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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호 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26 no.2, 2016년, pp.489 - 499  

김건우 (중앙대학교) ,  김정덕 (중앙대학교)

초록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달에는 다양한 혜택과 정보유출 등과 같은 위협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기술적인 솔루션도 중요하지만 점차 고도화되는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보안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정보보호 교육은 보안역량 강화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 국가, 기업, 학계에서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거시적인 측면에서의 발전방향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들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국내외 정보보호 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하는 탐색적 연구로서, 해외 4개의 저널, 국내 2개의 저널에서 수집한 정보보호 교육, 훈련, 인식관련 177개의 논문을 대상으로 게재현황에 대한 기본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이 중에서 정보보호 교육 관련 70개 논문을 대상으로 상세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의 경우 교육과정 분석에 대한 연구가 대다수이며, 향후 교육 분야의 다변화와 실험연구 등을 통한 교육 효과성 측정관련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security has been increased because there are many benefits and threats like information leakage caused by rapid growth of information technology. It is important to apply technical solution, however enhancing security capability is more important to respond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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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수행된 국내외 정보보호 교육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국내 정보보호 교육 연구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연구 논문의 수집 및 분석 방법을 설명하고, 3장에서는 국내외 연구를 비교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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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보호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보안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정보보호 교육, 훈련, 그리고 캠페인, 홍보 등과 같은 인식제고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정보보호 교육의 경우 KISA 아카데미와 같은 교육센터를 국가차원에서 운영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임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정보 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에서는 정보보호 관련학과가 지속적으로 신설되고 있고, 고용 계약형 지원 사업 등 산학연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 교육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개선사항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정보화의 발달이 주는 이점은? 정보화의 발달은 일상생활에 편리성을 제공하고 조직의 업무 효율성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에 7.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는 이유는? 정보화의 발달은 일상생활에 편리성을 제공하고 조직의 업무 효율성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반면에 7.7 DDoS, 3.20 대란과 같은 사이버 위협의 증가, 기업의 크고 작은 정보유출 사고 등 급속한 정보화의 발달에 따른 위협도 존재한다. 이에 따라 정보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으며, 정보보호 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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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ario Silic and Andrea Back, "Information security: Critical review and future directions for research," Information Management & Computer Security, vol. 22, no. 3, pp. 279-308, Jul. 2014. 

  2. Ruggero Contu, Christian Canales, and Lawrence Pingree, "Forecast: information security worldwide 2012-2018, 2Q14 update," G00264279, Gartner, Aug. 2014. 

  3. M.T. Dlamini, J.H.P. Eloff, and M.M. Eloff, "Information security: the moving target," Computers & Security, vol. 28, no. 3-4, pp. 189-198, Jun. 2009. 

  4. Barbara Guttman and Edward A. Roback, "An introduction to computer security: the NIST handbook," NIST Special Publication 800-12,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Oct. 1995. 

  5. Min-Jeong Kim, Haeni Lee, Shin-Jeong Song and Jinho Yoo,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in domestic universities and graduate schools and comparison with the needs of industry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4, no. 1, pp. 195-205, Feb. 2014. 

  6. Hagen, J., "Human relationships: a never-ending security education challenge?," Security & Privacy, vol. 7, no. 4, pp. 65-67, Aug. 2009. 

  7. M.E. Thomson and R. von Solms, "Information security awareness: educating your users effectively," Information Management & Computer Security, vol. 6, no 4, pp. 167-173, Oct. 1998. 

  8. Melissa Dark and Jelena Mirkovic, "Evaluation theory and practice applied to cybersecurity education," Security & Privacy, vol. 13, no. 2, pp. 75-80, Apr. 2015. 

  9. J.M. Hagen and E. Albrechtsen, "Effects on employees' information security abilities by e-learning," Information Management & Computer Security, vol. 17, no. 5, pp. 388-407, Nov.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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