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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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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은 교과목의 대표적인 요소인 강의와 과제의 순서를 뒤집은 교수법 모델로서, 학생들은 강의실 수업 전에 집에서 짧은 동영상 강의나 이러닝 콘텐츠 등을 미리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주로 토론이나 연습문제 또는 팀 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최근 플립러닝이 융합적 역량을 기반으로 창의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21세기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공학부의 전공 선택 교과목인 데이터베이스 수업에서 3개 학기에 걸쳐서 플립러닝을 적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부적으로 7단계로 구성된 플립러닝 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플립러닝의 효과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성공적인 플립러닝 적용을 위한 몇 가지 사항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ipped learning is a pedagogic model in which the typical lecture and homework elements of a course are reversed. Short video lectures or e-learning contents or other learning materials are viewed by students at home before the in-class session, while students are mainly carried out diverse ac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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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초중등교육에서 먼저 플립러닝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고, 대학의 경우 KAIST와 UNIST가 선도적으로 플립러닝을 도입했으며, 빠르게 타 대학으로 확산되고 있다 [4].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공학부의 전공 선택교과목인 데이터베이스 및 실습 수업에 2014학년도 1학기부터 2015학년도 1학기까지 3개 학기에 걸쳐서 플립러닝을 적용한 경험을 소개하고, 플립러닝 적용 효과와 문제점 분석 및 제안사항을 소개한다.

가설 설정

  • 많은 학생들이 시간 관리 및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으므로, 바람직한 학습 습관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법 특강을 활성화하고, 튜터나 학습 멘토 등을 지원해야 한다. 넷째, 교수자 대상의 지원 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플립러닝의 핵심은 선행학습을 위한 이러닝이나 동영상 강의가 아니라 인클래스에서의 팀 협력학습이다.
  • 즉, 플립러닝 도입 목적에 부합하는 세부적인 수행 방법을 표준화하고, 동영상 강의 지원 시스템과 학습관리시스템(LMS) 등 핵심적인 지원 도구를 확보해야 하며, 교수학습 지원 조직의 확보를 통해서 플립러닝 기반의 교과목 재설계 및 팀 학습 개발, 수업 모니터링과 수업 개선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셋째, 학습자 대상의 지원 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시간 관리 및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으므로, 바람직한 학습 습관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법 특강을 활성화하고, 튜터나 학습 멘토 등을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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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강의식 교수법은 지식 전달 위주의 교수자 중심 교수 법으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의 함양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 특히 최근 교육의 목적이 지식 습득이 아닌 지식 활용으로 변화됨에 따라, 교육의 주체도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 되어야 하고, 대학도 단순히 교육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학습이 이뤄지는 곳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러닝은 미국 콜로라도주의 교사 조나단 버그만과 아론 생즈가 2004년 처음 시도한 수업 방식으로, 국내에서는 역전 학습, 거꾸로 학습, 거꾸로 교실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그림 1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 학습법이 교실에서 공부하고 집에서 혼자 과제를 하는 것과는 반대로, 플립러닝은 집에서 동영상 강의 등을 활용해서 미리 학습하고, 교실에서 다른 학생들과 다양한팀 활동을 통해서 함께 과제를 해결하는 학습 방법이다[2,5].
플립러닝에서 팀 활동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단계인 선행학습에서 자율적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선행학습(Prior learning)은 학습자가 교재와 이러닝 등을 활용해서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단계로, 플립러닝에 있어서 인클래스에서의 팀 활동과 더불어 가장 중요 한 단계이다. 선행학습이 자율적이라는 의미는 학습자의 상황이나 학습패턴에 따라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있다는 의미로, 매주 제시되는 선행학습은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이러닝의 선행학습 여부는 온라인교육지원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체크되는데, 선행학습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인클래스에서의 팀 협력학습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기한 내 학습 완료 여부는 성적에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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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Warter-Perez Nancy, Jianyu Dong, "Flipping the classroom: How to embed inquiry and design projects into a digital engineering lecture." in Proceedings of the 2012 ASEE PSW Section Conference, [Internet]. Available: http://aseepsw2012.calpoly.edu/site_media/uploads/proceedings/papers/10B_35_ASEE_PSW_2012_Warter-Perez.pdf, 2012. 

  2. Institute for Teaching & Learning Innovation, About flipped classroom, [Internet]. Available: http://www.uq.edu.au/teach/flipped-classroom/how-to-start.html#staff-support. 

  3. Lori Ogden, Laura J. Pyzdrowski, Neal Shambaugh, "A Teaching Model for the college Algebra Flipped Classroom,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pp. 47-70, Sep. 2013. 

  4. Jeong-bin Choi, Eun-Gyung Kim,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 18, no. 2, Mar. 2015. 

  5. Edudemic, The Theacher's Guide To Flipped Classrooms, [Internet]. Available: http://www.edudemic.com/guides/flipped-classrooms-guide/ 

  6. Jeong Ah Kim, Hae Ha Heo, Hee Hyun Lee, "Flipped learning model for Management Class,"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71, pp. 59-62, Mar. 2014. 

  7. Educause,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flipped classrooms, [Internet]. Available: https://net.educause.edu/ir/library/pdf/ELI7081.pdf, Feb. 2012. 

  8. So-Hyun Lee, "Teaching of Korean Grammar using Flipped Learning-Focus on the Korean grammar class as a liberal arts subject," The Language and Culture, vol. 11, no. 2, pp. 221-262, Oct. 2015. 

  9. Yong-Suk Kim, "The effect of the flipped class on the affective experience, learning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English language learners," Journal of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22, no. 1, pp. 227-254, Feb.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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