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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57 - 7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eachers' vocational aptitude and sense of responsibility on their teaching efficac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259 teachers in ECEC were recruited from 19 daycare centers and the data were analyzed through frequency, percent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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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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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효능감이란? |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되는 것 중 하나는 보육교사의 효능감일 것이다. 교사효능감이란 교사로서의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의미하고 교사 자신의 행동 및 학습자의 배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신념으로 간주되며(Klassen, Tze, Betts, & Gordon, 2011), 효과적인 업무수행에 있어 결정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한석실, 임명희, 2003). 또한 학습자가 배움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동기부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적절한 배움이 이루어지도록 도와 줄 수 있다는 교사의 확신으로 여겨지기도 한다(Guskey & Passaro, 1994). | |
교사효능감을 훈육을 포함한 교사의 학급운영능력과 교수효능으로 나누어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는? | Emmer와 Hickman (1991)은 교사효능감을 훈육을 포함한 교사의 학급운영능력과 교수효능으로 나누어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이유는 전자는 좀 더 의사결정에 관한 것이고, 후자는 교수 행동에 가까워서 개념적으로나 행동적인 면으로나 두 요인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아울러 학습자의 배움과 성취의 결과에 영향을 주는 능력인 교사효능감을 전체적으로 ‘높다’ 또는 ‘낮다’라고 하는 것보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 |
영유아기의 특징은? | 생애 이른 시기부터 보육기관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가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보내는 보육기관에서의 질적인 보육 제공이 사회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영유아기는 짧은 기간에 비해 많은 발달이 일어나는 생애 중요한 시기이며, 부모 대신 영유아의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있어 부모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Rudasill & Rimm-Kaufman, 2009)하므로 수준 높은 보육을 제공해야만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행동과 사고의 모델이 되며, 영유아는 그들의 주변 사람들과 적응하는 방법과 그들을 둘러싼 주변 환경, 나아가서는 세상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교사를 통해 습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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