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자율실습이 기본간호수기 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6 no.2, 2016년, pp.283 - 292  

이슬기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신윤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verify effects of a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Methods: In this study an experimental study with a post-test only control group design was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수자의 자율실습 지도에 더하여 간호학생들이 자율실습 시 스마트 폰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촬영한 후 그 동영상을 보면서 본인과 교육자나 동료 간의 피드백을 주고받는 보다 능동적인 자율실습을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기본간호수기 수행 능력, 수행자신감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는 기본간호수기 향상을 위한 자율실습의 효율성 증대 및 체계적인 기본간호 실습교육 개선, 더 나아가 추후 임상에서 간호학생의 자신감 있는 간호수행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자율실습을 시행하는 실험군은 기존의 자율실습을 시행하는 군보다 기본간호수기 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자율실습을 시행하는 실험군은 기존의 자율실습을 시행하는 대조군보다 기본간호수기 수행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 가설 3.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자율실습을 시행하는 실험군은 기존의 자율실습을 시행하는 대조군보다 자율실습에 대한 학습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란? 간호학은 고령화 사회와 진보된 의료의 발달로 인해 변화하는 사회에서 모든 인간의 건강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학문으로서[1], 학습목표 성취에 있어 실습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스스로 학습하고 경험을 쌓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2], 최근 성과중심의 간호교육 인증평가에서 실습교육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다[3].
간호학 자율실습 방법을 보완하는 비디오 녹화 학습법의 한계점은? 이를 위하여 기존의 자율실습 방법을 보완하기 위한 비디오 녹화 학습법, 즉 행위자가 수행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본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법이 연구되어왔으나, 비디오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은 고가의 장비 설치나 제한된 장소에서 실습을 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어[7,10,11], 교육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폰은 비디오에 비하여 소형으로 소지하기 쉽고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12], 시·공간 제약 없이 스마트 폰으로 촬영된 동영상을 즉각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이는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동료 간에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고[13]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기관찰과 자기평가를 통해 현장에서 문제점을 즉시 확인하고 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14].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교육의 장점은? 이를 위하여 기존의 자율실습 방법을 보완하기 위한 비디오 녹화 학습법, 즉 행위자가 수행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본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법이 연구되어왔으나, 비디오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은 고가의 장비 설치나 제한된 장소에서 실습을 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어[7,10,11], 교육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폰은 비디오에 비하여 소형으로 소지하기 쉽고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12], 시·공간 제약 없이 스마트 폰으로 촬영된 동영상을 즉각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이는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동료 간에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고[13]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기관찰과 자기평가를 통해 현장에서 문제점을 즉시 확인하고 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14]. 또한 동료 간의 피드백 자율실습은 토의형태로서로 간에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력을 높이고 수기수행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itajima Y, Nakamura M, Maeda J, Kanai-Pak M, Aida K, Huang Z, et al. Robotics as a tool in fundamental nursing education. In: Duffy VG, editor. Digital human modeling Applications in health, safety, ergonomics and risk management. Cham, CH: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4. p. 392-402. 

  2. Suwan N, Kasatpibal N, Sawasdisingha P. Effects of student-centered teaching on knowledge,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clean techniques among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Singapore Nursing Journal. 2013;40(4):30-37. 

  3. Choi SH, So HS, Choi JY, Yoo SH, Yun SY, Kim MH, et al. Comparison of blended practicum combined e-learning between cooperative and individual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0(2):341-349.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41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accreditation nursing education: Core basic nursing skills protocol [Internet]. Seoul: Author; 2014 [cited 2015 February 16].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40117153430.pdf. 

  5. Paik HJ.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4;11(1):13-20. 

  6. Kim HS.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02;16(1):64-76. 

  7. Song S. The effect of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master's thesis]. Seoul: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3. 

  8. Shin EJ.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3):380-386. 

  9. Jho MY.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4;21(3):292-301.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3.292 

  10. Cheon EY. The effects of video-aided peer feedback on enhancing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1):43-51.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43 

  11. Cardoso AF, Moreli L, Braga FT, Vasques CI, Santos CB, Carvalho EC. Effect of a video on developing skill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for the management of totally implantable central venous access ports. Nurse Education Today. 2012;32(6):709-713. http://dx.doi.org/10.1016/j.nedt.2011.09.012 

  12. Bashir GMM, Rahaman A, Galib SM, Rahaman MM. Smart phone based social networking for teaching &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Mobile Computing. 2014;3(4):151-155. 

  13. Park HG. A study on the smart learning service for smart phone [master's thesis]. Seoul: Konkuk University; 2011. 

  14. Kim YH. Satisfaction with evaluation method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al skill education through cell phone animation self-monitoring and feedback: Focus on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2):134-142. 

  15. Yeun EJ.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 Focused on intramuscular injection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99;5(1):86-96. 

  16. Ji YR, Chung HM.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ask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14(9):243-265. 

  17. Park WW, Ko SK. Procedures and methods of multilevel analysis: With a focus on WABA. The Seoul Journal of Business. 2005;39(1):59-90. 

  18. McKenny K. Using an online video to teach nursing skills.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1;6(4):172-175. http://dx.doi.org/10.1016/j.teln.2011.04.003 

  19. Farquharson AL, Cresswell AC, Beard JD, Chan P. Randomized trial of the effect of video feedback on the acquisition of surgical skills. The British Journal of Surgery. 2013;100(11):1448-1453. http://dx.doi.org/10.1002/bjs.9237 

  20. Yoo MS, Son YJ, Kim YS, Park JH. Video-based self-assess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Nurse Education Today. 2009;29(6):585-589. http://dx.doi.org/10.1016/j.nedt.2008.12.008 

  21. Grant JS, Moss J, Epps C, Watts P. Using video-facilitated feedback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following high-fidelity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0;6(5):e177-e184. http://dx.doi.org/10.1016/j.ecns.2009.09.001 

  22. Park IH, Shin S. The effects of video-based peer assisted learning in standardized patients simulation: Pre and post operative car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5;27(1):73-82. http://dx.doi.org/10.7475/kjan.2015.27.1.73 

  23. Kang KS.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 Focused on enem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96;3(2):273-283. 

  24. Hong SH, Kwon YS. Nursing student's practice scores, confidence and satisfaction in fundamentals of nursing according to teaching method for self-directed practice.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2010;14(1):1-10. 

  25. Kim YH.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confidence in basic nursing skills after the completion of clinical practice: Focused on basic nursing skills of low performance [master's thesis]. Daegu: Keimyung University; 2002. 

  26. Bowden T, Rowlands A, Buckwell M, Abbott S. Web-based video and feedback in the teaching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Nurse Education Today. 2012;32(4):443-447. http://dx.doi.org/10.1016/j.nedt.2011.04.003 

  27. Eroz-TugB. Reflective feedback sessions using video recordings. ELT Journal. 2012;67(2):175-183. http://dx.doi.org/10.1093/elt/ccs081 

  28. Ryoo EN, Park YS, Ha EH. Outcomes and satisfac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of patient with UGI bleed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3):1274-1282. http://dx.doi.org/10.5762/KAIS.2013.14.3.1274 

  29. Han KS, Park EH, Cho JY. An inquiry into subjectivity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attitud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0;30(3):682-693. 

  30. Shen W. Using video recording syste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in high-fidelity simulation. In: Li S, Jin Q, Jiang X, Park JJ, editors. Frontier and futur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medicine and education. Dordrecht, NL: Springer Netherlands; 2013. p. 1753-1757. 

  31.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Hira-SDA & Hira- RoB [Internet]. Seoul: Author; 2011 [cited 2015 June 17]. Available from: http://www.hira.or.kr/dummy.do?pgmidHIRAA030067030000&cmsurl/cms/medi_info/08/02/03/1205728_27027.html&subject임상연구문헌분류도구및비뚤림위험평가도구Hira-SDA & Hira-RoB)#non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