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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푸드의 성장요인 분석: 완주 로컬푸드의 신뢰성향상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Growth Factors of Local Food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6 no.1, 2016년, pp.15 - 25  

윤장원 (우석대학교 경영학과) ,  송재훈 (우석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success factor of local food markets compared to other types of markets such as large discount stores. Methods: SWOT analysis was conducted. In addition to the analysis, we also have interviewed the local farmers and retailers to elaborate the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로컬푸드 운동이 처음 도입된 곳은? 먹을거리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최대한 줄임으로써 농민과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08년 전북 완주군 용진면에서 처음 도입하였는데 이를 주도한 완주군 농정기획단은 우리나라 농업의 환경이 외부적으로는 값싼 수입농산물과의 경쟁. 국내 지역간 품목간 경쟁 확대, 소비자요구 증대에 처해있고, 내부적으로는 단작화 규모화의 폐해, 생산비 증가, 잦은 기상이변과 재해, 소득의 불안정성에 처해 있어 ‘농업에서 먹을거리로’ ‘얼굴있는 농식품’을 기획 생산할 필요성을 느껴 완주 로컬푸드를 전국 최초로 설립하게 되었다[2]. 이러한 시도는 우리나라의 농업이 지속가능한 농업이 되려면 정책적인 전환이 필요하다[3]는 정부의 판단이 있었던 직후이기도 하다.
미국과 우리나라의 로컬푸드 기준은 어떻게 다릅니까? 그런데 완주 로컬푸드 직매장은 급성장하여 전북 완주군 용진면에서 시작한 로컬푸드 직매장이 전국으로 퍼지고 또 그 숫자도 많이 늘어났다. 로컬푸드는 장거리운송을 거치지 않은 반경 50킬로 이내에서 생산된 지역 농산물을 말하는데 미국에서는 반경 250킬로 이내였지만 우리나라에서는 50킬로에서 100킬로 이내라고 수정된 거리 개념을 갖고 있는 용어이다[1]. 로컬푸드 운동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 식품의 신선도를 극대화 시키자는 취지로 출발하였다.
로컬푸드란 무엇입니까? 그런데 완주 로컬푸드 직매장은 급성장하여 전북 완주군 용진면에서 시작한 로컬푸드 직매장이 전국으로 퍼지고 또 그 숫자도 많이 늘어났다. 로컬푸드는 장거리운송을 거치지 않은 반경 50킬로 이내에서 생산된 지역 농산물을 말하는데 미국에서는 반경 250킬로 이내였지만 우리나라에서는 50킬로에서 100킬로 이내라고 수정된 거리 개념을 갖고 있는 용어이다[1]. 로컬푸드 운동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 식품의 신선도를 극대화 시키자는 취지로 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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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J. W. (2013). "The Effect of the Recognition of Local food on the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Focused on Consumer Reliability". Tourism Research, Vol. 28, No. 2, pp. 225-244. 

  2. Na, Y. S. (2010). "Reinventing Plan of Local National Agricultural Cooperative Federation to make many Farmhouse happy; Local food Activation Strategy and Policy". Symposium Sourcebook of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3. Kwon, Y. D. (2011). "The Policy and Reality of Local food, Gyeongnam Policy Brief". Gyeongnam Development Institute. 

  4. Jin, B. H. and Kim, J. O. (2003). "A Typology of Korean Discount Shoppers : Shopping Motives, Store Attributes, and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 14, No. 4, pp. 396-419 

  5. Baik, S. W. and Kim, S. H. (2013). "An Analysis of Shopping motives and Satisfaction of the Consumer using Local food direct selling store". Food Distribution Research, Vol. 30, No. 2, pp. 47-66. 

  6. Oliver, R. L. and DeSarbo, W. S. (1988). "Response Determinants in Satisfaction Judg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4, pp. 495-507. 

  7. Sin, J. H. (2014). "The current situation and Improvement of Domestic Local food Support Policy". Policy report of Government Audit. 

  8. Woo, Y. G., Yoon, B. S. and Kim, Y. W. (2009). "Development Exploration of Wonju Local food". Symposium Sourcebook of Wonju Co-operative Society Movement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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