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커피 전문점의 인지된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실용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Effect of Perceived Value on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in a Coffee Chain Context: Focused on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Value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 메커니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를 형성하는 주요 선행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인지된 가치는 다차원 접근법을 바탕으로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가치 요인들이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커피 전문점을 자주 방문한 23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LISREL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제안한 연구 모형은 재구매 의도 분산의 67%, 고객 만족 분산의 73%를 설명하였다.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리고 실용적 가치와 유희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 메커니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를 형성하는 주요 선행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인지된 가치는 다차원 접근법을 바탕으로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가치 요인들이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커피 전문점을 자주 방문한 23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LISREL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제안한 연구 모형은 재구매 의도 분산의 67%, 고객 만족 분산의 73%를 설명하였다.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리고 실용적 가치와 유희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This study examined customer's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es in a coffee chain context. We posit customer satisfaction, brand image, and perceive value as key drivers of forming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From the perspective of multidimensional perceived value concept, the effects of uti...
This study examined customer's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es in a coffee chain context. We posit customer satisfaction, brand image, and perceive value as key drivers of forming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From the perspective of multidimensional perceived value concept, the effects of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value on customer's decision-making processes were investigated. The proposed model was empirically tested by using survey data collected from 232 university students who often visit several coffee chains. LISREL has been used to perform these analysis. The proposed theoretical model accounts for 67% of the variance in repurchase intention and 73% of the variance in customer satisfaction. The analysis results indicate that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play an important role in forming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Further,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s significantly affect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whereas social value negatively influences it.
This study examined customer's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es in a coffee chain context. We posit customer satisfaction, brand image, and perceive value as key drivers of forming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From the perspective of multidimensional perceived value concept, the effects of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value on customer's decision-making processes were investigated. The proposed model was empirically tested by using survey data collected from 232 university students who often visit several coffee chains. LISREL has been used to perform these analysis. The proposed theoretical model accounts for 67% of the variance in repurchase intention and 73% of the variance in customer satisfaction. The analysis results indicate that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image play an important role in forming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Further, utilitarian and hedonic values significantly affect customer's repurchase intention, whereas social value negatively influences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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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6%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커피 전문점 입장에서는 경쟁 업체를 포함한 만족도 리스트를 만들어 주기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지된 가치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가치를 다차원 접근법에 근거하여,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요인의 영향 정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커피 전문점에 방문하면 편안하거나 기분 좋은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인테리어나 직원들의 용모를 단정하게 정비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이 특정 커피 전문점에 대한 이미지로 전문성, 호의성 등의 전반적인 커피전문점에 대한 감정적 애착을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 모형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인지된 가치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지된 가치로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였으며,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둘째, 인지된 가치가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가치를 다차원 접근법에 근거하여,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요인의 영향 정도를 살펴보았다. 실용적 가치는 고객 만족뿐만 아니라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연구 모형을 분석하고자 설문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모형에서 사용된 설문 항목들은 내용 타당성 확보를 위해 기존 서비스 경영, 마케팅 등의 문헌에서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실용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각 요인들의 설문 항목들의 왜도 절대값은 2미만, 첨도 절대값은 7미만으로 정규성 가정을 충족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24].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을 자주 이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서울과 지방 대도시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총 232명의 데이터가 연구 모형 분석에 활용되었다.
인성호와 서광렬[9]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개들의 정서적 가치와 비용 가치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도 인지된 가치의 다차원적 접근법에 근거하여 커피 전문점 이용 고객들의 인지된 가치를 실용적, 유희적, 사회적 가치로 구분 하여 각 가치 요소들이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요약 하면,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고객들의 재구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 모형에서는 커피 전문점에서 인지된 가치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지된 가치로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였으며,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을 [그림 1]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H1: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H2a: 실용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H2b: 실용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H3a: 유희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H3b: 유희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H4a: 사회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H4b: 사회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H5a: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H5b: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고객들이 특정 커피 체인점에 대해 높은 만족 수준을 보일수록 재방문이나 재구매할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도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화된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의 재방문이나 재구매를 증가시킬 수 있다[5].
제안 방법
두 명의 서비스 운영 연구자들이 개발된 설문 문항을 검토하였으며, 그들의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설문 항목의 표현 및 형식을 소폭 수정하였다. 20여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설문 문항은 7점 리커트 척도(Likert-type scale)로 측정하였다. 모든 요인들의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값은 0.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기대 불일치 이론[1]과 자의 기반과 타의 기반 이론[2]에 따르면 고객 만족은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요약 하면,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고객들의 재구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더욱이 인지된 가치를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가치가 고객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고객들의 재구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더욱이 인지된 가치를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가치가 고객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232명의 대학생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모형에서 사용된 설문 항목들은 내용 타당성 확보를 위해 기존 서비스 경영, 마케팅 등의 문헌에서 도출되었다. 두 명의 서비스 운영 연구자들이 개발된 설문 문항을 검토하였으며, 그들의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설문 항목의 표현 및 형식을 소폭 수정하였다. 20여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설문 문항은 7점 리커트 척도(Likert-type scale)로 측정하였다.
또한 여러 서비스 경영과 마케팅 연구에서 고객들이 서비스 제공업체에 지속 구매나 충성도를 보이는 이유를 자의 기반과 구속 기반 메커니즘으로 설명하고 있다[6][17]. 자의 기반 메커니즘은 고객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원해서 쓰는 특성을 반영하였고, 구속 기반 메커니즘은 마일리지 등 관계에 고착화되어 어쩔 수 없이 관계를 유지한다는 특성을 반영하였다. 여러 연구들에서 자의 가반 메커니즘의 가장 대표적인 변수로 고객 만족을 고려하고 있다[6].
각 요인들의 설문 항목들의 왜도 절대값은 2미만, 첨도 절대값은 7미만으로 정규성 가정을 충족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24]. 제안한 연구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해 SRMR, RMSEA, CFI, NFI, NNFI를 검토하였다. 적합도 지수는 SRMR 값은 .
제안한 연구 모형 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고객 만족이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여러 서비스 경영 및 마케팅 연구에서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를 이끄는 주요 선행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26][27].
측정 모형에서는 고려된 변수들의 신뢰성, 집중 타당성,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 합성신뢰성(CR: composite reliability),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를 활용하였다[22][23].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을 자주 이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서울과 지방 대도시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총 232명의 데이터가 연구 모형 분석에 활용되었다. 설문 응답자의 평균 나이는 21.
더욱이 인지된 가치를 실용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각 가치가 고객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232명의 대학생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분석 결과는 고객들의 커피 재구매 의사 결정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터처리
측정 모형에서는 고려된 변수들의 신뢰성, 집중 타당성,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 검증을 위해, 크론바하 알파, 합성신뢰성(CR: composite reliability),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를 활용하였다[22][23]. [표 1]과 같이 모든 요인들의 크론바하 알파 값은 0.
성능/효과
실용적 가치와 유희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가치는 음으로 영향을 미쳤다. 고객 만족에는 실용적 가치만 양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유희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예상한 것과 같이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용적 가치와 유희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가치는 음으로 영향을 미쳤다.
실용적 가치는 고객 만족뿐만 아니라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고객들이 커피전문점 재구매 여부를 결정할 때 가격 대비 인지된 서비스 및 품질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커피 전문점이 제공하는 편안함이나 안락함 등의 유희적인 측면은 재구매 의도 형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객들이 커피전문점 재구매 여부를 결정할 때 가격 대비 인지된 서비스 및 품질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커피 전문점이 제공하는 편안함이나 안락함 등의 유희적인 측면은 재구매 의도 형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사회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재구매 의도에는 음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여러 서비스 경영 및 마케팅 연구에서 고객 만족은 고객 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를 이끄는 주요 선행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26][27]. 본 연구 결과에서도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만족 수준은 재구매 의도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함을 알 수 있었다. 커피 전문점 입장에서는 경쟁 업체를 포함한 만족도 리스트를 만들어 주기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들이 특정 커피 전문점에 대한 이미지로 전문성, 호의성 등의 전반적인 커피전문점에 대한 감정적 애착을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 분석 결과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고객들이 특정 커피 전문점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면, 이 전문점에 대해 호의적이고 매력적으로 판단하게 됨을 의미한다.
고객 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용적 가치와 유희적 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양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가치는 음으로 영향을 미쳤다. 고객 만족에는 실용적 가치만 양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유희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예상한 것과 같이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재구매 의도 분산의 67%, 고객 만족 분산의 73%를 설명해주었다. [표 4] 에 연구 결과를 요약하였다.
제안한 연구 모형의 적합도는 Χ2=238.57, f=120(Χ2/df=1.988), SRMR=0.049, RMSEA=0.065, CFI=0.98, NFI=0.97, NNFI=0.98로 만족스러운 수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피 전문점이 제공하는 편안함이나 안락함 등의 유희적인 측면은 재구매 의도 형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사회적 가치는 고객 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재구매 의도에는 음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이는 고객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인지되는 이미지나 인상 때문에 특정 커피 전문점을 방문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예를 들어, 대학생들의 특성상 커피 소비에서 얻을 수 있는 실용적 가치의 역할이 중요할 수도 있으며,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지 않는 대학생들의 특성이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그래서 향후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방문 고객들의 연령을 고려한 데이터 수집을 통해, 연구 모형을 재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커피 전문점을 지속 방문하는 이유로 마일리지 혜택 등의 전환 비용을 고려하지 않았다.
오히려 특정 커피전문점의 커피 구매로 생겨난 사회적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커피 전문점에서는 고객들의 합리적인 소비 행태를 이해하고, 가격 대비 가치 있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또한 커피 전문점에 방문하면 편안하거나 기분 좋은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인테리어나 직원들의 용모를 단정하게 정비할 필요가 있다.
제안한 연구 모형은 232명의 대학생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분석 결과는 고객들의 커피 재구매 의사 결정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에서는 고객들의 전환 비용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립 카드, 사이렌 오더 등의 다양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 타의 기반 메커니즘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국내 커피 시장의 규모는 얼마인가?
최근 세계 커피 시장은 급성장하면서 커피 전문점에 대한 창업 및 마케팅 등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커피 시장도 커피 소비 대중화로 2007년 1조 6000억 원에서 2013년 6조 1650억 원으로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14년 유로 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40컵으로 커피를 마시는 문화는 이제 일상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고객 만족, 인지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기대 불일치 이론[1]과 자의 기반과 타의 기반 이론[2]에 따르면 고객 만족은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 구매로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가?
고객들은 특정 브랜드나 서비스 구매를 통해 개인의 상징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다. 즉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 구매를 통해 다름 사람들과 사회적 교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권위나 지위를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13][20]. 특히 최근에는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여부를 판단할 때, 구매 시 얻을 수 있는 상징적인 사회적 가치를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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