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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와 달' 주제와 관련된 초등학교 2009 개정 과학교과서와 2015 개정 과학교과서 내용 분석
An Analysis the Contents Related to a Subject 'Earth and Moon' from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and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3, 2018년, pp.237 - 243  

임청환 (대구교육대학교) ,  채동현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지구와 달' 주제와 관련된 초등학교 2009 개정 과학교과서와 2015 개정 과학교과서 내용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우리나라의 2009 개정 과학교과서와 2015 개정 과학교과서의 '지구와 달' 관련 단원의 내용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2009 개정 과학교과서에 2015 개정 과학교과서로 개정되면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상에서는 큰 변화는 없었다. 둘째, 두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교과서 내용 진술이나 전개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으나, 탐구활동면에서는 교육과정의 탐구활동 제시에서는 물론 교과서에 제시된 구체적인 탐구활동에서도 많은 변화를 보였다. 셋째, 2009 개정 과학교과서에 비해 2015 개정 과학교과서에서는 사진과 삽화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넷째, 실험관찰과 관련된 변화는 거의 없었으나, 단원을 정리하는 활동이 2015 개정에서는 2009 개정에 비해 강화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related to a subject 'Earth and Mooon' from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and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or the research, the team selected and analyzed the contents of the 'Earth an...

주제어

표/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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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맞춰 개발된 교과서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맞춰 개발된 교과서에서 ‘지구와 달’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지구와 달’과 관련된 내용이 지난 교육과정에 비해 어떻게 개정되었으며, 어떤 점을 강조하고 있는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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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와 달’ 주제와 관련된 초등학교 2009 개정 과학교과서와 2015 개정 과학교과서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있었다. 첫째, 2009 개정 과학교과서에 2015 개정 과학 교과서로 개정되면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상에서는 큰 변화는 없었으며,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교과서 내용에서도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둘째, 교과서 내용 진술이나 전개의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과는 달리 탐구 활동에서는 교육과정의 탐구활동 제시에서는 물론 교과서에 제시된 구체적인 탐구활동에서도 많은 변화를 보였다. 예컨대 육지와 바다의 비교 활동과 마젤란 탐험대의 세계 일주 체험하기, 지구 보존을 위한 우리가할 일 찾기 등과 같은 활동은 2009 개정 과학교과서에 서는 제시하고 있지 않은 활동들이다. 셋째, 2009 개정 과학교과서에 비해 2015 개정 과학교과서에서는 사진과 삽화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점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학생들의 과학적 이해를 돕는 면에서 긍정적인 부분이라 생각할 수 있다. 넷째, 실험관찰과 관련된 변화는 거의 없었으나, 단원을 정리하는 활동이 2015 개정에서는 2009 개정에 비해 강화되었다는 점이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단원을 학습하고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적절한 활동을 통해 정리해보는 것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은 물론 개념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해보는 활동으로 매우 효과 적인 활동으로 생각된다.
교과서는 어떻게 구성하는가? 교과서는 국가가 제시하는 교육과정 목표를 도달할수 있도록 구성한다(Rillero, 2010). 또 교과서는 표준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있어 교사들은 교과서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Schwarz et al.
지구과학 중 '지구와 달' 관련 내용을 교사와 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이유는? 아울러 다른 영역에 비해 많은 교사와 학생들은 지구과학을 어려워한다(임청환과 정진우, 1993). 특히 공간지각력과 같은 추상적 사고력을 요구하고 직접 관측하기 어려운 개념(김범기 외, 1996)인 ‘지구와 달’ 관련 내용은 교사는 물론 학생들도 학습 이해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는 주제이다.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지구와 달’과 관련된 내용이 지난 교육과정에 비해 어떻게 개정되었으며, 어떤 점을 강조하고 있는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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