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에서 학업도움추구와 은폐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s of Help-Seeking and Concealment on the Relations between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Anxiety in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완벽주의와 학업장면에서 도움추구 및 은폐가 부정적 정서에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영향을 미치는지 변인들 간의 경로를 규명하여 경로모형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위험 예측과 이득 예측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완벽주의를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로 구분하였고, 부정적 정서로는 우울과 불안을 상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30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268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13부를 제외하여 최종 252부를 가지고 SPSS 18.0과 Amos 8.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에서 도움추구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을 완전 매개하고, 은폐는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도움추구를 통해 우울 및 불안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직접 또는 은폐를 거쳐 우울 및 불안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중심으로 자기지향 완벽주의의 긍정적 측면을 밝힘과 동시에 적극적인 도움을 청하고, 은폐를 줄임으로써 우울 및 불안을 낮추는 개입의 필요성을 제언하였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완벽주의와 학업장면에서 도움추구 및 은폐가 부정적 정서에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영향을 미치는지 변인들 간의 경로를 규명하여 경로모형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위험 예측과 이득 예측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완벽주의를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로 구분하였고, 부정적 정서로는 우울과 불안을 상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30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268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13부를 제외하여 최종 252부를 가지고 SPSS 18.0과 Amos 8.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에서 도움추구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을 완전 매개하고, 은폐는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도움추구를 통해 우울 및 불안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직접 또는 은폐를 거쳐 우울 및 불안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중심으로 자기지향 완벽주의의 긍정적 측면을 밝힘과 동시에 적극적인 도움을 청하고, 은폐를 줄임으로써 우울 및 불안을 낮추는 개입의 필요성을 제언하였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ole of help-seeking and conceal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The participants were 252 university students, and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PASW 18.0 and Amos 8.0. Help-seeking was confirmed to be a media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ole of help-seeking and conceal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The participants were 252 university students, and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PASW 18.0 and Amos 8.0. Help-seeking was confirmed to be a mediating variable between self-oriented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That is, self-oriented perfectionism had an effect on depression and anxiety through help-seeking. Also, concealment was a partially mediating variable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The need to develop counseling and education approaches as a special intervention is discussed. The approaches are meant to reduce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concealment. Limitations and implications for further study are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ole of help-seeking and conceal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The participants were 252 university students, and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PASW 18.0 and Amos 8.0. Help-seeking was confirmed to be a mediating variable between self-oriented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That is, self-oriented perfectionism had an effect on depression and anxiety through help-seeking. Also, concealment was a partially mediating variable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The need to develop counseling and education approaches as a special intervention is discussed. The approaches are meant to reduce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concealment. Limitations and implications for further study are sugges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우울 및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각각의 완벽주의 성향이 큰 학생들이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때 교사나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지, 혹은 어려움을 숨기려 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업에서 도움추구와 은폐를 매개변인으로 상정함으로써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해를 보다 정교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고, 자기지향 완벽 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도움추구, 은폐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완벽주의의 하위 변인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고 이 과정을 매개하는 변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업에서 도움추구와 은폐를 매개변인으로 상정함으로써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해를 보다 정교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측정 변인들이 잠재 변인을 잘 설명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44]. 그 결과 x2 (N=252, df=22)는 43.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우울 및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각각의 완벽주의 성향이 큰 학생들이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때 교사나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지, 혹은 어려움을 숨기려 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스스로가 설정한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실패를 허용할 뿐 아니라 자존감이 손상되지 않음으로써[10]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타인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려는 과정이 실패했을 때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우울과 불안을 야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과 불안에 서로 다르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렇게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업도움추구와 은폐,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론적 관련성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먼저 자기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 간에 관련성을 나타낼 것으로 가정하고 그 과정에서 각각 도움추구와 은폐가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업 도움추구와 은폐가 각기 다른 과정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전문적 도움을 제공하는 개입 전략을 찾고자 하였다.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완벽주의 차원에 따라 학생이 학부모나 교사,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가 오히려 감추려 하는가와 그에따라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다면, 전문적인 도움 제공에 있어서 유용한 개입 방식을 계획함과 동시에 우울과 불안을 낮추는 실질적인 유용성을 얻을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둘째, 연구모형은 최적의 모형인가(Figure 1 참조)?
이렇게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업도움추구와 은폐,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론적 관련성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먼저 자기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 간에 관련성을 나타낼 것으로 가정하고 그 과정에서 각각 도움추구와 은폐가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업 도움추구와 은폐가 각기 다른 과정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전문적 도움을 제공하는 개입 전략을 찾고자 하였다.
첫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학업도움추구 및 학업도움은폐에 어떻게 관련될 것인가?
제안 방법
그 결과, x2 (N=252, df=27)는 58.10(p<.001)으로 나타났는데, p 값이 .001보다 작게 나타났을 경우 GFI, TLI, NFI 등의 다른 적합도를 평가해야 함이 제안된 바 있으므로[45], 이러한 근거에 따라 GFI, TLI, NFI, AGFI, RMSEA의 값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자기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업도움추구와 은폐가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학업도움추구를 통해 우울 및 불안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완벽주의 하위차원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학업도움추구, 학업도움은폐, 우울, 불안 간의 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보고자 AMOS 7.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절대적 적합지수로서 x2/p와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를 절대적 적합지수의 지표로 사용하였으며, 기초모형에 대한 제안모형의 부합도 평가를 위하여 비표준 적합지수 TLI와 비교적합도 CFI를 사용하였다.
도움추구 및 은폐척도는 [26]이 개발한 척도를 본 연구자 2인과 관련 통번역 전공 연구원 1인이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학생들이 학업장면에서 도전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예: 학교에서 교과목 관련 문제가 있을 때 또는 학교에서 힘든 일이 생겼을 때 (시험을 잘 보지 못했거나 중요한 질문에 답하지 못하는 등)) 이루어진다.
따라서 연구모형을 최종모형으로 선정하였고, 이를 그림 2와 표 2를 통해 제시하였다.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완벽하고자 하는 동기가 외부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우울, 불안, 자살 생각 등과 같은 심리적 부적응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으로 나타나[17-18], 주로 완벽주의의 부적응적 측면으로 설명된다. 본 연구에서는 완벽주의에 대한 세 하위차원 중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본 연구의 종속변인인 우울과의 상관이 미약하고, [19]의 연구에서도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유의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바, 타인지향 완벽주의를 제외한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자기지향 완벽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4점 Likert형 척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점수의 합이 클수록 불안감이 더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문항을 무선 할당하여 두 개의 측정변수(불안 1, 불안 2)로 분석하였다. [42]의 연구에서의 신뢰도계수(Cronbach α)는 .
CES-D는 일반인들이 경험하는 우울증상을 측정하고자 개발되었으며, 총 20개 문항, 4점 Likert형 척도로서, 점수의 합이 클수록 우울감이 더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문항을 무선 할당하여 두 개의 측정변수(우울 1, 우울 2)로 분석하였다. [39]의 연구에서 신뢰도 계수(Cronbach α)는 .
7점 Likert형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완벽주의적 성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세 개의 하위차원들 가운데 완벽주의의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을 가장 분명하게 나타내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 두 하위차원을 사용하였으며, 각 하위차원의 문항을 무선 할당하여 두 개의 측정변수(예: 자기지향 완벽 주의 1, 자기지향 완벽주의 2)로 분석하였다. [7]의 연구에서 이 두 요인의 신뢰도계수(Cronbach α)는 각각 .
완벽주의의 하위변인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학업도움추구, 학업도움은폐, 우울, 불안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변인들 간의 단순상관계수와 평균, 표준편차를 표 1을 통해 제시하였다.
특성불안 척도는 [40]이 개발한 상태-특성 불안척도를 [41]이 번안한 것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상태불안과 특성불안 문항 각각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성격적인 불안을 측정할 수 있는 특성불안 척도 20문항을 사용하였다. 4점 Likert형 척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점수의 합이 클수록 불안감이 더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A 지역과 B 지역에 위치한 4년제 대학 두 곳에서 교양강좌를 수강중인 학부생 1학년부터 4학년까지의 300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5년 11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68부가 회수되었으며, 이중 불성실 하게 응답한 설문지 13부가 제외되어 최종적으로 25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A 지역과 B 지역에 위치한 4년제 대학 두 곳에서 교양강좌를 수강중인 학부생 1학년부터 4학년까지의 300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5년 11월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68부가 회수되었으며, 이중 불성실 하게 응답한 설문지 13부가 제외되어 최종적으로 25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에 포함된 학생들 전체의 평균연령은 21.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변인의 신뢰도 검증, 변인들 간의 단순상관 분석과 평균, 표준편차, 왜도와 첨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소진과 위험예측, 이득예측, 삶의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먼저 전체변인들의 왜도와 첨도를 확인하였는데, 측정변수가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어서 평균, 표준편차를 비롯하여 전체 변인들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변인의 신뢰도 검증, 변인들 간의 단순상관 분석과 평균, 표준편차, 왜도와 첨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소진과 위험예측, 이득예측, 삶의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을 실시하였다.
자기지향 완벽주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학업적 도움추구, 은폐, 우울, 불안 간의 경험적 자료들을 토대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x2 (N=252, df=27)는 58.
표 1에서 보듯이 소진, 위험 예측, 이득 예측, 삶의 만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결과 소진의 하위요인들은 위험 예측과는 대체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이득 예측과는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MPS)는 [7]이 개발한 것으로서, [37]이 번역한 질문지를 [38]가 재번역한 것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완벽주의를 귀인 하는 방향성에 따라서 자기 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세 차원으로 분류하는데, 이들 하위차원들은 15개의 문항으로서 전체 45문항으로 구성된다.
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절대적 적합지수로서 x2/p와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를 절대적 적합지수의 지표로 사용하였으며, 기초모형에 대한 제안모형의 부합도 평가를 위하여 비표준 적합지수 TLI와 비교적합도 CFI를 사용하였다. x2의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을 때 매우 적합한 모형으로 간주하나, x2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더라도 TLI와 CFI가 .
본 연구에서는 우울감을 측정하고자 [39]가 번안한 한국판 CES-D를 사용하였다. CES-D는 일반인들이 경험하는 우울증상을 측정하고자 개발되었으며, 총 20개 문항, 4점 Likert형 척도로서, 점수의 합이 클수록 우울감이 더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특성불안 척도는 [40]이 개발한 상태-특성 불안척도를 [41]이 번안한 것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상태불안과 특성불안 문항 각각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성격적인 불안을 측정할 수 있는 특성불안 척도 20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x2 (N=252, df=22)는 43.64(p<.01), CFI는 .99, TLI는 .96, RMSEA는 .07로나타나, 본 연구의 측정 모형이 타당한 모형임이 증명되었다.
다음으로 자기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업도움추구와 은폐가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학업도움추구를 통해 우울 및 불안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학업도움추구가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CFI는 .96, TLI는 .96, RMSEA(90%신뢰구간)는 .07(.04∼.09)로서 적합도 지수 값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1에서 보듯이 소진, 위험 예측, 이득 예측, 삶의 만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결과 소진의 하위요인들은 위험 예측과는 대체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이득 예측과는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소진의 하위요인들은 영성을 제외한 삶의 만족 하위 변인들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학업도움추구가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은폐를 통하여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기 보다는 타인으로부터 높은 기준을 부과 받았다고 지각한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이러한 성향 자체로 인해 우울과 불안을 야기하는 것이다.
5%로 나타났다. 또한 우울에 대한 완벽주의와 학업도움추구 및 은폐의 설명량은 20.3%, 불안에 대한 설명량은 26.6%로 나타났다. 특히 이 가운에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을 살펴보면, 먼저,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학업도움추구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학업도움은폐와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과 유의한 상관으로 나타났으나 낮은 관련성을 나타낸 반면,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과 높은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또한 학업도움추구와 학업도움은폐 모두 우울 및 불안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으나, 학업도움추구보다는 학업도움은폐가 우울및 불안과 관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과 유의한 상관으로 나타났으나 낮은 관련성을 나타낸 반면,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과 높은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또한 학업도움추구와 학업도움은폐 모두 우울 및 불안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으나, 학업도움추구보다는 학업도움은폐가 우울및 불안과 관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높을 경우에는 스스로가 설정한 기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청함으로써 우울 및 불안이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나,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 학업성취나 자기가치감과 같은 변인들과의 관련 성을 살펴봄으로써 자기지향 완벽주의의 속성을 보다 명료하게 밝힐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살펴본 각 변인들의 설명량은 학업도움추구에 대한 완벽주의의 설명량이 7.5%, 은폐에 대한 설명량이 8.5%로 나타났다. 또한 우울에 대한 완벽주의와 학업도움추구 및 은폐의 설명량은 20.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을 살펴보면, 먼저,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학업도움추구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학업도움은폐와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과 유의한 상관으로 나타났으나 낮은 관련성을 나타낸 반면,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우울 및 불안과 높은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3%였는데, 이 가운데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학업도움추구나 학업도움은폐도 약간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아울러, 불안에 대한 완벽주의 하위차원과 학업도움추구, 학업도움 은폐의 설명량은 26.6%였는데, 역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 순으로 학업도움추구 및 학업도움은폐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있었다.
본 연구에서의 이러한 결과는 많은 학업적 시사점을 나타내준다. 연구 결과를 통해서 학업 장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교사나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청하는 것 못지 않게 외부에서 부과한 높은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자신의 수행을 엄격하게 평가하려는 태도를 줄일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학교 장면에서 교사나 상담자는 학업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하도록 돕는 노력과 함께, 외부에서 부과한 기대 수준에 자신을 맞추려하기 보다 스스로가 목표를 설정하고 도달하기 위해 노력 하는 것의 중요성과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우 필요해 보인다.
5%로 나타났다. 우울에 대한 완벽주의 하위차원과 학업도움추구, 학업도움은폐의 설명량은 20.3%였는데, 이 가운데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학업도움추구나 학업도움은폐도 약간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아울러, 불안에 대한 완벽주의 하위차원과 학업도움추구, 학업도움 은폐의 설명량은 26.
이로써, 완벽주의의 다차원적 개념을 재확인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청하는 것의 이점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여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학업에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지만, 타인으로부터 완벽함을 강요받는다고 지각하여 완벽함의 기준이 타인에게 설정됨으로써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이를 감추고 도움을 추구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두 가지 차원의 완벽성과 도움추구 성향 간의 관련성을 통해 각각의 완벽주의 차원별로 학업적 측면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고 예측해볼 수 있을 것이며, 자신의 성향을 이해함으로서 학업적 도움요청의 필요성에 대해 점검해보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심리적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은폐가 매개역할을 한다는 선행연구 결과[10]를 반복 검증하는 동시에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자기 지향 완벽주의를 함께 살펴보았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로써, 완벽주의의 다차원적 개념을 재확인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청하는 것의 이점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여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학업에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지만, 타인으로부터 완벽함을 강요받는다고 지각하여 완벽함의 기준이 타인에게 설정됨으로써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이를 감추고 도움을 추구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편,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학업도움은폐(.36, p<.0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학업도움은폐는 우울(.10, n.s.)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불안(.18, p<.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소진의 하위요인들은 영성을 제외한 삶의 만족 하위 변인들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한편, 위험 예측 및 이득 예측은 소진과 비슷한 양상으로 영성을 제외한 삶의 만족과 유의한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한편, 표 3을 통해 학업도움추구와 학업도움은폐, 우울, 불안에 대한 예측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먼저 학업도움추구에 대한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설명량은 7.5%로 나타났으며, 학업 도움은폐에 대한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설명량은 8.5%로 나타났다. 우울에 대한 완벽주의 하위차원과 학업도움추구, 학업도움은폐의 설명량은 20.
후속연구
따라서 학생이 학업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학부모나 교사, 상담자에게 개방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이 독립심을 해침으로써 우울이나 불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인지, 오히려 적극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이 될 것인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해 보인다. 또한 도움을 청하지 않고 어려움을 감춤으로써 우울이나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도움추구와 은폐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다각적으로 이해함과 아울러 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매우 유익한 개입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면 첫째, 본 연구는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청소년이나 다른 대상에게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학업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부담이 상당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을 때나 학업 성취가 서로 다른 집단들을 대상으로 하였을 때도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지, 교차 타당화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여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학업에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지만, 타인으로부터 완벽함을 강요받는다고 지각하여 완벽함의 기준이 타인에게 설정됨으로써 완벽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이를 감추고 도움을 추구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두 가지 차원의 완벽성과 도움추구 성향 간의 관련성을 통해 각각의 완벽주의 차원별로 학업적 측면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고 예측해볼 수 있을 것이며, 자신의 성향을 이해함으로서 학업적 도움요청의 필요성에 대해 점검해보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완벽주의의 하위 변인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고 이 과정을 매개하는 변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업에서 도움추구와 은폐를 매개변인으로 상정함으로써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해를 보다 정교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고, 자기지향 완벽 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도움추구, 은폐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나, 자기지향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 학업성취나 자기가치감과 같은 변인들과의 관련 성을 살펴봄으로써 자기지향 완벽주의의 속성을 보다 명료하게 밝힐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지향 완벽주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에 따르면, 완벽주의의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자기지향 완벽주의 (self-oriented perfectionism; SOP)와 타인지향 완벽주의 (other-oriented perfectionism; OOP)), 사회부과 완벽주의(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SPP))가 그것이다.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자기 스스로에게 엄격하고 높은 기준을 설정하는 것으로 성취동기가 높고 본인에게 엄격한 평가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자신에게 중요하고 의미 있는 타인에게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며 이에 따라 타인의 수행을 엄격하게 평가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완벽주의척도는 어떠한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는가?
완벽주의척도(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MPS)를 세 개의 하위 차원으로 제안[7]한 이래 완벽주의에 대한 연구는 더욱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에 따르면, 완벽주의의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자기지향 완벽주의 (self-oriented perfectionism; SOP)와 타인지향 완벽주의 (other-oriented perfectionism; OOP)), 사회부과 완벽주의(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SPP))가 그것이다.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자기 스스로에게 엄격하고 높은 기준을 설정하는 것으로 성취동기가 높고 본인에게 엄격한 평가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완벽주의란 무엇인가?
완벽주의(perfectionism)는 상황이 요구하는 것 이상의 높은 수준의 수행을 자신이나 타인에게 요구하는 것을 뜻하며[11], 한 개인이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부적응적이거나 신경증적인 성격 특성으로 여겨져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대상으로 관심을 받아왔다[12]. 완벽주의에 대한 초기 연구가 주로 부적응적 관점에서 보아왔던 대해 비해, 1990년대 이후부터는 비교적 적응적이고 정상적인 특성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념으로 확장되었다[13-14].
참고문헌 (45)
Halla University Student Counseling Center. Student Counseling Center Annual Report in 2014. 1-94. Halla University. 2014.
B. J. Kim., D. G. Lee., & H. K. Lee. "Exploration of Mediators between Perfectionism(Socially-prescribed and Self-oriented)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Counseling. 13(2), 417-436. 2012. DOI: http://dx.doi.org/10.15703/kjc.13.2.201204.417
J. H. Ha.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Self-handcapping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2), 705-724. 2012. DOI: http://dx.doi.org/10.15703/kjc.13.2.201204.705
M. S. Kim & Y. S. Seo. "The Relation between Evaluative Concern Perfectionism and Social Anxiety: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Self-Presentational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8(3). 525-545. 2009.
Flett, G. L., Hewitt, P. L., & DeRosa T. "Dimensions of perfectionism, psychosocial adjustment, and social skill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 143-150. 1996.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5)00170-0
Blatt, S. J. "The destructiveness of perfectionism: Implications of the treatment of depression". American Psychologist, 12, 1003-1020. 1995.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0.12.1003
Hewitt, P. L., & Flett, G. L.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 456-470.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0.3.456
Y. S. Han.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fear of failure on procrastin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277-299. 2011.
J. Y. Lee. & H. R. Choi.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1). 6556-6564. 2014.
J. E. Shin. & D. G. Lee.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in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cealment". Studies on Korean Youth. 22(2). 55-79. 2011.
Hamachek, D. E. "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Psychology. 15. 27-33. 1978.
Burns, D. Feeling good: The new mood therapy. New York: Avon Books. 1980.
Flett, G. L., & Hewitt, P. L.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2. DOI: http://dx.doi.org/10.1037/10458-000
Rice, K. G., Lopez, F. G., & Vergara D. "Parental/social influences on perfectionism and adult attachment orientation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4, 580-605. 2005. DOI: http://dx.doi.org/10.1521/jscp.2005.24.4.580
H. A. Lee.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burnout: the mediating effects of coping flexibility".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11.
E. S. Jung. "The Effects of Parental Care and Overprote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and Depression: The Roles of Hardiness and Perfectionism as Mediator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08.
Enns, M. W., & Cox, B. J. The nature and assessment of perfectionism: A critical analysis. In G. L. Flett., & P. L. Hewitt(Eds.), Perfectionism. 33-62. Washington, DC: APA. 2002. DOI: http://dx.doi.org/10.1037/10458-002
Hewitt. P. L., & Flett, G. L.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anxiety sensitivity".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23(1), 39-57. 2004.
Chow, G. S-Y. The cultural context of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outcome: Investigating a stress-mediated model with asian american and european american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USA. 2002.
Baltes, M. M. The many faces of dependenc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Schunk, D. H., & Ertmer, P. A. Self-regulation and academic learning: Self efficacy enhancing interventions.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pp.631-649). San Diego: Academic Press. 2000. DOI: http://dx.doi.org/10.1016/B978-012109890-2/50048-2
Karabenick, S. A. (Ed.). Strategic help-seeking: Implications for learning and teaching. Mahwah, NJ: Erlbaum. 1998.
Ryan, A. M.., & Pintrich, P. R. Achievement and social motivational influences on help seeking in the classroom. In S. Karabenick(Ed.), Strategic help seeking: Implication for learning and teaching(pp.117-139). Mahwah, NJ: Erlbaum. 1998.
Skinner, E. A., Edge, K., Altman, J., & Sherwood, H. "Searching for the structure of coping: A review and critique of category systems for the classifying ways of coping". Psychological Bulletin. 129, 216-269. 2003 DOI: http://dx.doi.org/10.1037/0033-2909.129.2.216
Skinner, E. A., & Zimmer-Gembeck, M. J. "The development of cop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8, 119-144. 2007. DOI: http://dx.doi.org/10.1146/annurev.psych.58.110405.085705
E. S. Jung. & J. H. Ha. "Mediationg effects and Moreating effects of Anticipated Risks, Anticipated Benefit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009-6018. 2015.
Higgins, E. T., Bond, R., Klein, R., & Strauman, T. J. "Self-discrepancies and emotional vulnerability: How magnitude, accessibility and type of discrepancy influence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 1-15.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1.5
Molnar, D. S., Reker, D. L., Culpa, N. A., Sadava, S. W., & DeCourville, N. H. "A mediated model of perfectionism, affect, and physical health".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0(5), 482-500. 2006. DOI: http://dx.doi.org/10.1016/j.jrp.2005.04.002
Hewitt. P. L., & Flett, G. L.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 98-101.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21-843X.100.1.98
Einstein, D. A., Lovibond, P. F., & Gaston, J. 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emotional symptoms in an adolescent sample".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52. 89-93. 2000. DOI: http://dx.doi.org/10.1080/00049530008255373
K. J. Park. & H. I. Jo.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Help Seeking Attitude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5(1). 19-34. 2014
Blankstein, K. R., Flett, G. L., Hewitt, P. L., & Eng, A..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irrational fears: An examination with the fea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5. 323-328. 1993.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3)90223-P
Frost, R. O., Trepanier, K. L., Brown, E. J., Heimberg, R. G., Juster, H. R., & Makris, G. R. "Self-monitoring of mistakes among subjects high and low in perfectionistic concern over mistake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1. 209-222. 1997. DOI: http://dx.doi.org/10.1023/A:1021884713550
Larson, D. G. & Chastain, R. L. "Self-concealment: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health implication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9. 439-455. 1990. DOI: http://dx.doi.org/10.1521/jscp.1990.9.4.439
Kawamura, K. Y., & Frost, R. O. "Self-concealment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distres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8(2), 183-191. 2004. DOI: http://dx.doi.org/10.1023/B:COTR.0000021539.48926.c1
H. Y. Hong.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Ehwa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995.
Y. S. Kim.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self-esteem on immediate depressive reaction and enduring depressive reaction after experiencing achievement-related stres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998.
K. K. Chon, & M. K. Rhee.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1(1), 65-76. 1992.
Spielberger, C, D. Gorsuch, R. L., & Lushene, R, E. (1970). STAI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J. T. Kim. "The relation research of State-Trait anxiety and sociability: A riview with anxiety theory of Spielberger".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1. 16-26. 1979.
E. J. Oh. "Effect of Trait Anxiety on College Stud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 - Efficac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2). 85-107. 2014.
MacCallum, R., Widaman, K., Preacher, K., & S. H. Hong. "Sample size in factor analysis: The role of model error".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6(4), 611-637. 2001. DOI: http://dx.doi.org/10.1207/S15327906MBR3604_06
H. S. Lee. & J. H. Li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6.0. Bummunsa: Paju, 2007.
S. H. Hong.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0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