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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를 활용한 유무형 외식 상품 속성 연구 - 만두전문점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Tangible and Intangible Attributes in Foodservice products by IPA - Focus on Dumpling shops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2, 2016년, pp.149 - 160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z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IPA) in order to improve and plan tangible (menu) and intangible (service) products at dumpling shops. Menu attributes for tangible products were classified into sensory factor, health factor, hygiene factor, and external factor. Attributes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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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늘날 외식 산업 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 시장에 대한 환경 분석 및 고객의 요구 파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특히 인적 상호작용이 많은 외식업의 경우 지속적으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편식으로 다양한 소비자들이게 소비되고 있는 만두 전문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유무형 상품 속성의 중요도와 성취도를 조사하고,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6월 3일부터 2013년 7월 2일까지 30일간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총 540부 중 500부(92.
  • 특히 시장내 경쟁이 심화되면서 주상품인 메뉴뿐만 아니라 부수상품인 서비스의 중요도가 강조되기에 반드시 성공적인 상품 기획의 첫 단계에는 고객들이 인지하는 유무형 상품 속성을 분리하여 파악해야 한다(Lovelock & Gummesson 2004,; Yi 2007; Sohn & Lee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균형식, 편의식인 만두(Bok 2008; Seo 2013) 상품만을 주로 판매하는 만두 전문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유무형 상품 속성의 중요도와 성취도를 조사하고,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만두를 비롯한 경쟁력 있는 유무형 외식 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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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상품 기획 시 고려되어야 할 점은? 또한 유형적 상품인 메뉴는 거래와 동시에 소유 권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즉시 이동되고 서비스는 메뉴와 함께 소비자에게 수시로 제공되는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외식상품 기획 시에는 고객의 소리를 통해 상품의 유무형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하며 향후 상품 기획, 생산, 제공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Lovelock & Gummesson 2004).
외식업이란? 외식업은 제조업과 법률, 교육, 의료 등의 서비스업과 달리 가시적으로 보이는 유형적 상품인 메뉴와 종사원들의 서비스, 인테리어, 분위기 등 물리적 환경 요소 즉 무형적 상품인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판매하는 독특한 상품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Lee & Yoon 2006; Kim et al. 2008; Yi & Lee 2014).
무형적 상품의 속성의 중요도와 성취도간의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된 이유는? 2012)와 대형 푸드 코드 이용 고객들의 서비스 인카운터 중요도-성취도 연구(Yoon 2008)에서도 본 연구와 같이 속성의 중요도와 성취도간에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외식 서비스의 경우 제공자와 고객 간의 인적 상호작용 많고, 속성 평가 역시 고객에 따라 주관적이며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요도-성취도 간의 차이가 크게 조사된 것으로 생각된다. 더욱이 무형적 상품인 서비스의 경우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소멸성 등과 같은 서비스 고유의 특성으로 객관적인 평가가 어렵고 다양한 상황 변수, 사전 지식 정도, 경험 등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외식 경영자들은 반드시 서비스 매뉴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이고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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