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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1 no.2, 2016년, pp.170 - 177
진양호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김예영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안상훈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This study carried out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 on conspicuous consumption and purchase intention by social face sensitivity of customers who have eaten at luxury restaurants. Adult male and female customers aged 20~60 years who lived in Seoul and who had experience eating at luxury restaur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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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면이란 무엇입니까? | 이러한 성향은 체면 의식, 과시와 같은 심리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 체면이라는 단어는 몸을 의미하는 체(體)와 얼굴을 의미하는 면(面)을 합친 말로 남을 대하기에 떳떳한 도리나 얼굴로 정의되어지는데, Goffman(1955)에 의하면 체면은 ‘사회적으로 표현되는 자신의 이미지이며 타인에게 자신을 좋게 인식시킴으로써 자신의 직업 또는 종교를 좋게 보이도록 하는 타인과 공유하는 이미지’라고 정의하였다. | |
외식 소비자들의 소비목적은 무엇입니까? | 외식 소비자들은 소비를 통해 개인의 가치, 개성, 가치관 등을 나타내고자 하며, 소비를 통해 문화적,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Choi & Park 2007). 또한 사회, 경제, 문화 등의 전반적인 생활양식의 변화와 소득 증가에 따라 외식소비 형태가 세분화, 다양화 되고 있으며(Choi 2009), 차별성, 다양성, 편리성, 트렌드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소비하며, 제품 중심적 소비에서 서비스 상품 중심적 소비로 소비성향이 변화하고 있다(Na 2007). | |
체면은 동·서양 문화권에서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 체면은 동·서양의 여러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개념으로 서양보다 상대적으로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동양에서 사람의 행동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Hu 1944). 서양에서의 체면은 자기 완성적 욕구에 기초한 인격적 체면에 가까운 반면, 한국에서는 자신이 불리한 상황이더라도 체면을 지키고자 하며 또한 체면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Park 2013), 신분이나 학벌, 지위 등의 가치적인 권위나 능력에 근거한다는 점에서 귀속적인 성향이 강하다(Choi & Kim 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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