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4, 2016년, pp.847 - 856
김은경 (School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Flipped learning is a pedagogic model in which the typical lecture and homework elements of a course are reversed. Short video lectures or e-learning contents or other learning materials are viewed by students at home before the in-class session, while students are mainly carried out diverse activ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강의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강의식 교수법은 지식 전달 위주의 교수자 중심 교수 법으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의 함양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다. 특히 최근 교육의 목적이 지식 습득이 아닌 지식 활용으로 변화됨에 따라, 교육의 주체도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이동 되어야 하고, 대학도 단순히 교육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학습이 이뤄지는 곳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 | |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 플립러닝은 미국 콜로라도주의 교사 조나단 버그만과 아론 생즈가 2004년 처음 시도한 수업 방식으로, 국내에서는 역전 학습, 거꾸로 학습, 거꾸로 교실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그림 1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 학습법이 교실에서 공부하고 집에서 혼자 과제를 하는 것과는 반대로, 플립러닝은 집에서 동영상 강의 등을 활용해서 미리 학습하고, 교실에서 다른 학생들과 다양한팀 활동을 통해서 함께 과제를 해결하는 학습 방법이다[2,5]. | |
플립러닝에서 팀 활동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단계인 선행학습에서 자율적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 선행학습(Prior learning)은 학습자가 교재와 이러닝 등을 활용해서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단계로, 플립러닝에 있어서 인클래스에서의 팀 활동과 더불어 가장 중요 한 단계이다. 선행학습이 자율적이라는 의미는 학습자의 상황이나 학습패턴에 따라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있다는 의미로, 매주 제시되는 선행학습은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이러닝의 선행학습 여부는 온라인교육지원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체크되는데, 선행학습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인클래스에서의 팀 협력학습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기한 내 학습 완료 여부는 성적에 반영했다. |
Warter-Perez Nancy, Jianyu Dong, "Flipping the classroom: How to embed inquiry and design projects into a digital engineering lecture." in Proceedings of the 2012 ASEE PSW Section Conference, [Internet]. Available: http://aseepsw2012.calpoly.edu/site_media/uploads/proceedings/papers/10B_35_ASEE_PSW_2012_Warter-Perez.pdf, 2012.
Institute for Teaching & Learning Innovation, About flipped classroom, [Internet]. Available: http://www.uq.edu.au/teach/flipped-classroom/how-to-start.html#staff-support.
Lori Ogden, Laura J. Pyzdrowski, Neal Shambaugh, "A Teaching Model for the college Algebra Flipped Classroom,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pp. 47-70, Sep. 2013.
Jeong-bin Choi, Eun-Gyung Kim,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vol. 18, no. 2, Mar. 2015.
Edudemic, The Theacher's Guide To Flipped Classrooms, [Internet]. Available: http://www.edudemic.com/guides/flipped-classrooms-guide/
Jeong Ah Kim, Hae Ha Heo, Hee Hyun Lee, "Flipped learning model for Management Class,"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71, pp. 59-62, Mar. 2014.
Educause,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flipped classrooms, [Internet]. Available: https://net.educause.edu/ir/library/pdf/ELI7081.pdf, Feb. 2012.
So-Hyun Lee, "Teaching of Korean Grammar using Flipped Learning-Focus on the Korean grammar class as a liberal arts subject," The Language and Culture, vol. 11, no. 2, pp. 221-262, Oct.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