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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반 지역 공유경제형 사회적 기업 사례 연구
A Case Study: ICT and the Region-based Sharing Economy of a Start-up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8 no.1, 2016년, pp.157 - 175  

노태협 (덕성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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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경제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부의 불평등, 재분배 기능의 한계, 자본의 흐름에 따른 비효율적 과대생산과 과대소비, 인간 존엄성과 자유의 제한 등의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조정하기 위하여 새로운 공생의 가치 마련이 요구되고 있으며, 개별 기업 단위에서도 사회적 책임공유가치에 대한 요구가 강조되고 있다. 기업의 사적 영리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사회적 경제 또는 사회적 기업의 형태가 사회공유 가치창출의 대안으로 제시되어, 그 가능성과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기술적인 면에서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단말기의 급속한 보급은 대중 참여의 공유경제 확산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정보통신 플랫폼과 빅테이터 분석과 같은 초고속 네트워크 통신 및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의 발달은 개인 대 개인, 기업 대 개인 간의 소통이 실시간으로 가능하게 함으로써 광범위한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 주어 공유 시장을 확대함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지역 협력적 소비를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활용하여 자전거 관련 공유경제 시스템을 구축, 사회적 기업으로 창업한 (주)푸른바이크쉐어링의 사례를 살펴본다. 푸른바이크쉐어링은 공유, 공생, 공헌의 사회적 책임을 사업 모형 속에 접목하여, 지역 내의 다양한 협력 주체들과의 협업을 통한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사례 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핵심적 요인으로 지역 사회 네트워크 활용이 가능하며, 사회적 기업과 공유경제의 융합 사업 모형을 통해 사회적 기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검토하였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기술적 환경 변화가 어떻게 공유경제 시스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이고자 하였다. 선행적 이론 정리를 위하여,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현황,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선행 연구의 내용을 살피고, 공유경제의 개념과 특징, 기업의 공유가치 확대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market economy of capitalism, several limitations reveal the inequity and redistribution problem of wealth, inefficiency of over-manufacturing and over-consumption, pollution of the natural environment, and the constraint of human liberty and dignity. The new challenge of symbiotic rel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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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자전거 렌탈 사업을 통한 성과에 대한 지역 사회에 대한 공헌의 활동으로 자전거 이용자들의 간접 기부 방식을 통한 어린이 자전거 보급, 안전모 보급, 안전 교육 등의 사회적 공헌의 역할을 사회적 기업의 기업 운영 목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참조).
  • 이 사례를 통하여, 자본주의의 대안적 경제 시스템으로 부각되는 사회적 기업이 지역 상생형 공유경제 창업을 통하여 실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가 가능한지, 그리고 기업의 이윤 추구와 사회적 가치 실현의 동시적 목표를 지향하는 사회적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로 고려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기술적 환경 변화가 어떻게 공유경제 시스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선행적 이론 정리를 위하여,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현황,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선행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경제의 개념과 특징, 기업의 공유가치 확대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 사적 소유물과 경쟁 환경에 대한 보호, 민주적 참여 및 사회 정의를 중요시 여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시장의 질서에 의지해 온 영리 추구 기업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자는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어떻게 접목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역을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자전거 공유 서비스 사업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 ㈜푸른바이크쉐어링의 창업 사례 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기업의 공유, 공생, 공헌의 지역 네트워크 활용 내용을 근거 사례로 제시하였다. 이 사례를 통하여, 자본주의의 대안적 경제 시스템으로 부각되는 사회적 기업이 지역 상생형 공유경제 창업을 통하여 실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가 가능한지, 그리고 기업의 이윤 추구와 사회적 가치 실현의 동시적 목표를 지향하는 사회적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로 고려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과 공유경제의 개념의 연결을 통하여 국내 사회적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한 선행된 이론적 연구 및 정책 제안 중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의 선행 연구의 주장에 대해 사례 기업을 통해 그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경제적 합리성의 재해석과 사회적 기업 및 공유경제의 개념을 지역 경제에 적용함으로써 시장 경제에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수 있다는 문병기(2010)의 제안에 근거한다. 사적 소유물과 경쟁 환경에 대한 보호, 민주적 참여 및 사회 정의를 중요시 여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시장의 질서에 의지해 온 영리 추구 기업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자는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어떻게 접목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역을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자전거 공유 서비스 사업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 ㈜푸른바이크쉐어링의 창업 사례 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기업의 공유, 공생, 공헌의 지역 네트워크 활용 내용을 근거 사례로 제시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동시에 안정적으로 유지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대안적 사업 모형으로 지역 협력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 모델을 접목한 창업 기업 사례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적 기업의 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역을 기반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자전거 공유 서비스 사업을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 ㈜푸른바이크쉐어링의 창업 사례 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기업의 공유, 공생, 공헌의 지역 네트워크 활용 내용을 근거 사례로 제시하였다. 이 사례를 통하여, 자본주의의 대안적 경제 시스템으로 부각되는 사회적 기업이 지역 상생형 공유경제 창업을 통하여 실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가 가능한지, 그리고 기업의 이윤 추구와 사회적 가치 실현의 동시적 목표를 지향하는 사회적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로 고려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기술적 환경 변화가 어떻게 공유경제 시스템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 공유경제의 개념은 사회 혁신적 기독교 개혁운동으로 1943년에 키아라 루빅(Chiara Lubich)에 의해 주도된 이탈리아 포콜라레 운동(Focolare Movement)에 시작점을 두고 있다. 이들은 이 운동을 근간으로 1991년부터 남미와 유럽으로 확대하여 기업의 이익이 재분배될 수 있는 나눔 문화 확산 운동을 통해 부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경제적 차원의 기독교 이상 실현을 위해 공유경제의 실천을 주장하고 경영방식을 혁신하는 기업 운영을 진행해 오고 있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과 공유경제의 개념의 연결을 통하여 국내 사회적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한 선행된 이론적 연구 및 정책 제안 중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의 선행 연구의 주장에 대해 사례 기업을 통해 그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우선, 채종헌(2011)의 연구에서 밝힌 “사회적 기업은 궁극적으로 지역 사회의 사회적 경제를 만드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 공생노트 사업은 자전거 대여의 계절적 수요 한계에 부딪힌 푸른바이크쉐어링의 직원들의 참여 및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임감으로 2015년 2월에 시작되었다. 지역, 마을의 작은 가게들이 모여 공동의 마케팅을 추진하되, 한 번 보고 버려지는 광고가 아닌 환경을 생각하여 버려지지 않는 광고 매체를 만들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기획 단계 시, 광고 수입에 의존하려던 계획에서 전환하여 공생의 의미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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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 사회적 기업의 도입은 어떻게 되었나? 외환위기 이후, 국내의 실업과 사회 양극화에 대한 자본주의의 대안적 경제 주체로 사회적 기업의 개념이 국내에 도입되었다. 취약 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되었고, 정부의 사회적 기업 인증 제도를 통하여 2015년 현재 약 1,380여 개의 인증 사회적 기업과 1,500여 개의 예비 사회적 기업이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유경제의 개념은 어떤 대안으로 부상했는가? 세계 경기 침체와 함께 소유 경제의 비효율성과 사회경제적 문제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 부상한 내용이 공유경제의 개념이다. 공유경제는 기 생산, 축적된 유무형의 자원을 소비적 관점에서 여러 사람이 같이 공유해서 이용하는 경제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국내외에서 미래형 경제 모델로 선정되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이 필수적으로 겪게 되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취약 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되었고, 정부의 사회적 기업 인증 제도를 통하여 2015년 현재 약 1,380여 개의 인증 사회적 기업과 1,500여 개의 예비 사회적 기업이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 수의 양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정부 주도의 인증제를 통한 육성, 세제 혜택 및 인건비 지원 등의 고용 창출 중심의 사회적 기업 지원 정책의 결과가 지속 가능한 안정적 사회적 기업 운영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부분이 발생하고 있다 (문병기, 2010; 장원봉, 2009; 최조순, 2012). 이는 일반 영리기업과 동일하게 자본주의 시장 경제 내에서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회적 가치 창 출을 위해 투입되는 추가적 생산 비용과 상대적 경쟁 열위는 사회적 기업이 필수적으로 겪게 되는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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