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에서 학업도움추구와 은폐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s of Help-Seeking and Concealment on the Relations between Perfectionism and Depression, Anxiety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671 - 681  

정은선 (한라대학교 교직과정부) ,  하정희 (한양사이버대학교 청소년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완벽주의와 학업장면에서 도움추구 및 은폐가 부정적 정서에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영향을 미치는지 변인들 간의 경로를 규명하여 경로모형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위험 예측과 이득 예측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완벽주의를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로 구분하였고, 부정적 정서로는 우울과 불안을 상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30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268부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13부를 제외하여 최종 252부를 가지고 SPSS 18.0과 Amos 8.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에서 도움추구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을 완전 매개하고, 은폐는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도움추구를 통해 우울 및 불안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직접 또는 은폐를 거쳐 우울 및 불안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중심으로 자기지향 완벽주의의 긍정적 측면을 밝힘과 동시에 적극적인 도움을 청하고, 은폐를 줄임으로써 우울 및 불안을 낮추는 개입의 필요성을 제언하였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ole of help-seeking and conceal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anxiety. The participants were 252 university students, and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PASW 18.0 and Amos 8.0. Help-seeking was confirmed to be a medi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우울 및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각각의 완벽주의 성향이 큰 학생들이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때 교사나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지, 혹은 어려움을 숨기려 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학업에서 도움추구와 은폐를 매개변인으로 상정함으로써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해를 보다 정교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고, 자기지향 완벽 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 도움추구, 은폐가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완벽주의의 하위 변인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색하고 이 과정을 매개하는 변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업에서 도움추구와 은폐를 매개변인으로 상정함으로써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해를 보다 정교화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측정 변인들이 잠재 변인을 잘 설명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44]. 그 결과 x2 (N=252, df=22)는 43.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우울 및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각각의 완벽주의 성향이 큰 학생들이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게 될 때 교사나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지, 혹은 어려움을 숨기려 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스스로가 설정한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실패를 허용할 뿐 아니라 자존감이 손상되지 않음으로써[10] 불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타인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려는 과정이 실패했을 때 인정받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우울과 불안을 야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과 불안에 서로 다르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렇게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업도움추구와 은폐,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론적 관련성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먼저 자기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 간에 관련성을 나타낼 것으로 가정하고 그 과정에서 각각 도움추구와 은폐가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업 도움추구와 은폐가 각기 다른 과정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전문적 도움을 제공하는 개입 전략을 찾고자 하였다. 학업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완벽주의 차원에 따라 학생이 학부모나 교사,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가 오히려 감추려 하는가와 그에따라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다면, 전문적인 도움 제공에 있어서 유용한 개입 방식을 계획함과 동시에 우울과 불안을 낮추는 실질적인 유용성을 얻을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연구모형은 최적의 모형인가(Figure 1 참조)?
  • 이렇게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업도움추구와 은폐,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이론적 관련성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먼저 자기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우울 및 불안 간에 관련성을 나타낼 것으로 가정하고 그 과정에서 각각 도움추구와 은폐가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업 도움추구와 은폐가 각기 다른 과정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전문적 도움을 제공하는 개입 전략을 찾고자 하였다.
  • 첫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학업도움추구 및 학업도움은폐에 어떻게 관련될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지향 완벽주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에 따르면, 완벽주의의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자기지향 완벽주의 (self-oriented perfectionism; SOP)와 타인지향 완벽주의 (other-oriented perfectionism; OOP)), 사회부과 완벽주의(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SPP))가 그것이다.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자기 스스로에게 엄격하고 높은 기준을 설정하는 것으로 성취동기가 높고 본인에게 엄격한 평가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자신에게 중요하고 의미 있는 타인에게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며 이에 따라 타인의 수행을 엄격하게 평가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완벽주의척도는 어떠한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는가? 완벽주의척도(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MPS)를 세 개의 하위 차원으로 제안[7]한 이래 완벽주의에 대한 연구는 더욱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에 따르면, 완벽주의의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자기지향 완벽주의 (self-oriented perfectionism; SOP)와 타인지향 완벽주의 (other-oriented perfectionism; OOP)), 사회부과 완벽주의(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SPP))가 그것이다.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자기 스스로에게 엄격하고 높은 기준을 설정하는 것으로 성취동기가 높고 본인에게 엄격한 평가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완벽주의란 무엇인가? 완벽주의(perfectionism)는 상황이 요구하는 것 이상의 높은 수준의 수행을 자신이나 타인에게 요구하는 것을 뜻하며[11], 한 개인이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부적응적이거나 신경증적인 성격 특성으로 여겨져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대상으로 관심을 받아왔다[12]. 완벽주의에 대한 초기 연구가 주로 부적응적 관점에서 보아왔던 대해 비해, 1990년대 이후부터는 비교적 적응적이고 정상적인 특성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념으로 확장되었다[13-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Halla University Student Counseling Center. Student Counseling Center Annual Report in 2014. 1-94. Halla University. 2014. 

  2. B. J. Kim., D. G. Lee., & H. K. Lee. "Exploration of Mediators between Perfectionism(Socially-prescribed and Self-oriented)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Counseling. 13(2), 417-436. 2012. DOI: http://dx.doi.org/10.15703/kjc.13.2.201204.417 

  3. J. H. Ha.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Self-handcapping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2), 705-724. 2012. DOI: http://dx.doi.org/10.15703/kjc.13.2.201204.705 

  4. M. S. Kim & Y. S. Seo. "The Relation between Evaluative Concern Perfectionism and Social Anxiety: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Self-Presentational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8(3). 525-545. 2009. 

  5. Flett, G. L., Hewitt, P. L., & DeRosa T. "Dimensions of perfectionism, psychosocial adjustment, and social skill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 143-150. 1996.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5)00170-0 

  6. Blatt, S. J. "The destructiveness of perfectionism: Implications of the treatment of depression". American Psychologist, 12, 1003-1020. 1995.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0.12.1003 

  7. Hewitt, P. L., & Flett, G. L.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0, 456-470.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0.3.456 

  8. Y. S. Han.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fear of failure on procrastin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277-299. 2011. 

  9. J. Y. Lee. & H. R. Choi.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academic burnout: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1). 6556-6564. 2014. 

  10. J. E. Shin. & D. G. Lee.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in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cealment". Studies on Korean Youth. 22(2). 55-79. 2011. 

  11. Hamachek, D. E. "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Psychology. 15. 27-33. 1978. 

  12. Burns, D. Feeling good: The new mood therapy. New York: Avon Books. 1980. 

  13. Flett, G. L., & Hewitt, P. L.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2. DOI: http://dx.doi.org/10.1037/10458-000 

  14. Rice, K. G., Lopez, F. G., & Vergara D. "Parental/social influences on perfectionism and adult attachment orientation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4, 580-605. 2005. DOI: http://dx.doi.org/10.1521/jscp.2005.24.4.580 

  15. H. A. Lee.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burnout: the mediating effects of coping flexibility".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11. 

  16. E. S. Jung. "The Effects of Parental Care and Overprote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and Depression: The Roles of Hardiness and Perfectionism as Mediator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2008. 

  17. Enns, M. W., & Cox, B. J. The nature and assessment of perfectionism: A critical analysis. In G. L. Flett., & P. L. Hewitt(Eds.), Perfectionism. 33-62. Washington, DC: APA. 2002. DOI: http://dx.doi.org/10.1037/10458-002 

  18. Hewitt. P. L., & Flett, G. L.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anxiety sensitivity".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23(1), 39-57. 2004. 

  19. Chow, G. S-Y. The cultural context of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outcome: Investigating a stress-mediated model with asian american and european american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ichigan, USA. 2002. 

  20. Baltes, M. M. The many faces of dependency.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21. Schunk, D. H., & Ertmer, P. A. Self-regulation and academic learning: Self efficacy enhancing interventions. In M. Boekaerts, P. R.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pp.631-649). San Diego: Academic Press. 2000. DOI: http://dx.doi.org/10.1016/B978-012109890-2/50048-2 

  22. Karabenick, S. A. (Ed.). Strategic help-seeking: Implications for learning and teaching. Mahwah, NJ: Erlbaum. 1998. 

  23. Ryan, A. M.., & Pintrich, P. R. Achievement and social motivational influences on help seeking in the classroom. In S. Karabenick(Ed.), Strategic help seeking: Implication for learning and teaching(pp.117-139). Mahwah, NJ: Erlbaum. 1998. 

  24. Skinner, E. A., Edge, K., Altman, J., & Sherwood, H. "Searching for the structure of coping: A review and critique of category systems for the classifying ways of coping". Psychological Bulletin. 129, 216-269. 2003 DOI: http://dx.doi.org/10.1037/0033-2909.129.2.216 

  25. Skinner, E. A., & Zimmer-Gembeck, M. J. "The development of cop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8, 119-144. 2007. DOI: http://dx.doi.org/10.1146/annurev.psych.58.110405.085705 

  26. Marchand, G., & Skinner, E. "Motivational dynamics of children's academic help-seeking and conceal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1), 65-82. 2007.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99.1.65 

  27. E. S. Jung. & J. H. Ha. "Mediationg effects and Moreating effects of Anticipated Risks, Anticipated Benefit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009-6018. 2015. 

  28. Higgins, E. T., Bond, R., Klein, R., & Strauman, T. J. "Self-discrepancies and emotional vulnerability: How magnitude, accessibility and type of discrepancy influence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 1-15.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1.5 

  29. Molnar, D. S., Reker, D. L., Culpa, N. A., Sadava, S. W., & DeCourville, N. H. "A mediated model of perfectionism, affect, and physical health".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0(5), 482-500. 2006. DOI: http://dx.doi.org/10.1016/j.jrp.2005.04.002 

  30. Hewitt. P. L., & Flett, G. L.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 98-101.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21-843X.100.1.98 

  31. Einstein, D. A., Lovibond, P. F., & Gaston, J. 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emotional symptoms in an adolescent sample".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52. 89-93. 2000. DOI: http://dx.doi.org/10.1080/00049530008255373 

  32. K. J. Park. & H. I. Jo.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Help Seeking Attitude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5(1). 19-34. 2014 

  33. Blankstein, K. R., Flett, G. L., Hewitt, P. L., & Eng, A.. "Dimensions of perfectionism and irrational fears: An examination with the fea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5. 323-328. 1993.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3)90223-P 

  34. Frost, R. O., Trepanier, K. L., Brown, E. J., Heimberg, R. G., Juster, H. R., & Makris, G. R. "Self-monitoring of mistakes among subjects high and low in perfectionistic concern over mistake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1. 209-222. 1997. DOI: http://dx.doi.org/10.1023/A:1021884713550 

  35. Larson, D. G. & Chastain, R. L. "Self-concealment: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health implications".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9. 439-455. 1990. DOI: http://dx.doi.org/10.1521/jscp.1990.9.4.439 

  36. Kawamura, K. Y., & Frost, R. O. "Self-concealment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distres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8(2), 183-191. 2004. DOI: http://dx.doi.org/10.1023/B:COTR.0000021539.48926.c1 

  37. H. Y. Hong.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Ehwa Wome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995. 

  38. Y. S. Kim.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self-esteem on immediate depressive reaction and enduring depressive reaction after experiencing achievement-related stres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1998. 

  39. K. K. Chon, & M. K. Rhee. "Preliminary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CES-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1(1), 65-76. 1992. 

  40. Spielberger, C, D. Gorsuch, R. L., & Lushene, R, E. (1970). STAI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41. J. T. Kim. "The relation research of State-Trait anxiety and sociability: A riview with anxiety theory of Spielberger".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1. 16-26. 1979. 

  42. E. J. Oh. "Effect of Trait Anxiety on College Stud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 - Efficac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2). 85-107. 2014. 

  43. MacCallum, R., Widaman, K., Preacher, K., & S. H. Hong. "Sample size in factor analysis: The role of model error".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6(4), 611-637. 2001. DOI: http://dx.doi.org/10.1207/S15327906MBR3604_06 

  44. H. S. Lee. & J. H. Li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6.0. Bummunsa: Paju, 2007. 

  45. S. H. Hong.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