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6 no.2, 2016년, pp.283 - 292
이슬기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신윤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verify effects of a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Methods: In this study an experimental study with a post-test only control group design was us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이란? | 간호학은 고령화 사회와 진보된 의료의 발달로 인해 변화하는 사회에서 모든 인간의 건강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학문으로서[1], 학습목표 성취에 있어 실습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스스로 학습하고 경험을 쌓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으로[2], 최근 성과중심의 간호교육 인증평가에서 실습교육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다[3]. | |
간호학 자율실습 방법을 보완하는 비디오 녹화 학습법의 한계점은? | 이를 위하여 기존의 자율실습 방법을 보완하기 위한 비디오 녹화 학습법, 즉 행위자가 수행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본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법이 연구되어왔으나, 비디오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은 고가의 장비 설치나 제한된 장소에서 실습을 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어[7,10,11], 교육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폰은 비디오에 비하여 소형으로 소지하기 쉽고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12], 시·공간 제약 없이 스마트 폰으로 촬영된 동영상을 즉각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이는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동료 간에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고[13]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기관찰과 자기평가를 통해 현장에서 문제점을 즉시 확인하고 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14]. | |
스마트 폰 동영상을 활용한 피드백 교육의 장점은? | 이를 위하여 기존의 자율실습 방법을 보완하기 위한 비디오 녹화 학습법, 즉 행위자가 수행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본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방법이 연구되어왔으나, 비디오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은 고가의 장비 설치나 제한된 장소에서 실습을 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어[7,10,11], 교육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고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폰은 비디오에 비하여 소형으로 소지하기 쉽고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12], 시·공간 제약 없이 스마트 폰으로 촬영된 동영상을 즉각적으로 재생시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이는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동료 간에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고[13]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기관찰과 자기평가를 통해 현장에서 문제점을 즉시 확인하고 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14]. 또한 동료 간의 피드백 자율실습은 토의형태로서로 간에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력을 높이고 수기수행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0]. |
Kitajima Y, Nakamura M, Maeda J, Kanai-Pak M, Aida K, Huang Z, et al. Robotics as a tool in fundamental nursing education. In: Duffy VG, editor. Digital human modeling Applications in health, safety, ergonomics and risk management. Cham, CH: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4. p. 392-402.
Suwan N, Kasatpibal N, Sawasdisingha P. Effects of student-centered teaching on knowledge, practice, and satisfaction of clean techniques among second year nursing students. Singapore Nursing Journal. 2013;40(4):30-37.
Choi SH, So HS, Choi JY, Yoo SH, Yun SY, Kim MH, et al. Comparison of blended practicum combined e-learning between cooperative and individual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0(2):341-349.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4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accreditation nursing education: Core basic nursing skills protocol [Internet]. Seoul: Author; 2014 [cited 2015 February 16].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goodFile/120140117153430.pdf.
Paik HJ.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4;11(1):13-20.
Kim HS.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02;16(1):64-76.
Song S. The effect of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master's thesis]. Seoul: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3.
Shin EJ.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3):380-386.
Cardoso AF, Moreli L, Braga FT, Vasques CI, Santos CB, Carvalho EC. Effect of a video on developing skill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for the management of totally implantable central venous access ports. Nurse Education Today. 2012;32(6):709-713. http://dx.doi.org/10.1016/j.nedt.2011.09.012
Bashir GMM, Rahaman A, Galib SM, Rahaman MM. Smart phone based social networking for teaching &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Mobile Computing. 2014;3(4):151-155.
Park HG. A study on the smart learning service for smart phone [master's thesis]. Seoul: Konkuk University; 2011.
Kim YH. Satisfaction with evaluation method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al skill education through cell phone animation self-monitoring and feedback: Focus on foley catheter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2):134-142.
Yeun EJ.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 Focused on intramuscular injection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99;5(1):86-96.
Ji YR, Chung HM.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ask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14(9):243-265.
Park WW, Ko SK. Procedures and methods of multilevel analysis: With a focus on WABA. The Seoul Journal of Business. 2005;39(1):59-90.
McKenny K. Using an online video to teach nursing skills.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1;6(4):172-175. http://dx.doi.org/10.1016/j.teln.2011.04.003
Farquharson AL, Cresswell AC, Beard JD, Chan P. Randomized trial of the effect of video feedback on the acquisition of surgical skills. The British Journal of Surgery. 2013;100(11):1448-1453. http://dx.doi.org/10.1002/bjs.9237
Yoo MS, Son YJ, Kim YS, Park JH. Video-based self-assess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Nurse Education Today. 2009;29(6):585-589. http://dx.doi.org/10.1016/j.nedt.2008.12.008
Grant JS, Moss J, Epps C, Watts P. Using video-facilitated feedback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following high-fidelity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0;6(5):e177-e184. http://dx.doi.org/10.1016/j.ecns.2009.09.001
Kang KS.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 Focused on enem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96;3(2):273-283.
Hong SH, Kwon YS. Nursing student's practice scores, confidence and satisfaction in fundamentals of nursing according to teaching method for self-directed practice.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2010;14(1):1-10.
Kim YH.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confidence in basic nursing skills after the completion of clinical practice: Focused on basic nursing skills of low performance [master's thesis]. Daegu: Keimyung University; 2002.
Bowden T, Rowlands A, Buckwell M, Abbott S. Web-based video and feedback in the teaching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Nurse Education Today. 2012;32(4):443-447. http://dx.doi.org/10.1016/j.nedt.2011.04.003
Eroz-TugB. Reflective feedback sessions using video recordings. ELT Journal. 2012;67(2):175-183. http://dx.doi.org/10.1093/elt/ccs081
Shen W. Using video recording syste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in high-fidelity simulation. In: Li S, Jin Q, Jiang X, Park JJ, editors. Frontier and futur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medicine and education. Dordrecht, NL: Springer Netherlands; 2013. p. 1753-1757.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Hira-SDA & Hira- RoB [Internet]. Seoul: Author; 2011 [cited 2015 June 17]. Available from: http://www.hira.or.kr/dummy.do?pgmidHIRAA030067030000&cmsurl/cms/medi_info/08/02/03/1205728_27027.html&subject임상연구문헌분류도구및비뚤림위험평가도구Hira-SDA & Hira-RoB)#non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