생성되어 성장하는 수염 형상의 단결정으로서, 바늘형, 단괴형, 피라미드 형이 있고 잠복기는 도금 후 며칠 또는 수 년 사이에 0.03mm~9.
전술차량에서 전자제어 장치가 위험한 선택일 수 있는 이유는? 전술차량에게 전자제어 장치는 일견 위험한 선택일 수 있다. 작은 센서 하나 때문에 차량 자체의 운용이 불가할 수도 있고 때로는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술작전 등 특수한 상황의 경우 전술 차량은 인명을 보호하고 구조하는 중요 임무를 수행하여야 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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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US ARMY TM 9-2320-365-24P 'Unit, Direct Support, and General Support Maintenance Repair Parts and Special Tools List for M1078, 2-1/2-TON, 4X4, Light Medium Tactical Vehicles (LMTV)' Headquarters, Departments Of The ARMY and The Air Force, August 2005 

  2. Electrical Failure of an Accelerator Pedal Position Sensor Caused by a Tin Whisker and Discussion of Investigative Techniques Used for Whisker Detection, 5th International Tin Whisker Symposium, Henning Leidecker, Lyudmyla Panashchenko, NASA Goddard Jay Brusse, Dell Federal Government Services September14, 2011 

  3. Analysis of Electronic Control Unit and Accelerator Pedal Mechanism Components Damaged During EMC Testing,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ebruary 2011 

  4. Analysis of Toyota ETCS-i System Hardware and Software, Exponent 149 Commonwealth Drive Menlo Park, CA 94025, September 2012 

  5. Throttle Controls for Diesel Engines, Catalog, Williams Controls, Document Number 119742 Rev. G 11/03 (C) 2003 by Williams Controls 

  6. http://neppnasa.gov/whisker/reference/tech_papers/ 2011-NASA-GSFC-whisker-failure-app-sensor.pdf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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