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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기법을 활용한 만두전문점의 유무형 외식 상품 기획
Planning of Tangible and Intangible Foodservice Product Using Systematic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 Technique of the Dumpling Restaurant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2, 2018년, pp.199 - 205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utilized the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 technique in order to plan the tangible (menu) and intangible (service) product of dumpling restaurant. The engineering characteristics of tangible products were classified into product planning, purchase management, production manag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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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체계적인 상품 기획 및 개발 도구인 QFD를 활용하여 고객과 기업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외식 상품을 기획하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두 전문점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요인화된 고객의 요구를 기반으로 연구 전문가들을 통한 기술적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기술적 특성과 고객 요구간의 상관성을 도출한 후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을 설계하였다.
  • 전통이 있는 균형식품이자 간편식인 만두가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선택 받기 위해서는 체계화된 상품 기획 및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상품 기획 및 개발 도구인 QFD을 적용하여 만두 전문점의 경쟁력 있는 유무형 외식 상품을 기획하고자 하였다. QFD의 품질의 집을 설계함에 앞서 고객의 측면에의 소비자 요구는 1차 연구에서 조사된 분석 결과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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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ullivan(1986)이 정의한 QFD란? 2000). 이후 다양한 분야의 상품 개발에서 적용되었으며, Sullivan(1986)은 QFD를 제품 개발과 생산의 모든 단계, 즉 마케팅 전략 수립, 제품 설계 및 공학, 생산프로세스 개발, 제품 생산, 판매의 모든 분야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적절한 기술적 요구 사항으로 전환시키는 총제적인 방법이라고 정의했다. Wasserman(1993)은 QFD를 조직이 고객의 요구를 예상하고 우선순위를 매겨서 최종 소비자들에게 제공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구체화시키는 강력한 기법이라 정의하였다.
품질기능전개의 시초는?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는1960년대 상품개발의 원료 단계에서 품질을 기획하고 설계 품질을 설정하여 제품설계상의 중요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본의 Yoji Akao에 의해 시작되었다(Costa et al. 2000).
식품 연구에서는 어떤 분야를 중심으로 품질기능전개(QFD) 개념이 도입되었는가? 품질기능전개(QFD) 개념은 도입 초기 생산제품의 질을 높이고 신제품 개발 사이클 단축으로 주로 제조현장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점점 그 기법이 세분화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포함하여 비제조업 분야인 의료, 관광,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되었다. 식품 관련 연구는 쇠고기를 이용한 식품 개발, 버터 쿠키, 토마토 케찹, 초콜렛 믹스 개발, 올리브 오일 브랜딩과 같은 가공 식품(Hofmeister 1991;Sterrenburg & Rutten 1998; Costa et al. 2000; Benner etal. 2003; Cauchick-Muguel 2005; Bevilacqua et al. 2012)을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반해 외식 관련 연구에서는 단체급식, 배달 업체, 컨벤션 등의 전략 수립, 개선사항에 대한 우선순위 도출 등의 연구가 제한적으로 수행되었다(Y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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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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