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pid economic development has played a big role in the formation of the values of pluralism. On that account, the importance of leisure life has grown substantially, Such phenomenon has allowed people to travel more frequently. Hence, there has been a growing demand for accommodation. In particular...
Rapid economic development has played a big role in the formation of the values of pluralism. On that account, the importance of leisure life has grown substantially, Such phenomenon has allowed people to travel more frequently. Hence, there has been a growing demand for accommodation. In particular, the number of design hotels with a stylish design has grown exponentially as compared with the conventional standardized chain hotels. As a result, a variety of objets have been utilized in hotel spaces for establishing a differentiated formativeness and offering a visual stimulus to users. An objet refers to an object of symbolic function. That is to say, it serves to increase cultural values by approaching arts in an ordinary environment. Distinctive objets are mainly expressed as new ideas by the emerging designers in Europe. In particular, Marcel Wanders designs hotel spaces on the basis of the emotional meaning and story of objets, thereby showing interesting elements. He brings human stories into a design by leveraging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an objet, such as the place, fantasy and story-telling, in hotel interior spaces. This allows users, who reject the stereotypes of modern functionalism, to have exotic memories by stimulating their instinctive senses. Furthermore, this can complete users as a part of an artwork by creating a huge artwork on the basis of hotel interior spaces. In this regard, I hope that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ppeared in the hotel interior spaces of Marcel Wanders can be utilized as preliminary data for planning design hotels in the future.
Rapid economic development has played a big role in the formation of the values of pluralism. On that account, the importance of leisure life has grown substantially, Such phenomenon has allowed people to travel more frequently. Hence, there has been a growing demand for accommodation. In particular, the number of design hotels with a stylish design has grown exponentially as compared with the conventional standardized chain hotels. As a result, a variety of objets have been utilized in hotel spaces for establishing a differentiated formativeness and offering a visual stimulus to users. An objet refers to an object of symbolic function. That is to say, it serves to increase cultural values by approaching arts in an ordinary environment. Distinctive objets are mainly expressed as new ideas by the emerging designers in Europe. In particular, Marcel Wanders designs hotel spaces on the basis of the emotional meaning and story of objets, thereby showing interesting elements. He brings human stories into a design by leveraging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an objet, such as the place, fantasy and story-telling, in hotel interior spaces. This allows users, who reject the stereotypes of modern functionalism, to have exotic memories by stimulating their instinctive senses. Furthermore, this can complete users as a part of an artwork by creating a huge artwork on the basis of hotel interior spaces. In this regard, I hope that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ppeared in the hotel interior spaces of Marcel Wanders can be utilized as preliminary data for planning design hotel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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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마르셀 반더스의 저서(Marcel Wanders: Behind the Ceiling, Marcel Wanders Interiors)와 홈페이지를 통해 마르셀 반더스의 성장배경 및 디자인 철학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호텔과 오브제의 이론적 고찰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오브제와 공간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정리된 공통점과 한계점을 밝힌 뒤, 본 연구의 오브제 표현 특성을 체계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마르셀반더스의 디자인철학에서 강조되는 사람들의 일상적 이야기를 자신의 디자인작업에 풀어가는 점을 고려하여 ‘스토리텔링’을 포함하여 오브제의 표현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색 있는 오브제의 활용은 유럽 신흥 디자이너들에 의해 새로운 발상으로 많이 표현되고 있는데, 특히 마르셀 반더스의 경우 오브제의 감성적인 의미와 스토리를 바탕으로 호텔 공간을 설계하여 더욱 차별화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마르셀 반더스의 호텔 실내공간에 나타난 오브제의 표현특성을 분석하고 도출된 결과를 향후 디자인 호텔 공간 오브제 연출방법에 적용하여 인간의 일상적인 스토리를 담아낼 수 있는 창조적인 접근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오브제는 사전적 의미와 같이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을 통해 인식할 수 있는 물건과 물체라는 뜻 그리고 인식주체의 인식대상으로서의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 대상, 객체라는 뜻을 품고 있다.14) 예술에 있어서 오브제는 그 양태의 다양성 때문에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어떤 물체가 우연적이거나 필연적 효과에 따라 작품의 소재가 될 때 그 본래의 용도나 기능은 의미를 잃게 되고 새로운 물체성을 가지고 예술 작품화 될 때 이 물체를 ‘object’라고 한다.
오히려 정의하려고 하면 할수록 점점 더 모호해지는 것, 그것이 바로 환상이 가진 가장 근본적인 속성일 것이다.27) 환상적 세계를 창출하는 힘은 상상력이다. 상상력은 인간이 지닌 무한한 창조력이며 그것은 현실에 대한 분명한 인식에서 비롯된다.
제안 방법
그는 디자인에서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정신이고 본질적인 의미를 표현하고자 했다. 경험을 통한 환상과 꿈의 세계로서 의식에 속박되지 않은 인간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였으며 그 표현 효과를 과감하게 드러냄으로써 인간의 내면세계를 표출하였다.5) 또한, 마르셀 반더스는 자신을 ‘형태를 창조하는 사람’이 아닌 ‘형태를 찾는 사람’이라고 묘사하였으며, 그의 디자인은 우리가 익히 보고 경험한 일상적인 형태와 장식을 계승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마르셀 반더스의 실내공간을 대상으로 오브제의 표현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특성별로 키워드를 도출한다.
본 연구는 마르셀 반더스의 저서(Marcel Wanders: Behind the Ceiling, Marcel Wanders Interiors)와 홈페이지를 통해 마르셀 반더스의 성장배경 및 디자인 철학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호텔과 오브제의 이론적 고찰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오브제와 공간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정리된 공통점과 한계점을 밝힌 뒤, 본 연구의 오브제 표현 특성을 체계화한다. 사례분석의 범위는 인테리어 전문지, 단행본,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마르셀 반더스가 설계한 호텔 실내공간 7곳을 선정하여 분석한다.
41) <그림 13>의 미라문 호텔(Mira moon hotel)은 아홉 개의 태양을 쏘아 떨어뜨린 명국 ‘후예’와 달의 여신 창어의 이야기를 재해석하여 전체적인 실내 공간에 현대적인 감각으로 접목시켰으며, 이를 통해 호텔 이용객들은 초월적인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달에 사는 신비로운 동물 옥토끼가 등장하는 중국의 전설에서 영감을 얻어 호텔 공간을 디자인했다.
첫째, 마르셀 반더스의 성장배경 및 디자인 철학을 알아보고 호텔과 오브제를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대상 데이터
사례분석의 범위는 마르셀 반더스가 설계한 2003-2015 년까지의 개관된 호텔 7곳의 실내공간을 선정하였으며, 마르셀 반더스의 홈페이지, 인테리어 전문지,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공간의 특성을 분석한다. 사례분석의 대상은 다음 <표 3>과 같다.
또한 호텔과 오브제의 이론적 고찰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오브제와 공간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정리된 공통점과 한계점을 밝힌 뒤, 본 연구의 오브제 표현 특성을 체계화한다. 사례분석의 범위는 인테리어 전문지, 단행본, 인터넷 자료 등을 통해 마르셀 반더스가 설계한 호텔 실내공간 7곳을 선정하여 분석한다.
마르셀 반더스(Marcel Wanders)는 1963년 네덜란드 남부에 있는 복스텔(Boxtel)에서 기업가인 아버지 밑에서 태어났다. 산업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아이트호벤 디자인 아카데미(Design Academy Eindhoven)에 잠시 다니기도 하였고, 벨기에 디자인 스쿨(Begian Design School)을 거쳐 1988년 네덜란드의 직업학교인 아른헴 예술학교(Institute of the Art Arnhem)에서 우등생으로 졸업했다.1) 최근에는 크리스토플(Christofle), 비사짜(Bisazza), 카펠리니(Capellini) 등 여러 회사들의 가구 및 생활용품 디자인에 참여하고 있으며, 상업 공간, 호텔, 주거 공간 등 다양한 공간의 실내디자인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
<그림 10>은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 2011에 전시된 모오이(Moooi)의 쇼룸이다. 바닷 속 배경을 연상케하는 조명과 빛, 음향 그리고 말 형태의 오브제와 다양한 소품을 통해 다차원적인 우주를 탐험하는 듯한 공간을 연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몽환적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성능/효과
우리가 미처 체험하지 못했던 어떤 연상 작용이나 기묘한 효과까지도 얻을 수 있는 상징적 기능의 물체를 말한다.15) 이러한 오브제는 초기에는 물질적인 형태라는 협의로만 이해되었지만 현상학적 접근 방법의 도입과 조형예술 영역에서의 오브제의 개념과 대상 확장에 영향을 받아 비물질적인 것, 비가시적인 것 등을 포괄하며 인간의 공간인지에 영향을 주는 제 요소로 확정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16)
3) 그는 “과거에는 기계의 성능 때문에 사람들은 주위의 사람보다 더욱 기술적인 것에 관심을 가졌지만, 내가 인간 이야기를 디자인 속으로 가져오자마자 사람들은 그것에 대하여 반응하기 시작했다.
6) 이러한 마르셀 반더스의 실험적이고 기발한 디자인 특징은 의 네덜란드의 세계적인 디자인가구 모오이(Moooi)에서 잘 나타난다.
8) 사전적 의미로의 호텔은 ‘a place or shelter and rest for travelers’, 즉 여행자의 숙박과 휴식의 장소이며 현대적 의미로는 ‘a building or institution providing lodging, meals, and service for the public’로 정의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마르셀 반더스의 호텔 실내공간에서는 오브제를 실내공간에 전체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모티브가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의 디자인에서 상상속의 스토리로 활용하였고, 환상적이고 꿈속과 같은 실험적인 오브제연출을 통해 인간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였다. 이러한 그의 인간 중심적 디자인은 근대적 기능주의의 고정관념을 거부하는 사용자들의 본능적인 감각을 자극하여 이색적인 기억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셋째, 스토리텔링에서 주로 나타난 신비주의적 표현은 동화, 신화를 모티프로 회화적인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공간의 구조 및 각각의 오브제에 직,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여기에 적용된 허구와 진실이 섞인 신비로운 이야기는 오브제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호기심의 공간으로 다가갈 수 있다.
셋째, 추출된 키워드에 의해 제시된 분석틀을 기준으로 마르셀 반더스의 호텔 실내공간에 나타난 오브제 표현특성을 분석한 뒤,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첫째, 장소성에 나타난 문화적 요소는 지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색상(델프트블루) 및 전통문양을 바닥과 벽면, 기둥에 카펫, 타일, 벽지 등으로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또는 조명화시켜 그 장소만이 지닌 특정한 이미지와 가치, 고유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그의 인간 중심적 디자인은 근대적 기능주의의 고정관념을 거부하는 사용자들의 본능적인 감각을 자극하여 이색적인 기억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마르셀 반더스의 호텔 실내공간에 나타난 오브제의 표현방법을 도입, 응용함으로써 마치 하나의 전시공간이나 무대와 같은 감각적인 연출이 가능하며, 향후 디자인 호텔의 차별화된 오브제 디자인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상과 예술을 넘나드는 오브제는 실내디자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마르셀 반더스의 호텔 실내공간에 나타난 오브제의 표현방법을 도입, 응용함으로써 마치 하나의 전시공간이나 무대와 같은 감각적인 연출이 가능하며, 향후 디자인 호텔의 차별화된 오브제 디자인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일상과 예술을 넘나드는 오브제는 실내디자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브제 표현 특성을 알아본 결과 환 상성은 무엇인가 ?
둘째, 오브제 표현특성 유형 중 가장 많이 나타난 환 상성은 루트 스위트 호텔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바닥과 벽면에 거대한 스케일의 파편화되는 패턴, 각기 다른 스타일의 다양한 오브제를 조합시켜 마치 꿈을 꾸는 듯한 환상적 공간을 제시하고 있으며 곳곳에 강조하는 초현실적인 이미지들은 사용자들의 억압된 욕망을 해소시켜 상상력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다.
신비주의란 무엇인가 ?
신비주의란, 단어의 뜻이 매우 모호하며 정의내리기가 딱히 마땅하지 않지만, ‘신비주의’와 ‘신비적’이라는 단어는 종종 사실이나 논리적 근거 없이 모호하고 광대하고 감상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의견에 던져지는 단순한 비난 조의 용어로 사용되곤 하였다.40)
호텔의 사전적 의미는 ?
프랑스어인 호텔이란 단어는 중세 프랑스에서 귀족들의 거주지, 혹은 병원에 상응하는 말로써, 귀족들과 왕족들에게 봉사하던 전문조리사(chef)와 하인 (maitre d’hotel)들이 그곳에서 익숙하게 준비하던 요리와 서비스 방법을 상업적으로 개발한 뒤에 생겨나게 되었다.8) 사전적 의미로의 호텔은 ‘a place or shelter and rest for travelers’, 즉 여행자의 숙박과 휴식의 장소이며 현대적 의미로는 ‘a building or institution providing lodging, meals, and service for the public’로 정의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호텔은 일시적으로 주거지를 떠나 숙소를 찾는 여행자 혹은 숙소를 일시적이거나 장기간 거주지로 삼으려는 자에게 적절한 숙박 및 기타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대가로 일정 금액의 사용료를 징수하는 장소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48)
강홍구,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신국판, 도서출판재원, 서울, 1995
다우베 드라이스마, 김승욱 역, 나이가 들수록 왜 시간은 빨리 흐르는가, 초판, 에코리브르, 서울 2005
안연희, 현대미술사전, 초판, 미진사, 서울, 1999
잭 스펙터, 신문수 역, 프로이트 예술 미학, 초판, 풀빛, 서울 1981
주장건, 호텔건축계획, 초판, 세진사, 서울, 1999
Marcel Wanders, Interiors, 초판, Rizzoli International Publiction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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