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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5, 2020년, pp.155 - 171
김진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은영 (명지대학교대학원 아동학과) , 윤혜주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infant teachers' career, efficacy, sensitivity, and the development of their professionalism.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320 infant teachers working at day care centers in Gyeonggi-do and Seoul. The collec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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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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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교사의 민감성이란? | 다음으로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으로 영아교사의 민감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민감성이란 영아의 울음소리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신호와 단서에 대한 분별능력이 있으며, 영아의 개인차에 따라 다른 양육기술로 반응해 주는 것을 말한다(Howes, 1995).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오랜 경험으로 습득된 지식으로 영아의 요구를 잘 파악하고, 영아의 행동에 따라 적절히 대응할 뿐만 아니라 영아들의 행동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다(이선희, 이승연, 2011; 홍은숙, 2012). | |
산업화사회로의 전환으로 인하여 자녀양육의 문제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가? | 최근 우리 사회는 산업화사회로의 전환을 맞으면서 핵가족화와 취업모의 사회참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자녀양육의 문제가 더 이상 가족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책임의 보육 공공성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함이 강조되면서 영아의 보육이 자연스럽게 기관으로 이관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더욱이 2012년부터 무상보육이 실시되면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아의 수는 급속히 많아지고 영아들이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시간도 증가하고 있다. | |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란? | 영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교사효능감을 들 수 있다. 교사효능감은 교수 행위가 영아의 발달과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 교수실제와 깊은 관련이 있다(김용숙, 전연주, 박지영, 2013 ; Ashton, 1984). 보육현장에서 보육과정 수행과 효과 측면에서 실제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게 되며, 교수활동을 진행하는 동안 발생하게 되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과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분석능력, 평가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요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김희태, 백영숙, 2009; Woolfolk & Hoy, 19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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