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영향요인 탐색을 위한 융합적 접근
A Convergence Approach to Exploring Factors Affecting Teacher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451 - 459  

박혜정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연규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미진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현재 재직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자료 수집하여 202명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공감,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에 대한 빈도분석,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영향요인은 교육경력, 직무성취도, 공감, 회복탄력성으로 확인되었으며 설명력은 57.2%로 나타났다(F=45.848, p<.001). 결론적으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회복탄력성(β=.480)이 높을수록, 직무성취도(β=.286)가 높을수록, 교육경력(β=.197)이 많을수록, 공감(β=.141)능력이 높을수록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해 예비유아교사 시기부터 회복탄력성, 직무성취도, 공감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정규교육과 비정규교육과정을 융합한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currently employed early childhood teachers in order to explore the factors affecting the teacher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202 data were analyzed.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on the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자신의 직무 성취도를 높게 평가한 교사의 교사효능감이 높게 나타나 높은 상관을 보인 것은 당연한 귀결로 보인다. 결국 제 3자에 의한 직무성취도 평가 결과를 근거로 한 직무성취도와 교사효능감 사이의 상관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 유아교사가 지니는 공감은 긍정적 심리를 가지도록 하여 유아에게 함부로 하는 행동을 감소시키고 유아를 교육하는데 집중하며 정서적으로 몰입하도록 도왔으며[13], 공감능력이 높은 유아교사는 유아가 지니는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전략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였다[14]. 교사의 공감능력이 유아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문제행동 지도전략을 사용하는 등 교사의 유능성을 향상시킨 것에 비추어 공감이 교사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대인관계 문제는 대인접촉이 빈번하고 돌봄과 관련된 직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데 특히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공감능력은 간호사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환자의 회복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5].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들을 확인하고 예비교사의 교사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시도 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유아교사가 직면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사로서 성장하기 위해 회복탄력성은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회복탄력성이 교사의 수업 운영 및 다양한 상황에서의 적응능력을 향상시킨 것에 비추어 회복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S. N. Lee & Y. S. Lee. (2005). A Study of educare center's teachers on the efficacy of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6), 45-58. 

  2. A. N. Kim. (2014).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role performance and an educational program qual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8(4), 333-351. 

  3. A. Bandur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T. Urdan & F. Pajares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New York: W. H. Freeman. 

  4. A. Bandur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 Educational Psychology, 28(2), 117-148. 

  5. M.. Tschanner-Moran & A. W. Hoy.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7), 783-805. 

  6. E. K. Byun & K. O. Chang. (2015).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job stress on teacher efficacy for childcare teach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y-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6), 3982-3990. 

  7. S. Gibson. & M. H. Dembo.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4), 569-582. 

  8. S. Kim & G. R. Lee. (2011).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image and rol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level of teaching efficacy.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10(1), 1-21. 

  9. M. Kang, M. Kwon & S. Youn. (2012). Self-efficacy,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and emotional labor in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1(3), 266-273. 

  10. S. M. Kwon. (2011).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f kindergarten and preschool teachers on job satisfaction,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5), 313-333. 

  11. H. R. Kim & S. Auh. (2017). The impa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terpersonal stress on teacher efficacy: A focus on mediation effects of happines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s, 21(6), 77-103. 

  12. C. Zahn-Waxler & M. Radke-Yarrow. (1990). The origins of empathic concern. Motivation and Emotion, 14(2), 107-130. 

  13. Y. Lee & S. Kim. (2018). The impact of teachers' compass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children's rudeness and emotional involvement: Regulation effect of deep acting between compass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3(1), 43-67. 

  14. Y. S. Paik & B. J. Kang.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struction creativity withi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empathetic ability and guidance strategy for troubled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3(6), 213-235. 

  15. H. J. Kim & H J. Choi. (2012). Emergency nurses' professional quality of life; Compassion satisfaction, burnout, and secondary traumatic str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3), 320-328. 

  16. J. Y. Lee, S. J. Cho & H. Y. Min. (2012). The influence of the resilience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teachers: Social support as a mediating variabl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3), 59-67. 

  17. D. Y. Park & H. S. You. (2020). Factors influencing role conflict and resilience of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uni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5(2), 51-60.. 

  18. S. H. Kwon. (2015.) A Review of literature on early childhood teaches resili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10(2), 31-35. 

  19. B. L. Bobek. (2002). Teacher resiliency: A key to career longevity. The Clearing House: A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Issues and Ideas, 75(4), 202-205. 

  20. S. H. Kwon & S. Y. Lee. (2011). Comparing kindergarten teachers' role conflict and its influence on performance in high and low resilience group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2), 311-331. 

  21. J. Tak & H. Kang. (2014). The impact of self-esteem and resilience on the happiness of child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5), 107-278. 

  22. M. H. Davis. (1980). A multidiment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23. B. Bryant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53, 413-425. 

  24. H. J. Kim & M. S. Yi. (2015).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1(2), 237-245. 

  25. W. Y. Shin, M .G. Kim & J. H. Kim. (2009).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20(4), 105-131. 

  26. J. A. Shin. (201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for teacher efficacy of early childhood educators,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27. S. J. Lee & J. H. Kim. (2017). The effects of day care teacher's resilience on teaching efficac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49-73. 

  28. J. Y. Kwon, M. N. Lee & M. R. Chung.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years in field, teacher resilience, teacher efficacy and teacher sensitivity of infant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6(3), 293-312 

  29. S. D. Seo. (2008). The Influences of degree of empathy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teacher-efficacy and job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es. KyungHee University. 

  30. S. J. Noh & K. N. Lee. (2015).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job stress, and efficacy of child care and teaching on sensitivity of infant teachers,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4(3), 93-114. 

  31. E. H. Park & S. B. Jun. (2010). The investigation of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that influence resilience in kindergarten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1), 253-275. 

  32. S. H. Kwon & S. Y. Lee. (2010), An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2), 137-157. 

  33. S. S. Han & M. H. Lim. (2003). A Study on identifying of kindergarten teacher's efficac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 207-240. 

  34. K. Wilhem, J. Dewhust-Savellis & G. Parker. (2000). Teacher's stress? An analysis of why teachers leave and why they stay. Teacher and Teaching, 6(3), 291-304. 

  35. H. S. Park. (2017). The effects of teachers' happiness and empathy on teacher-children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2(1), 117-133. 

  36. S. K. Woo & Y. H. Seo. (2016). The relationship among optimism, empathy, and communication skills in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367-3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