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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둔 주부들의 유기농 식품 구매 인식 및 결정요인
Survey on Recognition and Purchase Decision Factors related to Organic Food in Housewives with Young Children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6 no.2, 2016년, pp.152 - 162  

김병희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  최근영 (롯데호텔) ,  강근옥 (국립한경대학교 영양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recognition and purchase decision factors related organic food in housewives with young children. The most common reason for purchasing was "environmental-friendly" with 47.6%. When checking food labels, "nutritional ingredients" was the most considered (29.5%). Preference leve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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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둔 주부들을 대상으로 유기농 식품 구매 인식 및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의 92.
  • 유기농 식품구매 시 품질, 신뢰, 만족 및 구매의도의 4가지 영향요인에 대한 조사대상자들의 인식도를 알아보았다. Table 6과 같이 유기농 식품의 품질에 관련한 평균 인식도는 3.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기농 식품의 중요성에 대한 선행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어오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구매의도 영향요인 및 심리적 측면의 연구들로 주로 진행되었으며,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는 부모의 관점에서 유기농 식품 구매 시 결정요인을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둔 주부들을 대상으로 유기농 식품 구매 인식 및 결정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유기농 식품 산업 활성화 및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여 보다 건강한 식문화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표준화된 회귀계수를 이용하여 독립변수가 직접적으로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매개변수를 통하여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비교함으로써 매개변수인 신뢰와 만족의 역할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유기농 식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유기농식품에 대한 신뢰와 만족의 정도에 비춰보았을 때 가치, 품질 그리고 가격들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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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Table 4와 같이 ‘친환경 요인’이 47.6%로 가장 컸으며, 다음은 ‘건강요인’ 29.5%, ‘품질요인’ 13.8%, ‘신뢰요인’ 8.2%의 순이었다. 대구지역 주부들의 유기농 식품 구매이유(Jang JH 2012)에서도 농약으로부터 안전한 ‘친환경 요인’이 63.
다소비 유기농 식품의 1∼3순위까지 분석결과는 무엇인가? 다소비 유기농 식품을 알고자 곡류, 채소류, 유제품류, 난류, 과일류, 조미료류, 견과류, 육류, 음료 등 9항목으로 제시하고, 순위별로 표시하게 한 후 1∼3순위까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Table 5와 같이 1순위에서 가장 많이 구매되는 품목은 26.8%의 곡류였으며, 다음은 채소류 23.7%, 유제품류 16.9%,난류 14.0%, 과일류 6.0%의 순으로 나타났다. Embrain Trend Monitor(2011)의 유기농 식품관련 인식조사 보고에 의하면 채소류 67.
국민건강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오늘날 의학기술이 발달하고,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생활양식의 향상으로 편리함이 증대되면서 평균 수명은 연장되었지만, 오히려 국민건강은 환경, 식생활, 스트레스 등과 같은 요인으로 악화되고 있다(Choi MH et al 2010). 이러한 현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식에 맞추어 웰빙(wellbeing) 개념이 시대적 조류로 등장하면서 웰빙이란 키워드를 단 상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Park SJ & You S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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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n JH, Kang KO (2006) Consumption type of housewives about organic and instant food. Korean J Food & Nutr 19: 28-37. 

  2. Choi HS, Lee KK (2012)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behavioral intention for organic food: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 Distribution Science 10: 53-62. 

  3. Choi JE, Kim YG (2011) The relationships of consumers' objective knowledge, subjective knowledge, risk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organic food. Korean J culinary Research 17: 153-168. 

  4. Choi MH, Yoon SJ, Ahn YS, Seo KJ, Park KH, Kim GH (2010) A survey on the consumer's recognition of food labeling in Seoul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9: 1555-1564. 

  5. Embrain Trend Monitor (2011) Tracking survey. pp. 4-17. 

  6. Hwang JS (2011) A survey on use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for school food service by nutritionists in Kyeonggi province.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pp. 1-39. 

  7. Jang JH (2012) Investigation of the recognition of organic foodstuff and purchase behavior of housewives in Daegu area. M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pp. 1-60. 

  8. Kim DK, Kim SJ, Lee KH (2011) The effect of food choice motive on attitude and intention of purchasing organic food. Korean Society Food Culture 26: 506-512. 

  9. Kim HK (2009) Effect of environmentally friendly foods on children with mild atopic dermatitis.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pp. 1-36. 

  10. Kim JH (2012) The study of attitude and intention of purchasing on organic food for female consumers. Tourism Research 34: 199-216. 

  11. Kim MJ, Park GS (2014) Study on awareness and preference in adults regarding consump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organic food while eating-out according to gender and age. Korean J Food Culture 29: 151-162. 

  12.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4) Global organic food market. Organic Food Market Report, Gyeonggido. pp 1-57. 

  13. Lee HE, Kim HC (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perceived value, perceived quality, environmental commitment, purchasing attitude and purchasing intention of organic food consumer. J Tourism Science 36: 295-318. 

  14. Park SJ, You SY (2007) A study of the effect of health motivation and environmental concern on choosing organic food. Korean Consumption Culture Association 10: 107-126. 

  15. Suh BW (2010) A study of consumers' food choice behavior by comparison of past experience-Focus on organic food. Korean J Food Marketing Economics 27: 19-39. 

  16. Song HY (2012) Determinants for purchasing organic foods of parents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Joong-Ang University, Seoul. pp. 1-55. 

  17. You SY, Park SJ, Yin H, Dong X (2008)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f behavioral intention for organic food. J Industrial Economics & Business 21: 441-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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