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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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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도 시스템에서 안전무결성수준 평가를 위한 다단계 퍼지 리스크 그래프를 제안한다. 본 모델은 입력변수의 모호함과 주관적 전문가 판단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단계 퍼지 리스크 그래프 모델은 2단계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첫 번째 퍼지화를 위한 상세 입력 변수가 제안되고 첫 번째 단계에서 퍼지 이론을 적용하여 기존의 리스크 그래프 입력 변수인 심각도, 노출도, 회피도, 요구율을 산정한다. 퍼지 추론 및 역퍼지화 결과 2단계에서 적용할 입력변수가 도출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식별된 해당 해저드에 대하여 안전 무결성 수준과 허용 해저드율을 산정하여 안전 요구사항을 수립한다. 또한 다단계 퍼지 리스크 그래프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CENELEC SC 9XA WG A10 보고서에 소개된 건널목 시스템을 대상으로 한 안전성 평가 결과와 비교하여 모델을 검증하였으며, 철도 분야의 초기 개념 설계 단계 안전성 요구사항을 수립 시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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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ntroduces a multi-phase fuzzy risk graph model, representing a method for determining for SIL values for railway industry system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ompensate for the shortcomings of qualitative determination, which are associated with input value ambiguity and the subjec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시스템 구축 사업 초기 안전성 요구사항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리스크 그래프를 적용할 경우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특히 철도 시스템 구축 사업 초기 안전성 요구사항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객관적인 데이터인 부품 고장률 정보 부재인 경우 정성적 위험성 평가 방법 중 리스크 그래프를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추론과정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심각도와 발생빈도를 과대 혹은 과소평가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과소평가 시 안전대책이 미흡하게 되고, 과대평가 시 과대비용이 수반될 수 있다. 원인은 리스크 그래프 적용시 입력 언어 변수의 모호성, 안전무결성레벨 경계성 문제 및 안전무결성 레벨내의 범위 문제로 분석 되었다[1].
리스크 평가를 위한 입력변수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 및 Table 1과 같은 리스크 그래프를 제안했다[2]. 리스크 평가를 위한 입력변수는 사고 발생 결과에 따른 심각도(C, Consequence), 위험 노출도(F, Exposure), 사고 회피도(P, Avoidance) 및 위험 상황 발생 빈도에 해당하는 요구율(W, Demand rate)로 구성 된다[2,3]. 식별된 위험원은 Table 1의 입력변수 가중(Weight)에 따라 Fig.
철도 분야에서 위험성 평가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철도 분야에서 위험성 평가 방법으로 정량적인 방법과 정성적인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철도 시스템 구축 사업 초기 안전성 요구사항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객관적인 데이터인 부품 고장률 정보 부재인 경우 정성적 위험성 평가 방법 중 리스크 그래프를 적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H. Yang, J. Lee (2016) A study on the SIL allocation for signalling function with the fuzzy risk grap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to be published. 

  2. IEC (1997) 61508-5, Functional safety of electrical/electronic programmable electronic safety-related systems Part5, Geneva, pp. 21- 30. 

  3. IEC (2003) 61511-3, Functional safety - Safety instrumented systems for the process industry sector- Part3: Guidance for the determination of the required safety integrity levels, Geneva, pp. 33-35. 

  4. IEC (2002) 62278, Railway Applications-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RAMS), Geneva, pp 49-53. 

  5. E. Marzal and E. Scharpf (2002) Safety Integrity Selection, The instrumentation, System and Automation Society, pp. 5-28. 

  6.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The Yellow Book) (2007) Fundamental and Guidance, Railtrack, Vol. 1&2, NY, pp.198-206. 

  7. Didier Dubois and Henri Prade (1987) The Mean Value of Fuzzy Number. Fuzzy Sets and Systems, 24(3), pp. 79-300. 

  8. IRSE (2009) Validation of a semi-quantitative approach for railway risk assessments, IRSE NEWS Issue147, Geneva, pp. 8-11. 

  9.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4) The estimated standard of risk and application plan, Seoul, p. 8. 

  10. Safe Prod (2005) Process hazard and risk analysis Risk graph matrix, Process Industry IEC 61511, Geneva, pp. 1-5. 

  11. PD CLC/TR (2007) 50451, Railway applications Systematic allocation of safety integrity requirements, Annex B, London, pp. 6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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