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1, 2016년, pp.88 - 9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Jigsaw small inquiry method 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s.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six graders were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es were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he sam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로써 검사지는 무엇을 기본 요소로 문항이 작성되었는가? | 91이다. 문항 속성상인지적 진술, 가치적 진술, 태도적 진술로 나눌 수 있으며, 정직성, 호기심, 객관성, 비판성, 의문성, 자진성, 판단의 보류, 증거의 중시를 기본 요소로 문항이 작성되었다. 한 문항이 과학적 태도 구성 요소 중1~4가지를 동시에 묻는 방식이며, 긍정적인 문항은 25개, 부정적인 문항은 12개이다. | |
2009 개정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은 어떤 영역까지 포함하는가? |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과학에 대한 학습의 방향을 살펴 볼 때 2009 개정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는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학생들이 과학학습을 통해 갖추어야할 인지적, 정의적, 기능적 소양을 나타내도록 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장교사와 연구자들은 과학과 학습에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학습 성과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특히 이들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천문분야에서 다양한 학습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다. | |
Jigsaw 협동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의 학습에서 초등학생들이 특별한 연습을 하거나 훈련을 받지 않아도 실행할 수 있는 소집단 협동학습 방법의 하나인 Jigsaw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처치로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3-2). (주) 금성출판사.
교육부(2015). 교사용 지도서 6-2. 교육부.
구병두(2013).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5(3), 39-61.
문성환, 이훈욱(2011). JIGSAWIII 모형을 적용한 목제품 만들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4), 45-60.
신명렬, 이용섭(2012a).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연구, 21(2), 337-356.
윤마병, 김희수(2010). 지식공간론에 기초한 천문학적 공간개념의 위계 분석. 한국지구과학회, 31(3), 259-266.
정숙희(2014). Jigsaw 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이 토익수업에 미치는 인지적인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4), 207-227.
조용구, 박홍서(2002). 모형의 협동학습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천문영역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구과학회지, 23(8), 640-648.
황영란, 박윤배(2011). Jigsaw 3 협동학습이 여학생의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5(1), 91-101.
Ajitoni, S. O. & Salako, E. T. (2014). Effect of Jigsaw Technique and Gender on Students' Attitude to Ethnic Integr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n Nigeria. World Journal of Education, 4(3), 46-52.
Barnett, M., Yamagata, L. L., Keating, T., Barab, S. A., & Hay, K. E. (2005). Using Virtual Reality Computer Models to Support Student Understanding of Astronomical Concepts.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24(4), 333-356.
Covitt, B., Friend, D., Windell, C., & Baldwin, J. (2015). A Scientific Modeling Sequence for Teaching Earth Season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63(1), 7-17.
Crist, L., James, M. (2012). The Effectiveness of the Jigsaw Approach and Other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with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 Master's Research Project Presented to The Faculty of the Patton College of Education and Human Services, Ohio University.
Gazit, E., Yair, Y., & Chen, D. (2005). Emerging Conceptual Understanding of Complex Astronomical Phenomena by Using a Virtual Solar Syste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4(5), 459-470.
Mari, J. S. & Sani, A. G. (2015). Effects of Jigsaw Model of Cooperative Learning on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in Chemistry among Concrete and Formal Reasoners in Colleges of Education in Nigeria.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Education Technology, 5(3), 196-199.
Oguzhan, S. (2015). Influence of the Subject Jigsaw Technique on Elementary School Seventh Grad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On Their Problem Solving Skills. Education and Science, 40(177), 385-400.
OZTURK, D., & UCAR, S. (Jun 2012). Investig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ptual Change on The Phases of The Moon in A Collobarativ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9(2).
Pratap, P. & Salah, J. (2004). The Effectiveness of Internet-Controlled Astronomical Research Instrumentation for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4), 473-484.
Timothy, H. (2013). The Reveres Jigsaw: A Proces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Discussion. Teaching Sociology, 31(3), 325-332.
Turkmen, H. (2015). The Past Almost Half-Century Landing On The Moon And Still Countering Basic Astronomy Conceptions. European Journal of Physics Education, 6(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