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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색채 환경을 고려한 서울시 아파트 외관 색채 계획에 관한 연구
Study on Exterior Color of Apartments in Seoul for the Color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2 = no.115, 2016년, pp.143 - 150  

이영란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축공학과) ,  주범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or plan that contains corporate color of Seoul apartment has a great influence on city environment, considering high-rise vertical dispersion and extent.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view color plan from an integrative viewpoint. Here, this research aimed at deriving guideline factors of esthe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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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아파트 색채 계획이 될 수 있도록 지역의 색과 브랜드별 아파트 색채 관계를 고찰해 봄으로써, 지역 내 색채 계획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파트 색채의 중요성에 대하여 인지하고, 최근 건설된 국내 브랜드 아파트의 외관 색채 특성을 분석, 고찰하여 도시 내 중요한 색채 환경으로서의 아파트 외관 색채 계획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이때 쾌감을 일으키는 색의 배색을 조화색이라고 하며, 배색을 통하여 균형 있는 통일감과 변화를 갖출 때 색의 조화가 있다고 한다.16) 이러한 색상과 색조의 관계는 동일, 유사, 반대 배색원리를 나타내게 되는데, 배색에 따른 이미지는 개인에 따라 주관적이면서도 공통적 객관성을 통해 표현되어진다.
  • 이에 지역 색에 기반을 둔 아파트 색채 계획의 주조색은 색조의 허용 한계를 두어 통일성을 유지토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서울의 역사, 사회, 문화적 특색이 반영된 배색으로 감성적 효과를 극대화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즉 지역 내 역사성, 사회성, 전통성은 배색 기법을 통해서도 이미지를 구축해 나아가고, 세부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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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채 광고과 동일 흑백 광고보다 높은 효과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1)고 한다. 특히 색채 광고는 흑백의 동일 광고보다 42% 효과를 보이는데, 컬러가 인지를 쉽게 도와줌으로써 학습 촉진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색채와 더불어 브랜드의 인지도는 경쟁시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되는데, 디자인에서 색채가 갖는 목적과 함께 브랜드를 통해서 제품의 매출 증대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지니스 관점에서의 디자인의 목적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디자인의 목적은 제품의 판매율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눈에 띄는 시인성과 조화로운 심미성은 차별화된 제품군의 디자인으로 다수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유도하여, 매출 증대 효과를 보이게 된다.
색채학에서 말하는 색채는 무엇인가? 색채학에서는 “색을 색과(light)과 색채(color)로 나누고, 이 2가지를 통틀어 색이라고 부른다. 색채는 물체의 색이고, 물체가 발광하지 않고 빛을 받아서 반사되는 색이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늘 보는 색을 색채라고 한다.”5)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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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inda Holtzschue 지음, 박영경, 최원정 옮김, 색채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15 

  2. 박현일, 최재영 공저, 색채학 사전, 국제, 2006 

  3. 김진한, 색채의 원리, (주)시공사, 2011 

  4. 문은배, 색채 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2011 

  5. 박효철, 환경색채디자인, 도서출판 서우, 2015 

  6. 요시다 신고, (이석현 옮김), 경관법을 활용한 환경색채계획, 미세움, 2007 

  7. 이현수, 이현수 교수의 도시색채 이야기, 도시출판 선, 2007 

  8. 한국언론연구원(현 한국언론진흥재단), 매스컴대사전, 1993 

  9. (사)한국색채학회, COLORIST, 도서출판 예림, 2012 

  10. 모던워커, 파워 오브 컬러, 교보문고, 1996 

  11. 박옥련, 김은정, color, 형설출판사, 2007 

  12. 정은주, 김정훈, 색채 심리, 학지사, 2015 

  13. 김선현, 색채심리학, 이담-한국학술정보(주),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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