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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탐구기법을 활용한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 수업이 과학학업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s on 'The Earth and Moon' Using Small Inquiry Method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1, 2016년, pp.88 - 96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윤경 (금동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Jigsaw small inquiry method on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tific attitudes.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six graders were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es were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he sam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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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Jigsaw 소집단 탐구기법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집단 탐구기법을 통해‘지구와 달의 운동’ 을 학습하여 과학과 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입장에서 학습방법이 아닌 학습자의 입장에서 소집단 탐구기법을 이용한 학습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성취기준에 의거하여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인 과학적 태도에도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의 학습에서 초등학생들이 특별한 연습을 하거나 훈련을 받지 않아도 실행할 수 있는 소집단 협동학습 방법의 하나인 Jigsaw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Jigsaw 소집단 기법을 이용한 과학 수업이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입장에서 학습방법이 아닌 학습자의 입장에서 소집단 탐구기법을 이용한 학습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성취기준에 의거하여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인 과학적 태도에도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자 한다.
  • 셋째, Jigsaw 소집단 탐구기법을 활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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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로써 검사지는 무엇을 기본 요소로 문항이 작성되었는가? 91이다. 문항 속성상인지적 진술, 가치적 진술, 태도적 진술로 나눌 수 있으며, 정직성, 호기심, 객관성, 비판성, 의문성, 자진성, 판단의 보류, 증거의 중시를 기본 요소로 문항이 작성되었다. 한 문항이 과학적 태도 구성 요소 중1~4가지를 동시에 묻는 방식이며, 긍정적인 문항은 25개, 부정적인 문항은 12개이다.
2009 개정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은 어떤 영역까지 포함하는가?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과학에 대한 학습의 방향을 살펴 볼 때 2009 개정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는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학생들이 과학학습을 통해 갖추어야할 인지적, 정의적, 기능적 소양을 나타내도록 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장교사와 연구자들은 과학과 학습에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학습 성과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특히 이들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천문분야에서 다양한 학습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다.
Jigsaw 협동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의 학습에서 초등학생들이 특별한 연습을 하거나 훈련을 받지 않아도 실행할 수 있는 소집단 협동학습 방법의 하나인 Jigsaw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처치로 과학학업성취도와 과학적 태도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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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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