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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2, 2016년, pp.77 - 84
류자미 (동신대학교 한국어교원학과) , 오성록 (동신대학교 아동영어교육학과)
이 논문에서는 외국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통 문장암기방법과 짝 활동이 말하기능력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먼저 통 문장암기방법에 대한 효과를 다루고 있는 논문의 선행연구를 살펴보았고, 이 연구에서 활용한 학습자의 활동은 주로 외국학생끼리 짝 활동이므로 이에 대한 방법을 설명하였다. 이 활동은 수업시간에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빈도를 높이고자 시도했고, 동시에 학습자간에 지속적인 학습을 서로 돕도록 의도했다. 이 융합교수접근법에 힘입어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의 한국어 활용빈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이는 각 짝을 중국학생과 베트남학생으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은 서로 격려하고 도움을 줌으로써 외국어학습을 지속적으로 하게하는 동기부여나 힘을 얻을 수 있었다고 설문과 인터뷰에서 밝혔다. 특히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은 이 융합교수법에 대해 참여 학습자 거의 모두가 만족했음을 보여주었다.
This paper is aimed at finding whether foreign students' Korean speaking skills can be increased or not through memorizing whole Korean sentences and pair works. First, the advance studies on the effects of this teaching method were surveyed. Second, the activity of this study was mainly pair work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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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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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igeluth에 따르면 암기의 목적은 무엇인가? | Reigeluth(1983)은 암기의 목적은 학습한 내용을 대부분 자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동화’라고 한다[1]. 김재복 외(1997)는 암기는 학습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며, 이 기본이 되지 못한 경우에는 수준 높은 학습이 불가능하며, 특히 초기단계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2]. | |
황인희는 인간의 기억을 어떻게 구분했는가? | 황인희(2010)는 인간의 기억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먼저 새로운 정보는 감각기억으로 입력이 되고, 이곳의 정보가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저장되어 발화 등을 통해 표출 된다고 한다[4]. | |
인간의 기억력이 지니고 있는 잠재력의 예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 | 인간의 기억력이 지니고 있는 잠재력은 경이롭다고 말할 수 있다. 그 경이로움의 한 예로, 예전에 들었던 음악을 듣거나 예전에 뿌렸던 향수를 맡게 되었을 때 우리는 음악과 향수가 함께 지니고 있는 다른 기억까지 떠올리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외국어 학습을 하는 데에도 기억력이 매우 중요하다. |
Reigeluth, C. M,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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