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데이터의 시대 수많은 정보들이 출몰하고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인포그래픽 연구들이 이슈화되고 있지만 신용카드명세서를 통해 전달되는 수치정보에 대한 시각화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매우 미흡하다. 신용카드이용명세서를 중심으로 수치정보 유형을 분석하여 각 정보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시각화방법이 무엇인지 연구하였다. 수치정보의 유형은 비교분석, 시간변화의 추이, 비율, 관계, 범위와 분포 등으로 모색되었고 각 정보의 특성에 적합한 그래프형태로 제작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이상적인 시각적 형태를 연구하였다. 따라 본 연구는 수치특성을 갖고 있는 신용카드이용명세서에 나타난 수치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시각적 형태를 짚어줌으로서 시각화의 기준점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
빅 데이터의 시대 수많은 정보들이 출몰하고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인포그래픽 연구들이 이슈화되고 있지만 신용카드명세서를 통해 전달되는 수치정보에 대한 시각화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매우 미흡하다. 신용카드이용명세서를 중심으로 수치정보 유형을 분석하여 각 정보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시각화방법이 무엇인지 연구하였다. 수치정보의 유형은 비교분석, 시간변화의 추이, 비율, 관계, 범위와 분포 등으로 모색되었고 각 정보의 특성에 적합한 그래프형태로 제작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이상적인 시각적 형태를 연구하였다. 따라 본 연구는 수치특성을 갖고 있는 신용카드이용명세서에 나타난 수치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시각적 형태를 짚어줌으로서 시각화의 기준점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
Although a number of information is emerging in the big data era and studies on the infographic studies for delivering it effectively are becoming an issue, the visualization study on the numerical information delivered through the credit card statement is very poor compared to its importance. The e...
Although a number of information is emerging in the big data era and studies on the infographic studies for delivering it effectively are becoming an issue, the visualization study on the numerical information delivered through the credit card statement is very poor compared to its importance. The effective visualization method following each information characteristics was by analyzing the numerical information types focusing on the credit card statement. The type of the figure information classified into the comparative analysis, progress of time change, proportion, relationship, scope, and distribution, and it was made into the graph form proper to the nature of each information to study the most effective and ideal visual form. Therefore, this study is significant because it suggests a control point of the visualization by pointing out an effective visual form for delivering the numerical information that appears on the credit card statement with the figure characteristics.
Although a number of information is emerging in the big data era and studies on the infographic studies for delivering it effectively are becoming an issue, the visualization study on the numerical information delivered through the credit card statement is very poor compared to its importance. The effective visualization method following each information characteristics was by analyzing the numerical information types focusing on the credit card statement. The type of the figure information classified into the comparative analysis, progress of time change, proportion, relationship, scope, and distribution, and it was made into the graph form proper to the nature of each information to study the most effective and ideal visual form. Therefore, this study is significant because it suggests a control point of the visualization by pointing out an effective visual form for delivering the numerical information that appears on the credit card statement with the figure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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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카드이용현황데이터를 비교분석을 하고자 할 때 또는 월별 이용금액의 변화의 추이를 알아보고자 할 때 또 각 상품(일시불, 할부, 금융 등)의 이용비율이 전체이용비중보다 높거나 낮은지 등 각 정보가 갖고 있는 특성들에 가장 적합한 시각적 형태 제시가 불분명하여 유익한 정보 활용이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이용자관점에서 꼭 필요하고 중요한 카드이용현황정보들을 중심으로 각 정보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적합한 어떠한 시각적 형태를 보여주어야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 기억하기 용이한지 정보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시각적 형태를 찾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방법은 SPSS통계 산출법을 활용하였으며,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일반인 남녀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작성토록 한 결과 각 정보유형에 효과적인 시각적 표현방법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러므로 카드이용명세서에 내재되어있는 수치정보유형을 살펴보고 효과적이며 적합한 시각적 형태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설문조사에 있어 각 정보유형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연구자가 시각화한 것은 의도한 바와 달리 또 다른 영향이 미칠 수 있는 한계점이 있다. 다만 본 연구결과가 수치정보의 특성에 적합한 시각적 형태 연구에 기초적 밑거름이 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더불어 효과적인 정보시각화로서 영향이 크게 미칠 수 있는 색상적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또 다른 심리적 변화가 생길 수도 있어 향후 형태와 색상에 대해 세부적으로 적용하여 연구한다면 좀 더 발전적인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매달 카드사가 신용카드사용자에게 제공 하는 ‘카드이용명세서’를 가지고 수치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시각적 표현 방법이 이해도가 빠르고 기억도가 높으며, 관심도가 많은지를 연구하여 정보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시각화를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매달 카드사가 신용카드사용자에게 제공 하는 ‘카드이용명세서’를 중심으로 각 수치정보가 갖고 있는 유형에 따라 어떠한 형태로 나타내야 효과적인지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수치정보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시각적 형태를 연구하는 것으로 ‘신용카드이용명세서’를 가지고 수치정보유형들을 찾아 현황분석해보고 그 유형에 따른 시각화를 적용하여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매달 카드사가 신용카드사용자에게 제공 하는 ‘카드이용명세서’를 중심으로 각 수치정보가 갖고 있는 유형에 따라 어떠한 형태로 나타내야 효과적인지연구하는 것이다. 각 수치정보유형은 기존카드이용명세서의 검토를 통해 수치정보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정보5가지(상품별이용현황, 요일별이용현황, 월별이용 현황, 업종별이용현황, 월별이용횟수)를 도출하였으며,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한 설문내용과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각 정보의 시각화구성에 있어 다양한 색상은 넣지 않았으며 이는 효과적인 시각적 형태를 찾는 연구로 한가지 검정색 색상의 명도단계(음영)으로만 적용하여 시각화하였다. 이유는 그래프의 형태보다 색상으로 먼저 인지하는 경우가 높기 때문에 색으로 인한 선입견이 생길수 있어 연구의도를 파악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Kosslyn)에 의하면 그래프는 수치 데이터들의 크기 및 측정되는 개체의 양에 상응하는 것을 비교 대조를 통해 분석해 보는 등 수치정보의 표현방법으로 능률적인 방법이라고 했다. 그래프 유형은 연구자들마다 약간씩은 다르지만 본 연구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수치정보 유형과 가장 연결성이 좋은 코슬린(2013)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그래프 디자인」의 책[6]을 토대로 그래프의 의미와 종류들을 살펴보았다.
시각화의 목적은 그 의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달리 접근해야 함은 물론 지식을 전달하거나 이해시키는 것이 유일한 목적일 경우는 굳이 관심끌기의 필요성은 줄어들 수 있다. 따라 본 연구의 평가기준은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 순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매달 카드사가 신용카드사용자에게 제공 하는 ‘카드이용명세서’를 가지고 수치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시각적 표현 방법이 이해도가 빠르고 기억도가 높으며, 관심도가 많은지를 연구하여 정보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시각화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먼저 수치정보의 유형에 대해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정보유형들을 분류하여 분석의 틀을 마련하고 2014년 상반기 기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신한, 삼성, 현대카드사의 신용카드명세서에 나타난 수치정보들을 현황 및 분석한 후 다양한 그래프를 적용하여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를 중심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조사방법은 SPSS통계 산출법을 활용하였으며,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일반인 남녀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작성토록 한 결과 각 정보유형에 효과적인 시각적 표현방법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2014년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설문지를 150부 배포하고 실시한 결과 126부를 수집하였다. 직접 126명 모집단을 만나 자기기입식 설문을 작성하도록 하고 유효한 설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유효표본에 대한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2.
2014년 상반기 기준 국내 카드망을 보유하고 있는 카드전업계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신한카드와 삼성 카드, 현대카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카드사의 카드 이용명세서에 나타난 내용적 정보 유형별[표 3]로 분류 하였다.
대상 데이터
직업군은 직장인, 자영업, 전문진, 주부, 학생, 기타 순으로 조사되었다. 2014년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설문지를 150부 배포하고 실시한 결과 126부를 수집하였다. 직접 126명 모집단을 만나 자기기입식 설문을 작성하도록 하고 유효한 설문을 선정하였다.
2014년 상반기 기준 국내 카드망을 보유하고 있는 카드전업계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신한카드와 삼성 카드, 현대카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카드사의 카드 이용명세서에 나타난 내용적 정보 유형별[표 3]로 분류 하였다.
조사대상은 본인의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사용하고 있으며 남성은 47명(37.3%), 여성은 79명(62.7%)이었으며, 연령별로는 20대 25명(19.8%), 30대 45명(35.7%), 40대 33명(26.2%), 50대 이상은 23명(18.3%)으로 하였다. 직업군은 직장인, 자영업, 전문진, 주부, 학생, 기타 순으로 조사되었다.
성능/효과
‘업종별 이용현황정보’는 조사한 결과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 모두 막대그래프와 파이그래프를 통해 시각화할 때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으로 확인됐다.
두 번째, ‘요일별이용현황정보’는 일주일동안의 금액 변화를 추이해 볼 수 있는 정보로 어떠한 시각화가 효과적인가.
전체적인 결과 수치정보의 유형에 맞게 시각화하기 위한 그래프의 형태는 대부분 우리 눈에 많이 익숙하고 적응된 막대형태의 막대그래프나 파이그래프를 통해 정보를 더 먼저 인지하고 있었고 쉽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상대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버블그래프나 트리맵그래프, 레이더그래프, 띠 그래프, 분할막대그래프 등의 형태들은 데이터의 특성과는 상관없이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면에서 선호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치정보의 시각화는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장 중요하다.
월별 이용금액에 따라 비교하여 그 관계를 살펴 볼 수 있는 정보로 한눈에 상품별 이용비교가 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중첩막대그래프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파이그래프와 선그래프를 통해서도 월별이용금액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있었다.
분석결과에서도 나타나듯 수치정보가 가진 특성들은 모두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변화, 비교, 비율, 분포, 관계 등 어느 한 가지만 나타내고 있는 정보가 있을 수 없듯 시각화에 있어서도 변화를 보는 그래프형태일지라도 비교나 비율정보에 유리한 그래프형태로도 정보를 빠르게 이해하고 기억하기 용이하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설문조사에 있어 각 정보유형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연구자가 시각화한 것은 의도한 바와 달리 또 다른 영향이 미칠 수 있는 한계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의 특성을 올바르게 해석해 그 특성에 가장 이상적인 시각적 형태가 주워져야 한다. 분석결과에서도 나타나듯 수치정보가 가진 특성들은 모두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변화, 비교, 비율, 분포, 관계 등 어느 한 가지만 나타내고 있는 정보가 있을 수 없듯 시각화에 있어서도 변화를 보는 그래프형태일지라도 비교나 비율정보에 유리한 그래프형태로도 정보를 빠르게 이해하고 기억하기 용이하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품별 이용현황정보’는 백분율 중 상품들의 이용비율을 보기위한 정보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 모두 막대그래프와 파이그래프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수치정보의 비율을 보기위해선 파이 그래프가 더 효과적일 수 있겠지만 막대그래프의 선호도도 높게 조사된 결과 비율보단 비교를 통해서도 정보를 빠르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이용현황정보’는 조사한 결과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 모두 막대그래프와 파이그래프를 통해 시각화할 때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으로 확인됐다. 업종별 비교정보를 수직막대길이나 파이그래프의 면적을 통해 정보의 비교분석이 빠르게 이해되고 기억된다는 결론으로 해석된다. 이는 비율을 보는 시각화에서도 비교정보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월별이용금액정보’는 1월부터 6월까지 이용한 금액의 변화를 시각화하여 조사한 결과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 모두 중첩막대그래프, 파이그래프, 선그래프 순으로 조사되었다. 월별 이용금액에 따라 비교하여 그 관계를 살펴 볼 수 있는 정보로 한눈에 상품별 이용비교가 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중첩막대그래프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파이그래프와 선그래프를 통해서도 월별이용금액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있었다.
본 연구는 수치정보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시각적 형태를 연구하는 것으로 ‘신용카드이용명세서’를 가지고 수치정보유형들을 찾아 현황분석해보고 그 유형에 따른 시각화를 적용하여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전체적인 결과 수치정보의 유형에 맞게 시각화하기 위한 그래프의 형태는 대부분 우리 눈에 많이 익숙하고 적응된 막대형태의 막대그래프나 파이그래프를 통해 정보를 더 먼저 인지하고 있었고 쉽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상대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버블그래프나 트리맵그래프, 레이더그래프, 띠 그래프, 분할막대그래프 등의 형태들은 데이터의 특성과는 상관없이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면에서 선호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먼저 수치정보의 유형에 대해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정보유형들을 분류하여 분석의 틀을 마련하고 2014년 상반기 기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신한, 삼성, 현대카드사의 신용카드명세서에 나타난 수치정보들을 현황 및 분석한 후 다양한 그래프를 적용하여 이해도, 기억도, 관심도를 중심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조사방법은 SPSS통계 산출법을 활용하였으며,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일반인 남녀 12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작성토록 한 결과 각 정보유형에 효과적인 시각적 표현방법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러므로 카드이용명세서에 내재되어있는 수치정보유형을 살펴보고 효과적이며 적합한 시각적 형태를 연구하였다.
후속연구
다만 본 연구결과가 수치정보의 특성에 적합한 시각적 형태 연구에 기초적 밑거름이 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더불어 효과적인 정보시각화로서 영향이 크게 미칠 수 있는 색상적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또 다른 심리적 변화가 생길 수도 있어 향후 형태와 색상에 대해 세부적으로 적용하여 연구한다면 좀 더 발전적인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의 유형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이러한 숫자 또는 문자의 집합에 의해 정보를 표현한 수치정보의 유형을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다. 『INFOGRAPHICS』의 저자 제이슨 랜카우·조시 리치·로스 크룩스(2014)는 데이터의 유형을 불 연속/연속데이터, 범주형데이터, 명목형데이터, 순서형 데이터, 간격데이터, 연속데이터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여기서 불연속 데이터는 셀 수 있는 데이터로 연속 적이지 않은 데이터를 말하며 연속 데이터는 값들이 유한하거나 무한한 간격 안에서 연속적인 데이터를 의미하며 셀 수 있고 순서를 매길 수 있으며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말한다.
신용카드이용명세서의 수치정보들이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신용카드이용명세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고 특히 성공적인 정보전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각적 전달매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삶속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카드이용명세서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매달 카드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수치정보들은 각 정보의 특징과 개념을 벗어난 비효율적인 시각화로 전달되고 있어 정보에 대한 빠른 이해의 부재와, 직관적 인지 저하 등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는데 별 도움이 되고 있질 않다는 것이다. 카드이용현황데이터를 비교분석을 하고자 할 때 또는 월별 이용금액의 변화의 추이를 알아보고자 할 때 또 각 상품(일시불, 할부, 금융 등)의 이용비율이 전체이용비중보다 높거나 낮은지 등 각 정보가 갖고 있는 특성들에 가장 적합한 시각적 형태 제시가 불분명하여 유익한 정보 활용이 어렵다.
수치정보란 무엇인가?
정보란, 일정한 의미를 부여한 기호 및 기초의 체계로 어떤 의도하에 정리 또는 가공한 데이터의 집합을말한다. 특히 수치화된 데이터(자료)에 일정한 목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처리·정제한 것을 수치정보라 할 수 있다[1]. 이러한 숫자 또는 문자의 집합에 의해 정보를 표현한 수치정보의 유형을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다.
참고문헌 (8)
네이버 지식백과 사전 참고.
네이선 야우, VISUALIZE THIS, p.235, 2012.
Dondis, A. Donis. A Primer of visual literacy. Cambrige: MIT Press, pp. 20-22, 1973.
김정희, 금융정보의 시각정보구조가 정보 이해도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논문, 2012.
Bertin Jacques, Semiology of Graphics, California: Redlands, pp. 42-97, 2010.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p.158, 2008.
스티븐 M. 코슬린,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그래프 디자인, 커뮤니케이션북스, p.22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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