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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41 - 5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enting behavior and peer interaction on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of preschoolers. The data of 953 49~55 month old preschoolers and their parents were extracted from the Korean Children Panel Survey of Child-Care Policy Research Inst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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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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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의 특징은? | 이처럼 유아기에는 문제행동 가운데서도 스스로의 행동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부정적인 정서를 외부로 표출하는 등의 외현화 문제행동이 더욱 빈번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Gilliom & Shaw, 2004), 공격성과 같은 외현화 문제행동은 이후 연령이 증가한다 해도 문제행동의 정도가 줄어들지 않을 뿐더러 지속적인 경향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외현화 문제행동이 발현되는 유아기 초기의 조기 개입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남소현, 김영희, 2000). 이러한 외현화 문제행동은 이후의 사회적 부적응 및 학교 부적응과도 연관되어지며(윤현수, 강지현, 오경자, 2011;Preddy & Fite, 2012; Tomblin, Zhang, Buckwalter & Catts, 2000), 유아의 발달에 있어서도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Kupersmidt & Coie, 1990) 외현화 문제행동 예방에 관련된 요인들에 대해서 보다 면밀히 연구할 필요가 있다. | |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있어서 온정성이 높을수록 유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 | 유아의 문제행동은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난다는 점에서 유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함께 생활하는 부모의 양육행동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은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선행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있어서 온정성이 높을수록 유아는 외현화 문제행동을 덜 나타내었다(박혜미, 2010; Bulkley & Chao, 2003; Patrick, Snyder, Schrepferman, & Snyder, 2005;Rose-Krasnor, Rubin, Booth, & Coplan, 1996). 특히 문제행동을 많이 보였던 유아일수록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에 따른 외현화 문제행동 감소의 정도는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Denham, Workman, Cole, Weissbrod, Kendziora, & Zahn-Waxler, 2000). | |
또래관계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은 주로 놀이 상황에서 이루어지기에 이러한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유아는 사회화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해 나가게 된다(Fantuzzo, Coolahan, Mendez, McDermott, & Sutton-Smith, 1998). 이 때 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경우 또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부정적 상호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또래관계가 원만할수록 문제행동이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Vandell & Hembree,1994)를 통해 유추해 볼 수 있듯이,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은 유아의 문제행동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강병재(2010)의 연구에서도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낮추는 데 기여하고 있었으며, 놀이방해와 놀이단절과 같은 부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을 보이는 유아의 경우 문제행동을 더 나타내고 있었다(Fantuzzo & McWayne,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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