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2, 2011년, pp.159 - 167  

김명숙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as collected from 223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a questionnaire.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간호학과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충북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일 개 대학에 재학 중인 남ㆍ여 대학생 223명이었으며, 연구기간은 2009년 6월 15일부터 6월 25일까지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조절변수로서의 효과를 가지는지를 탐색해봄으로써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역할을 규명하여 간호학과 전공만족도를 높이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이란? 전공만족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의 전공을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로서 전공교과, 교수-학생간의 관계, 전공 학문에 대한 일반적 관심, 그리고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 등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하혜숙, 2000). 즉, 간호학생은 대학생활 동안 간호학 및 전공 교과목, 대인관계, 간호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통하여 전공만족을 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직 자아개념이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조절변수로서의 효과를 가지는지를 탐색해본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대상자의 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다.
자아존중감이란?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수용성, 또는 자신과 타인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태도를 보이는 요소이고(Rosenberg, 1965), 자기효능감은 인간 행동변화의 주요 결정 요인으로 어떤 결과를 얻고자 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다는 개인적 신념(Bandura, 1977)이다. 대학생 시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시기여서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긍정적인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판단하느냐와 관련된 자기효능감 또한 개인의 동기화와 행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간호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일은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강현옥 (2009).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2. 권영미, 윤은자 (2007). 간호학생의 전문직관과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3(3), 285-292. 

  3. 김경희, 김계하 (2009).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여자 대학신입생의 자아존중감과 생의 의미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8(4), 431-438. 

  4. 김인순 (2009). 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소진,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의 역할. 간호행정학회지, 15(4), 515-526. 

  5. 문인오, 이경완 (2010).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탐색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6(1), 83-91. 

  6. 박선영 (2003).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7. 박소연, 김진경, 이택영 (2011). 대학생의 전공관련 자원봉사가 자존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컨텐츠학회논문지, 11(2), 376-384. 

  8. 서원희 (2006). 간호전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 

  9. 송경애, 노춘희 (1996).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6(1), 94-106. 

  10. 오혜경 (2003). 여대생의 신체상, 자존감 및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15(2), 278-286. 

  11. 오효근 (2005). 자원봉사의 자발성이 자원봉사활동 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학생생활연구, 9, 47-75. 

  12. 이윤미, 김복미 (2008).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미치는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대한간호학회지, 38(4), 603-611. 

  13. 장희정, 양순옥, 이명옥 (2007). 전문간호사 요구에 따른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전문직 자아개념. 기본간호학회지, 14(1), 110-119. 

  14. 전병제 (1974). 자아개념이론에 관한 고찰. 인문과학, 29, 103. 

  15. 정미현, 신미아 (2006).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170-177. 

  16. 주혜주, 조경미 (2005). 자존감증진 인지행동프로그램이 간호과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우울에 미치는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14(3), 260-267. 

  17. 최은영, 김건효 (2000). 신장실 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12(3), 345-355. 

  18. 최정, 하나선 (2009). 간호학생이 지각한 간호사 이미지와 자아존중감 및 전문직 사회화와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5(1), 54-63. 

  19. 최진, 박현주 (2009). 학업을 병행하는 임상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15(1), 37-44. 

  20. 하나선, 최명숙 (2004). 간호학생의 리더십 유형과 자아 존중감,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11(1), 13-21. 

  21. 하혜숙 (2000).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2. 황성자 (2006).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05-213. 

  23. 홍혜영 (1995).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24. Arthur, D. (1995).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15, 328-335. 

  25. Arthur, D., & Randle, J. (2007).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from 1991-2006. Australia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4(3), 60-64. 

  26.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19-215. 

  27. Barron, D., West, E., & Reeves, R. (2007).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 Research Policy, 12, 46-51. 

  28. Mckay, M., & Fanning, P. (2000). Self-esteem: A proven program of cognitive technique for assessing, improving, and maintaining your self-esteem (3rd ed.). New Harbinger Pub. 

  29.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ston, N. J.: Prinston University Press. 

  30. Sherer, M., Madu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 Jacobs, B.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