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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교사의 반응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attachment to their mothers and teachers respectively and teachers' responsive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215 - 221  

김숙령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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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어머니 및 교사에 대한 애착과 교사의 반응성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D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12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영유아 64명과 어머니, 그리고 영유아를 담당하는 교사들이다. 연구도구로 애착 Q-set검사와 교사의 반응성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위해 Cronbach's ${\alpha}$와 연구문제를 위해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교사의 일관성, 온정성, 민감성은 영유아의 교사에 대한 안정된 애착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둘째, 교사의 온정적인 태도와 민감한 반응은 영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안정된 애착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의 민감하고 반응적인 특성이 영유아의 교사에 대한 애착뿐 아니라 어머니에 대한 애착 형성에도 매우 중요한 변인임을 말해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를 담당하는 교사가 애정적인 신체접촉과 함께 긍정적인 정서로 일관되고 민감하게 영유아에게 상호작용하는 반응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검증함과 동시에, 이러한 교사의 특성이 영아-교사간의 관계에 대한 영향을 넘어 영아-부모간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밝혀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64 young children aged 12 to 36 months old and their mothers and teachers. The attachment Q-set and an instrument for teachers' responsivity were us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and Cronbach's and Pearson's r were calcula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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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장시간 생활하는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의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성인인 부모와 교사에 대한 영유아의 애착이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특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어린 시절 형성하는 애착관계는 이후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안정된 애착과 관련 있는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영유아 교사교육을 위한 자료로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 즉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수행되어온 애착관련 선행 연구와 달리, 애착이론에 근거하여 교사의 반응성과 영유아의 교사에 대한 애착과의 관계를 살펴볼 뿐만 아니라, 교사의 반응성이 영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도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와 생활하는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검증하고, 교사와 부모 양쪽에 안정된 애착형성을 위한 영유아보육교사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영유아교사교육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장시간 생활하는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의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성인인 부모와 교사에 대한 영유아의 애착이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특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어린 시절 형성하는 애착관계는 이후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안정된 애착과 관련 있는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영유아 교사교육을 위한 자료로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을 모두 측정함과 동시에 교사의 반응성을 측정하고, 부모와 교사에 대한 영유아의 애착이 교사의 반응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수행되어온 애착관련 선행 연구와 달리, 애착이론에 근거하여 교사의 반응성과 영유아의 교사에 대한 애착과의 관계를 살펴볼 뿐만 아니라, 교사의 반응성이 영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도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영유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을 모두 측정함과 동시에 교사의 반응성을 측정하고, 부모와 교사에 대한 영유아의 애착이 교사의 반응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수행되어온 애착관련 선행 연구와 달리, 애착이론에 근거하여 교사의 반응성과 영유아의 교사에 대한 애착과의 관계를 살펴볼 뿐만 아니라, 교사의 반응성이 영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도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와 생활하는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육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검증하고, 교사와 부모 양쪽에 안정된 애착형성을 위한 영유아보육교사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영유아교사교육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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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주양육자는 누구인가? 아동발달과 영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오랫동안 인간이 출생 후 양육자와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하는 초기 경험을 강조해 왔다. 전통적으로 주양육자는 부모, 특히 아이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하게 되는 어머니였다. 따라서 수많은 관련 연구들은 어머니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행해져 왔으며, 서구에서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주양육자인 어머니와 영유아간의 애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특히 어머니의 민감한 반응에 대한 주제가 다루어져 왔다.
영유아가 대리양육자와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 원인은? 특히 최근 급변하는 우리 사회의 여러 현상과 함께 맞벌이가정의 증가와 가족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어린시기부터 어머니대신 타인에 의해 양육되는 비율이 높아짐과 함께, 어린 영유아가 대리양육자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됨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인생에서 중요한 초기경험이 부모가 아닌 타인에 의해 많은 시간 동안 이루어질 때 과연 우리의 영유아들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일까? 특히 일대일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영유아기에 어린이집에서 집단으로 생활하게 될 때 문제가 없을까? 인생초기에 경험하는 상호작용이나 관계형성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닐까? 이러한 문제의식은 관련학계의 연구자들뿐 아니라 부모나 행정가들에게도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민감성을 갖는 양육자란? 애착이론가들에 의하면 안정애착 형성을 위한 양육자의 특성들은 민감성(Sensitivity)이란 개념으로 정리된다[1,2]. 이들에 의하면, 영유아가 안정애착을 형성하는 민감한 양육자는 영유아의 신호를 잘 읽어 적절하고도 지연되지 않는 반응을 일관되게 하고, 언어적, 신체적으로 애정을 표현하며, 영유아를 즐거워하고 적극적으로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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