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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트에 적용되는 하이브리드 복합재에 대한 기계적 특성 연구
Research on Mechanical Properties and Characteristics of Hybrid Composites for Boat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4 no.2, 2016년, pp.22 - 29  

조제형 (중소조선연구원) ,  김성훈 (중소조선연구원) ,  윤성원 (중소조선연구원) ,  하종록 (중소조선연구원) ,  김명현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pplication of composite materials are increased in transport area for weight reduction. Also, Related technical developments have been implemented actively at domestic and abroad. In particular, The carbon fiber has high strength and ultra light property higher than stainless steel, alu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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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일반 소형보트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유리섬유 복합소재와 경주용 요트 등에 많이 적용 되고 있는 탄소섬유 복합소재와의 하이브리드 복합재의 성형 방법에 따른 기계적 강도특성을 평가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리섬유와 탄소섬유의 하이브리드 직조에 의한 복합재와 하이브리드 성형을 위한 복합재 성형 방법에 따른 기계적 강도특성 및 피로강도의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각 섬유의 함유량에 따른 복합재의 기계적 특성을 비교해 보고 보트에 적용되기 위해 가장 적합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소재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리섬유와 탄소섬유의 하이브리드 직조에 의한 복합재와 하이브리드 성형을 위한 복합재 성형 방법에 따른 기계적 강도특성 및 피로강도의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각 섬유의 함유량에 따른 복합재의 기계적 특성을 비교해 보고 보트에 적용되기 위해 가장 적합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소재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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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 복합재는 어떤 선박 제조에 사용되는가? 또한, 선박분야에서는 경주용요트, 고급크루즈보트 등에 경량화 및 고부가가치 소재로써 탄소섬유 복합재가 적용되고 있지만, 탄소섬유의 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 보트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일반 보트 선체를 경량화하기 위해 구조재료로 주로 많이 사용 되고 있는 유리섬유와 탄소섬유는 하이브리드 복합재 형태로 선체에 널리 적용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국내 적용사례 및 기술개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4 ) .
탄소섬유 복합재의 장점은? 최근 수송기기 분야의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의 적용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국내외 관련산업 기술개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탄소섬유 복합재는 강, 알루미늄, GFRP 대비 고강도, 초경량 특성을 갖는 친환경 그린 소재로써 수송기기 분야의 경량화를 통한 연료절감, 적재량 확대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의 환경 개선 효과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1-3). Fig.
섬유 강화재의 방향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섬유의 방향에 의한 구분은 Fig. 3에 나타낸바와 같이 일방향형, 수직교차형, 다축방향형, 기타 무방향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직교차형에는 평직 (Plain), 능직(Twill), 견직(Satin)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평직형태의 하이브리드 섬유 강화재를 직조하여 기계적 특성 등을 비교하였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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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young-Yoon Kang, Je-Hyoung Cho, Consideration for Structure and Fabrication Procedure of Alminum Boat, Journal of KWJS, 22(3) (2004), 39-44 (in Korean) 

  2. Je-Hyoung Cho, Myung-Hyun Kim and Jun- Woong Choi, Application of Friction Stir Welding Processes for Aluminum alloy Boat, Journal of KWJS, 30(2) (2012), 31-36 (in Korean) 

  3. Jun-Woong Choi, Kyeung-Chae Park, Young-Bong Ko, Joining Abil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Friction Stir Lap Welded A5052-H112 Alloy, Journal of KWJS, 28(1) (2010), 34-40 (in Korean) 

  4. Manders, P. W., M. G. Bader. The strength of hybrid glass/carbon fibre composite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16(8) (1981), 2233-2245 

  5. Bunsell, A. R., B. Harris. Hybrid carbon and glass fibre composites. Composites 5(4) (1974), 157-164 

  6. Han, I. S., Kim, S. Y., Woo, S. K., Hong, K. S., Soe, D. W. (2006). Characteristics of Glass/Carbon Fiber Hybrid Composite Using by VARTM. Journal of the Korean Ceramic Society, 43(10), 607-612 

  7. Dhakal, H. N., Zhang, Z. Y., Guthrie, R., MacMullen, J., Bennett, N. (2013). Development of flax/carbon fibre hybrid composites for enhanced properties, Carbohydrate polymers, 96(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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