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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연료용 함산소 첨가제 종류에 따른 성능 특성 연구 Part 1. 연료물성 및 증발가스 배출 특성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uel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oxygenated additive type for gasoline fuel Part 1. Fuel properties and evaporative emiss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3 no.1, 2016년, pp.118 - 128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종렬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하종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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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에 관한 관심은 국내 외에서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자동차와 연료 연구자들은 청정(친환경 대체연료) 연료와 연료품질 향상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엔진 설계, 혁신적인 후 처리 시스템 등의 많은 접근을 통하여 차량 유해 배기가스를 감소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가솔린 자동차의 배출가스 및 가솔린 차량의 PM 입자 배출 등의 두 가지 이슈로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의 배출가스 및 PM(입자상 물질) 입자는 환경오염과 인체에 악영향을 주는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추가로, 함산소 첨가제로서 연료에 포함된 MTBE (Methyl Tertiary Butyl Ether)에 대한 환경 문제점을 연구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MTBE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높은 MTBE 용량에서 잠재적인 발암 물질 임을 결론짓고 있다. 함산소 연료첨가제 유형 (MTBE, 바이오 ETBE,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부탄올)에 기초하여, 본 논문은 가솔린 연료 물성 및 증발가스 배출 특성에 대해 산소함량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연료물성에 대한 휘발유 차량의 가속 및 출력 성능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est on the air-pollution is gradually rising up at home and abroad, automotive and fuel researchers have been working on the exhaust emission reduction from vehicles through a lot of approaches, which consist of new engine design, innovative after-treatment systems, using clean (eco-f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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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TBE를 대체할 수 있는 함산소 기재 연료에 대하여 연료물성에 대한 특성을 확인하고, 이러한 연료가 휘발유 차량의 증발가스 및 가속, 출력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실험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연료 첨가제로서 금지 규제가 확실시 되는 MTBE 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함산소 기재를 검토, 도입할 필요성이 대두하여, 본 연구에서는 MTBE를 대체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함산소 기재 중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 연료 (바이오 에탄올, 바이오 ETBE, 바이오 부탄올)에 대하여 먼저 연료물성에 대한 특성을 확인하고, 이러한 연료 특성이 휘발유 차량의 증발가스 및 가속, 출력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봄으로써 향후 대체물질을 도입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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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휘발유의 증기압이 높으면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휘발유의 증기압이 낮으면 휘발되는 연료의 양이 적어 엔진 내 공기와 혼합기의 비율이 적합하지 않게 되어 시동이 불량하게 된다. 또한, 증기압이 높을 경우는 고온 시동성에 악영향을 미치며, 증발가스의 증가로 대기 중의 오존 생성을 촉진하여 광화학 스모그 발생의 원인이 된다. 우리나라는 물론 각국에서 대기환경 정책상 여름철 증발가스(VOCs)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자동차용 가솔린 증기압을 보다 낮게 하려는 방향으로 규제하고 있다.
MTBE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동차용 휘발유의 배합기재로서 대기오염 저감과 휘발유 옥탄가 향상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MTBE (Methyl Tertiary Butyl Ether)는 옥탄가가 106 ∼ 110인 고옥탄 기재로서 휘발유에 완전 용해되어 산화안정도가 높고, 저장안정성이 우수하여 휘발유용 옥탄가 향상 첨가제 용도로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왔다. 또한 자동차 유해 배출가스를 줄이기 때문에 자동차용 휘발유 기재로 주목 받아 왔다.
MTBE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MTBE는 물에 대해 높은 용해도를 가지며, 휘발유 성분보다 생물 분해 저항력이 훨씬 강하고, 인체에 유해하다. 그러므로 자동차용 휘발유가 외부로 누출되면 MTBE는 연료 성분에 비해 극성성질을 지니고 있어 연료 성분으로부터 분리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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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eong-gue Park,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of MTBE,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Vol.1, No.1, pp.75- 9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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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aruya Tanaka, et al., Effects of Ethanol or ETBE Blending in Gasoline on Evaporative Emissions for Japanese In-Use Passenger Vehicles, SAE Paper No. 2007-01-400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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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Kar, K., Last, T., Haywood, C., and Raine, R., Measurement of Vapor Pressures and Enthalpies of Vaporization of Gasoline and Ethanol Blends and Their Effects on Mixture Preparation in an SI Engine, SAE Int. J. Fuels Lubr., Paper No.2008-01-0317 (2008). 

  19. Tanaka, H., Kaneko, T., Matsumoto, T., Kato, T. et al., Effects of Ethanol and ETBE Blending in Gasoline on Evaporative Emissions, SAE Technical Paper No.2006-01-338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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